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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테러의 추세와 대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end of Aviation Terrors and Countermeasur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3 no.3, 2005년, pp.117 - 128  

최명식 (한국항공대학교) ,  최연철 (한국항공안전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errorist attacks on the United States in 9/11, the aviation terror has been rapidly reduced while having an enormous amount of expenses invested in the aviation terror prevention. The aviation terror indicates itself the problem, and by the same token, the aviation terror prevention requi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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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는 연간, 연대별 발생한 총항공테러건수에서 차지하는 공중납치, 공중사보타지, 지상사보타지, 지상목표물에 대한 명백한 공격행위를 백분율(%)로도식화 한 것으로, 총 항공 테러 발생 건수 중 각 항목이 차지하는 비율을 비교함으로 각 항목의 증감 추세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테러와 항공테러를 정의하고, 지금까지 항공 테러를 방지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Denis Phipps의 항공 테러 유형정의에 의해 1970년대 이전부터 2004년까지 인천국제공항공사, 세계 항공보안사건 사례집, ICAO, List of Acts of Unlawful Interference(1996~2004)의 자료를 가지고 항공테러 유형과 그 변화를 살펴 앞으로 발생 가능성이 높은 항공 테러의 유형에 대하여 예측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함으로 효과적인 항공보안 대책 마련에 기여하고자 한다.
  • 협약의 역사적 배경은 1970년대 아랍테러리스트가 자행하는 항공기 폭파 사건이 연속적으로 발생하였는데】, 동경 협약이나 헤이그 협약으로는 이러한 테러리스트들을 처벌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여 이를 해결하고 자 제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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