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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항해 지원 서비스 제공에 대한 유용성 평가(I) :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를 대상으로
An Evaluation of Effectiveness for Providing Safety Navigation Supporting Service : Focused on Route Plan Sharing Servic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3, 2017년, pp.620 - 628  

황훈규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김배성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신일식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이장세 (Division of Maritime IT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유영호 (Ocean and Ship ICT Convergence Research Center, Marine Electronics Industry Promotion Associ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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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안전항해를 위한 IT서비스 집합인 16가지의 MSP 중 두 번째 항목인 항해 지원 서비스와 관련하여 설문조사 과정 등을 통해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를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한 서비스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개발하였으며, 개발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FMSS를 활용하여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근접도 평가, 제어도 평가, 심리적 평가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의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만약 새로운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실험을 실제 선박이나 VTS 센터에서 수행한다면 시간적/경제적 문제를 비롯하여 여러 위험이 뒤따를 수 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기반의 예비 유용성 평가 과정이 요구되며, 서비스의 도입 및 시행에 있어서도 다방면의 검증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왜냐하면,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일지라도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평가를 진행해보면, 그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uggest a route plan sharing service for the navigation assistance service which is the second item of 16 items in maritime service portfolios (MSPs) for safety navigation based on interview process. Also, we developed scenarios for effectiveness evaluation of the proposed serv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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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6가지 MSP 중, 두 번째에 해당하는 항해 지원 서비스(navigation assistance service)와 관련 하여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를 제안하고, 선박 조종 시뮬레이터(FMSS, full mission ship handling simulator) 를 기반으로 제안한 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을 평가한다.
  • 본 논문에서는 16가지의 MSP 중 두 번째 항목인 항해 지원 서비스와 관련하여 설문조사 등을 통해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를 제안하였고, 시나리오를 설정한 후 FMSS를 활용하여 제안한 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근접도 평가, 제어도 평가, 심리적 평가를 통해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하였으나, 근접도 및 제어도 평가에서는 유효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으며, 심리적 평가에서 항해 위험도 및 심리적 부담도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따라서 실제 실험을 수행하기 전에 예비 검증을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수단으로 시뮬레이션 기법이 도입되어야 한다[6]. 본 논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실제 선박의 선교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여 직접 선박을 운항하는 것과 같은 환경 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FMSS(선박 조종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항로 계획 서비스의 유용성을 평가한다.

가설 설정

  •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과정은 그림 2와 같다. (1) 각 선박의 항해사가 항로 계획을 세운 후, VTS 센터로 해당 정보를 전송하고, (2) VTS 센터는 이러한 정보를 각 선박으로 방송(broadcast)형태로 제공하며, (3) 각 선박은 이러한 정보를 수신하여 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에서 출력하는 것으로 가정하는 것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 항로 계획 정보는 본선 주변에 항해중인 다른 선박의 통항 상태, 즉 다른 선박의 선종, 항적, 차기 변침점 및 변침후의 예정 침로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이러한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즉 다른 선박의 통항 정보와 같은 항로 계획 정보가 선박간 공유된다면 안전 항해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기반으로 제안 서비스의 유용성을 평가한다.
  • 시뮬레이션 대상 선박의 최대 타각은 35°, 전속 상태 (full ahead)에서 최대 엔진 RPM은 100이지만 입항 상황을 가정하였기 때문에 속력을 10±1노트 이내로 제한하여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avigation이란?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의 안전 항해와 해양환경의 보호를 위한 목적으로 e-Navigation 체계를 도입하여 2018년부터 시행할 계획에 있다. e-Navigation은 전자적인 방법으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안전항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개념으로 정의되며[1], 이를 위해서는 여러 IT서비스의 제공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선박의 항해 환경에 따라 요구되는 IT 서비스의 집합인 MSP(maritime service portfolio)가 개발되었고, 이는 16가지의 e-Navigation IT 서비스 목록으로 구성된다[2].
MSP서비스 제공시 유용성 평가가 반드시 이루어져야하는 이유는? 만약 이러한 IT 서비스가 제안되면, 해당 서비스가 안전 항해에 도움을 주는지, 혹은 사용자의 혼란을 가중시키지 않는지 등에 관한 유용성 평가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4]. 왜냐하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 IT 서비스가 오히려 사용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거나 오류를 야기하여 안전 항해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의 의미와 나타내는 정보는? 본 논문에서는 16가지 MSP 중, 두 번째에 해당하는 항해 지원 서비스(navigation assistance service)와 관련 하여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를 제안하고, 선박 조종 시뮬레이터(FMSS, full mission ship handling simulator) 를 기반으로 제안한 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을 평가한다. 항로 계획 공유 서비스는 본선 주변에 항해중인 다른 선박의 통항 상태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하며, 통항 상태 정보에는 다른 선박의 선종, 항적, 차기 변침점 및 변침후의 예정침로 등의 정보가 포함된다. 이를 통해, 계획된 다른 선박의 항로를 파악함으로써 과거 및 현재의 정보뿐 아니라 미래 정보의 획득을 통해 해양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IMO,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MSC 85/26, Annexes 20/21, IMO, 2008. 

  2. IMO, "Draft e-Navigation Strategy Implementation Plan," NCSR 1/28 Annex 7, IMO, 2014. 

  3. I. S. Shin, "A study on the usability evaluation of navigation assistance service in e-Navigation MSP," Ph. D. dissertatio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Busan, Korea, 2016. 

  4. Y. H. Yu, K. Y. Gong, B. K. Lee and D. H. Kim, "A study on MSP architecture considering gap analysis of e-Navigation SIP," in Proceedings of KINPR spring conference, pp. 301-303, 2014. 

  5. H. G. Hwang, I. S. Shin, J. S. Lee and Y. H. Yu, "A design of navigation simulation system for verification of MSPs,"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 283, 2014. 

  6. M. R. Yi, "Study of situation prediction simulation for navigation information system of ship,"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19, no. 3, pp.127-135, Sep. 2010. 

  7. Y. H. Yu, "IMO e-Navigation implementation and international standard trend," TTA journal, vol. 146, pp. 73-78, Mar. 2013. 

  8. H. K. Choi, B. J. Kang, "A fundamental study on present condition of industry with e-Navigation," Research Reportof Korea Ship Safe Technology Authority, vol. 4, pp. 1-108, Dec. 2007. 

  9. B. K. Lee, "e-Navigation shore services and domestic technology trend," TTA journal, vol. 159, pp. 71-77, Ma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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