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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 기동을 고려한 항공기 탑재 다기능 레이다 통합 시뮬레이터 구현
Implementation of Airborne Multi-Function Radar Including Attitude Maneuvering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8 no.3, 2017년, pp.225 - 236  

고재열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박순서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최한림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안재명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이성원 (LIG 넥스원) ,  이동희 (LIG 넥스원) ,  윤정숙 (LIG 넥스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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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항공기용 다기능 레이다의 성능 평가를 위한 레이다/환경 통합 시뮬레이터 구축 및 검증에 대해 설명한다. 항공기 운용 시나리오 구현을 위해 6자유도 동역학 모델을 적용하였다. 항공기 6자유도 강체 동역학 모델에서 항공기의 자세 기동을 고려한 궤적 생성을 위해 정상 상태 비행 평형점 탐색, 오토파일럿 설계, 항공기 유도 명령 생성을 진행하였다. 레이다 시뮬레이터 구축을 위해 레이다의 표적 탐지 및 측정 모델, 추적 필터를 포함하는 레이다 운용 모델이 고려되었다. 이를 통해 항공기의 자세 기동을 고려한 다기능 레이다/환경 통합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였고, 특정 공대공 시나리오를 생성하여 레이다/환경 통합 시뮬레이터를 시험 및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imulation test bed is presented which operates to provide full-scale simulation of airborne multi-function phased array radars. This simulation test bed provides a capability to evaluate the target tracking performance. To realize aircraft operation scenario, we developed 6DOF ai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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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항공기를 올바르게 제어하기 위해 항공기의 비행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제어기를 설계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제어기 설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게인 스케줄링(gain sche- duling) 기법이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속력, 고도에 따라 제어기에 사용되는 되먹임 이득(feedback gain) 값을 다르게 설정하여 항공기가 모든 비행 가능 영역에서 올바르게 제어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 항공기의 궤적을 실제 비행 상황과 유사하게 모사하기 위해서는 제어 입력이 실제 항공기에서 입력 가능한 형태로 주어져야 한다. 본 절에서는 항공기 궤적 생성 과정에서 가정한 항공기의 제어 입력 구동기(actuator) 모델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를 질량이 변하지 않는 강체로 가정하여 모델링하였으며, 항공기의 제어를 위한 제어 입력으로는 추력(T), 에일러론 각(δail), 엘리베이터 각(δele ), 러더 각(δrud)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 이때 탐색 빔을 주사하는 순서는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무작위 순서로 정해진 순서로 탐색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 표적의 RCS는 SwerlingⅢ type을 가정하였으며, 0.8∼ 1.2 m2에서 임의의 값을 생성하여 사용하였다.
  • 표적의 측정치는 실제 값에 백색 Gaussian 잡음을 더하 여 생성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잡음의 분산은 다음과 같이 SNR에 따라 결정된다[13],[14].
  • 정상 선회 비행 상태 평형점을 찾는 문제는 정상 수평비행 상태 문제와 유사하게 풀이 되었다. 항공기가 주어진 각속도로 일정하게 선회하는 방법은 유일하지 않으므로 문제를 풀기 위해 항공기가 coordinate turn으로 회전함이 가정되었다. 이에 따라 항공기의 정상 수평 비행 평형점 탐색 문제는 주어진 고도, 속력, 선회 속도 조건에 대해서 #= turnrate, #= 0, #=0, #=0, tan∅ =#  를 만족하도록 하는 항공기의 상태 및 제어 입력 값  ∅, θ, Vt, α, P, Q, R, T, δail, δele , δrud를 찾는 문제로 변형되며, 이후 정상 수평 비행 상태 평형점을 찾는 것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 정상 선회 비행 평형점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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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자세 변화는 항공기에 어떤영향을 미치는가? 항공기의 자세 변화는 추적 성능과 빔 계획 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항공기의 자세를 정밀하게 모사하는 것은 레이다/환경 시뮬레이터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단순화된 항공기 경로 및 자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그래프 탐색(graph search)을 이용해 이산화(discretized)된 항공기의 좌표와 자세를 생성하는 방법[16], 경로점(waypoint)을 직선 형태로 지나는 궤적을 생성해 평활화(smoothing)하여 현실적인 궤적을 생성하는 방법[17] 등 다양한 선행연구가 존재한다.
SNR S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SNR S는 표적의 RCS(Radar Cross Section) σ , 표적과 레이다간의 거리 R, 레이다 시스템 손실 Ls등에 따라 결정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표적이 레이다에서 방사된 빔의 중심에서 벗어난 정도 Δ∅uv와 레이다 배열 평면의 수직 방향으로부터 표적이 벗어난 정도 ψ에 따른 신호강도의 감소를 고려하여 아래의 식을 사용하였다[1],[8]
항공기를 올바르게 제어하기 위해 항공기의 비행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제어기를 설계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제어기 설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게인 스케줄링(gain sche- duling) 기법이 적용한 이유는? 항공기는 자세와 제어 입력 값이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고도에 따른 공기 밀도에 변화에 의해 항공기의 동역학적 특성이 크게 변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항공기를 올바르게 제어하기 위해 항공기의 비행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제어기를 설계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제어기 설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게인 스케줄링(gain sche- duling) 기법이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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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박정우, 장대성, 최한림, 탁민제, 노지은, 김선주, "항공기용 다기능 레이다 자원 관리자 및 환경 통합 시뮬레이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41(7), pp. 577-587, 2013년 7월. 

  2. J. M. Butler, "Tracking and control in multi-function radar", Ph.D. dissertation, University College London., 1998. 

  3. S. Ghosh, R. Raj Rajkumar, J. Hansen, and J. Lehoczky, "Integrated qos-aware resource management and scheduling with multi-resource constraints", Real-Time Systems, vol. 33, no. 1-3, pp. 7-46, 2006. 

  4. S. Miranda, C. Baker, K. Woodbridge, and H. Griffiths, "Knowledge-based resource management for multifunction radar: a look at scheduling and task prioritization",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vol. 23, no. 1, pp. 66-76, 2006. 

  5. 박순서, 장대성, 최한림, 김은희, 유동길, 이종현, 선웅, "고속 표적 대응을 위한 다기능 레이다의 탐색 및 표적 인수 최적화 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춘계학술대회, pp. 672-675, 2015년 4월. 

  6. 장대성, 박순서, 최한림, 유동길, 이종현, 선웅, "고속 표적 추적을 위한 다기능 레이다에서 추적 초기화 기능의 필요성과 특성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추계학술대회, pp. 773-776, 2014년 11월. 

  7. 장대성, 박순서, 조두현, 최한림, 유동길, 이종현, 선웅, "다기능 레이다의 효율적 자원분배를 위한 기대 추적 성능 산출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춘계학술대회, pp. 676-679, 2015년 4월. 

  8. M. Skolnik, Radar Handbook, 3rd Ed., ser. Electronics Electrical Engineering, McGraw-Hill, 2008. 

  9. M. Sankaran, "Approximations to the non-central Chisquare distribution", Biometrica, vol. 50 pp. 199-204, 1963. 

  10. D. A. Shnidman, "Determination of required SNR values [radar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8, no. 3, pp. 1059-1064, 2002. 

  11. D. O. North, "An analysis of the factors which determine signal/noisediscrimination in pulsed carrier systems", Proceedings of the IEEE, vol. 51, no. 7, pp. 1015-1027, 1963. 

  12. D. K. Barton, "Universal equations for radar target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41, no. 3, pp. 1049-1052, 2005. 

  13. D. J. Simon, Optimal State Estimation - Kalman, Hinfinity, and Nonlinear Approaches, John & Wiley, 2006. 

  14. R. A. Singer, "Estimating optimal tracking filter performance for manned maneuvering target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6, no. 4, pp. 473-483, 1970. 

  15. M. L. Pinedo, Scheduling: Theory, Algorithms, and Systems, Springer, New York, 2012. 

  16. Eran Rippel, "Fast graph-search algorithms for general-aviation flight trajectory generation",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8, no. 4, pp. 801-811, 2005. 

  17. Erik P. Anderson, "Real-time dynamic trajectory smoothing for unmanned air vehicles", IEEE Trans.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3, no. 3, pp. 471-477, 2005. 

  18. Brian L. Stevens, Flank L. Lewis, Aircraft Control and Simulation, Wiley, pp. 633-641, 2003. 

  19. 김병수, 김유단, 방효충, 탁민제, 홍성경, 비행동역학 및 제어, 경문사, pp. 83-112, 2004년. 

  20. Kirsten Morris, Introduction to Feedback Control, Academic Press, pp. 173-18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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