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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정서·행동문제가 등교거부성에 미치는 영향 : 부모관계, 교우관계, 교사관계를 매개변인으로
The Influenc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Middle School Students have on the School Refusal Tendency: Focusing on the Meditator Variables -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Groups an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 - 14  

이경호 (조선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송미옥 (동강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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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G시의 남, 여 중학교에 재학중인 1, 2, 3학년 546명을 대상으로 정서 행동문제, 부모관계, 교우관계, 교사관계가 등교거부성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경로를 파악하기 위하여 Pearson 적률상관분석과 LISREL 프로그램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서 행동문제 중 외현화문제와 교사관계변인 중 사회적지지 요인, 교우관계변인 중 신뢰감요인과 부모관계변인 중 부정적지지요인, 교사관계변인 중 사회적지지요인과 부모관계변인 중 부정적지지 요인을 제외한 모든 관계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 행동문제는 등교거부성과 부모관계에 매개효과 없이 각각 매우 높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우관계와 교사관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간접적인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우관계는 등교거부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간접적인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관계는 등교거부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관계는 등교거부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교우관계와 교사관계를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influences that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groups and teachers have on school refusal tendency and their routes targeting for 546 students of the 1st and 2nd grades in the boys' and girls' middle schools in G city and to 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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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이 등교거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상담 경향성에서 정서행동문제와 대인관계 영역이 상담의 주요 영역임을 감안하여 중학생 등교거부성에 정서행동문제와 대인관계 영역 중 교사, 부모, 교우관계 변수들 간의 직, 간접적인 경로를 탐색하여 최근 늘어가는 등교거부 문제에 대해 중학생의 등교거부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예방적 차원의 개입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교사와 학부모, 학교가 교육적 차원에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남, 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문제(내면화문제, 외현화문제), 부모관계, 교우관계, 교사관계와 등교거부성간의 상관관계와 정서·행동문제(내면화문제, 외현화문제), 부모관계, 교우관계 및 교사관계가 등교거부성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경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문제, 부모 관계, 교우관계, 교사관계가 등교거부성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경로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가지고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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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들의 바람직한 학교생활 적응이 청소년의 삶과 미래를 좌우한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닌 이유는? 우리나라 중학생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학교생활 적응은 청소년의 삶과 미래를 좌우한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3].
청소년들의 정서·행동 문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우리사회의 청소년들은 과도한 학업성취 압력과 경쟁 속에서 우울, 자살, 학교폭력, 게임 중독, 등교거부 등 청소년들의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 교육부[1]에서 전국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 그리고 중·고등학교 1학년 학생 2,119,962명을 대상으로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를 실시한 결과, 자살생각 등 위험수준이 높아 우선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된 학생은 46,104명(2.2%)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정서·행동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우리사회의 청소년들은 과도한 학업성취 압력과 경쟁 속에서 우울, 자살, 학교폭력, 게임 중독, 등교거부 등 청소년들의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 교육부[1]에서 전국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 그리고 중·고등학교 1학년 학생 2,119,962명을 대상으로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를 실시한 결과, 자살생각 등 위험수준이 높아 우선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된 학생은 46,104명(2.2%)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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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교육부, 2013년 학업중단 현황조사, 2013. 

  2. National Research Council, Engaging schools: Fostering high school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Washington, D. 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004. 

  3. 김희중, 긍정심리와 주관적 행복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 C. A. Kearney,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school refusal assessment scale-revised: Child and parent versions,"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Vol.28, No.3, pp.139-144, 2006. 

  5. 김수혜, "부모님들의 눈물 속에 쉴틈 없이 달려온 1년," 관훈저널, 제126권, pp.267-273, 2013. 

  6.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분석자료집-유.초.중등 교육통계편, 한국교육개발원, 2012. 

  7. C. A. Kearney and K. S. Wendy, "Family environment of youngsters with school refusal behavior: A synopsis with Implications for assessment and treatment,"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Vol.23, No.1, pp.59-72, 1995. 

  8. 박현숙, 고등학교 일반학생과 등교거부 경험학생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 특성 비교,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9. 박지현, 교사관계 및 또래관계가 청소년의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 학업중단생과 재학생 비교를 통하여, 경상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0. 한영희, 청소년의 정신건강이 등교거부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1. 박영배, "등교거부아의 잠재적 원인분석," 진주교대 논문집, 제13권, pp.76-95, 1987. 

  12. T. M. Achenbach, "Manual for the Youth Self-Report and 1991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1991. 

  13. 오경자, 하은혜, 이혜련, 홍강의, K-YSR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 노컨설팅, 2001. 

  14. W. Hudson, The clinical measurement package: A field manual, Hollywood, Dorsey Press. 1982. 

  15. 김용석, 박명숙, "청소년 문제행동의 공통요인으로서 부모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42권, 제1호, pp.83-106, 2000. 

  16. E. F. Dubow and D. G. Ullman,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18, No.1, pp.52-64,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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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이기종, 구조방정식모형 인과성, 통계분석 및 추론, 국민대학교 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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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배병렬,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대경출판사, 2000. 

  25. J. L. Arbuckle, AMOS user's guide Version 3.6. Chicago, IL : Smallwaters Corp,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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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K. A. Bollen,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Wiley series in Probability and Mathematical Statistics, New York: Wiley,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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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B. Muthen and L. Muthen, Mplus user's guide, Los Angeles, CA : Muthen & Muthen, 1999. 

  30. 이기종, "구조방정식모형에서 전체모형 평가지표 $x^2$ 의 사용오류와 교정방안," 교육평가연구, 제14권, 제2호, pp.219-229, 2001. 

  31. 배병렬,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및 프로그램밍, 청람출판사, 2006. 

  32. 배병렬,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청람출판사, 2005. 

  33. 홍세희,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 제19권, 제1호, pp.161-177, 2000. 

  34. 허은정, 이상언, 류희영, "정신병리를 가진 청소년의 등교거부 사례보고,"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제21권, 제4호, pp.219-231, 2010. 

  35. 이경호, 고등학생 정서, 행동문제 및 관련변인들이 등교거부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36. 김방실, 학교에 가고 싶지 않은 아이들에 대한 문화기술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7. 류남애, 유순화, 전문계 고등학생의 등교거부 원인에 대한 Q방법론적 분석,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2호, pp.201-230, 2011. 

  38. J. Deborah, C. Gustavo, and R. Marcela, "The differential relations of parent and attachment to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29, pp.45-5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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