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297 - 304
권진희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최봉실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and to prepare measures to enhance them.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urvey of first-year nursing students at one university, which collected data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from October 1...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들은 어떠한 간호교육을 받는가? | 이런 추세에 따라 간호전문직에서는 사례에 맞는 정확한 판단과 결정으로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전문인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1]. 간호대학생들은 전문직 간호사가 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해 이론 학습과 임상실습을 병행하며 전문적 간호교육을 받는다[2]. 체계적 간호 교육을 통한 간호전문직관의 긍정적인 인식의 획득은 간호 정체성을 높이며 취업 후에도 간호의 발전에 영향을 주게 된다[3]. | |
간호대학생에게 셀프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이로 인해 간호대학생에게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과 전문 지식 습득을 위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비판적 사고와 자기관리에 대한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개념의 셀프리더십이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5]. 개인에게 주어진 과제의 목표달성을 위해 자신이 판단하고 의사 결정하는 데 필요한 덕목이 셀프리더십으로 자기 스스로 이끌어 가는 자기 통제에 근간을 두고 있다[3]. | |
체계적 간호 교육이 간호 전문직을 양성하는 데 중요한 이유는? | 체계적 간호 교육을 통한 간호전문직관의 긍정적인 인식의 획득은 간호 정체성을 높이며 취업 후에도 간호의 발전에 영향을 주게 된다[3]. 그래서 간호전문직에 대한 견해와 가치관을 올바르게 확립하고 형성하여 졸업 후 간호사로의 역할에 잘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4]. |
Y. M. Kwon, & E. J. Yeun. (2007). A Co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J. I. Kim. (2018).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Psychological Well-being to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 574-583. DOI:10.5762/KAIS.2018.19.12.574
F. Timmins & M. Kaliszer. (2002). Aspects of nurse education programs that frequently cause stress to nursing students: fact-finding sample survey. Nurses Education, Today, 2, 203-231.
S. H. Sok, D. S. Shin & K. B. Kim. (2006). A study of co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475-481. UCI : G704-001695.2006.15.4.009
A. Y. Kim & I. Y. Park. (200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A. C. M. Freitas, R. M. M. Malheiros, B. S. Lourenco, F. F. Pinto, C. C. Souza & A. C. L. Almeida. (2018). Intervening factors in the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Nursing UFPE online, 12(9), 2376-2385.
C. D. Ryff & C. L. M. Keyes.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549-559. DOI:10.1037/02-3514.69.4.719
H. M. Yang. (2019). Effects of Other-awareness, Self-leadership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in the graduation year.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9), 193-202. DOI:10.35873/ajmahs.2019.9.9.017
S. H. Han. (2018). The Effecting Factors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y, and Sociology, 8(12), 353-363. DOI:10.21742/AJMAHS.2018.12.85
M. S. Kim, H. W. Kim & G. H. Cha. (2001). Analyse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PWB)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Korean Psychology Association, 15(2,) 19-39.
J. D. Houghton & C. P,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 -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DOI:10.1108/02683940210450484
Y. G. Shin, M. S. Kim & Y, S. Han.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13-340. DOI:10.16983/kjsp.2009.6.3.377
E. J. Yeun, Y. M Kwon & K. H. Ahn. (2006). Development of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099. DOI:10.4040/jkan.2005.35.6.1091
M. K. Kang. (2018). Factor Affecting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Future Convergence Contents Realiz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ession, 387-388.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 NODE07441788
F. X. He, B. Turnbul, M. N. Kirshbaum, B. Philips & P. K. Yobas. (2018). Assessing stress, protective factor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Nurse Education Today, 68, 4-12. DOI:10.1016/j.nedt.2018.05.013
M. S. Ko. (2019). The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Nursing Student's Happiness. Korean J Health Commun, 14(2), 85-92. DOI:10.15715/kjhcom.2019.14.2.85
S. J. Han. (2013).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5(5), 559-566. DOI:10.7475/kjan.2013.25.5.559
B. M. Seo. (2014).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v, 8(4), 149 - 161. DOI:10.12811/kshsm.2014.8.4.149
H. S. Kang, Y. S. Kang & Y. M. Kim.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ego resilienc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seni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4), 219-229. DOI:10.14257/ajmahs.2016.04.14
K. I. Jeong, H. G. Son & K. S. Jeong. (2018). The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3), 1595-1607.
Manz, C. C. (1998). Mastering self-leadership :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