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는 독립적인 개별 창업가로서 가맹점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체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표준화된 사업방식을 공유하고 사업상의 위험을 분산하고 있는 근본적인 특성상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 자영업과는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가정되어 왔던 기업가정신과 성과간의 관계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지를 실증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의 109개 소규모 가맹점을 대상으로 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 중에서 진취성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별 가맹점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맹점주가 혁신적, 위험감수적 행동으로 프랜차이즈의 표준화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해치지 않는 가운데 지역 시장에서의 적극적 경쟁 의지를 가지는 것이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는 독립적인 개별 창업가로서 가맹점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체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표준화된 사업방식을 공유하고 사업상의 위험을 분산하고 있는 근본적인 특성상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 자영업과는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가정되어 왔던 기업가정신과 성과간의 관계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지를 실증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의 109개 소규모 가맹점을 대상으로 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 중에서 진취성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별 가맹점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맹점주가 혁신적, 위험감수적 행동으로 프랜차이즈의 표준화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해치지 않는 가운데 지역 시장에서의 적극적 경쟁 의지를 가지는 것이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A franchisee owner, as an entrepreneur who is independent from a franchisor,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success of franchisee business. The effect of the franchisees' entrepreneurship on their performance can be different from that of self-employed business owners, due to the fundamental natu...
A franchisee owner, as an entrepreneur who is independent from a franchisor,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success of franchisee business. The effect of the franchisees' entrepreneurship on their performance can be different from that of self-employed business owners, due to the fundamental nature that the franchisor and franchisees share a standardized operation and business risk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whether or no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ntrepreneurship and the performance, which has been popularized in general, is displayed in franchised stores as well. The current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innovativeness, risk-taking, and proactiveness on franchisees' performance based on the samples from 109 Small Size Educational Services franchisees. The results show that the franchisees' proactiveness is the only variable that affects the performance while the effect of the other variables was not significant. These results make implications that, for their business success, franchisee owners should be proactive in their target market, without compromising the quality of franchisor's standardized products and services by being innovative and risk-tolerant.
A franchisee owner, as an entrepreneur who is independent from a franchisor,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success of franchisee business. The effect of the franchisees' entrepreneurship on their performance can be different from that of self-employed business owners, due to the fundamental nature that the franchisor and franchisees share a standardized operation and business risk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whether or no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ntrepreneurship and the performance, which has been popularized in general, is displayed in franchised stores as well. The current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innovativeness, risk-taking, and proactiveness on franchisees' performance based on the samples from 109 Small Size Educational Services franchisees. The results show that the franchisees' proactiveness is the only variable that affects the performance while the effect of the other variables was not significant. These results make implications that, for their business success, franchisee owners should be proactive in their target market, without compromising the quality of franchisor's standardized products and services by being innovative and risk-toler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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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한국의 프랜차이즈 업종 중 하나인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 가맹점 109개를 대상으로 하여 가맹점주가 제공하는 핵심경영자원의 하나인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성공의 핵심요인으로서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의 속성을 파악하여 업계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향후 프랜차이즈 연구 분야에 있어 기업가정신 및 성과 간 관계의 일반화를 시도하기 위한 업종별 연구결과의 축적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사업 운영에 있어서도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들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 차이를 확인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분석도구인 SPSS 19.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한국의 프랜차이즈 업종 중 하나인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 가맹점 109개를 대상으로 하여 가맹점주가 제공하는 핵심경영자원의 하나인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성공의 핵심요인으로서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의 속성을 파악하여 업계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향후 프랜차이즈 연구 분야에 있어 기업가정신 및 성과 간 관계의 일반화를 시도하기 위한 업종별 연구결과의 축적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는 독립적인 개별 창업가로서 가맹점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하는 주체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교육서비스업종을 대상으로 하여 가맹본부가 아닌 소규모 가맹점에 초점을 두고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로서 혁신성, 위험감수성,진취성의 변수가 각기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2.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위험감수성은 가맹점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제안 방법
구체적으로는 Matsuno et al.(2002)[40], 윤성욱과 박성일(2008)[13] 연구에서 사용된 재무적․비재무적 성과 문항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표본인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에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오늘날 기업가정신 관련 연구들의 일반적인 흐름은 경영성과 측정에 있어 수익성, 시장점유율, 성장률 등의 재무적 성과지표만이 아니라 서비스품질, 만족도 등의 비재무적 성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성과측정에 반영하고 있다[13][40][41].
본 연구에서는 주요 독립변수 이외에 가맹점주의 개인특성 변수(성별, 연령, 학력, 이전 창업경험, 창업교육 경험) 및 가맹본부의 지원 변수를 통해 이들이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통제하였다. 가맹점주의 개인특성변수 중 성별은 남여를 구분하는 더미변수로, 연령은 연속형 변수로, 학력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대학 졸업 이상과 나머지를 구분하는 더미변수로, 이전 창업경험 및 창업교육경험은 유무를 판단하는 더미변수로 측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교육서비스업종을 대상으로 하여 가맹본부가 아닌 소규모 가맹점에 초점을 두고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로서 혁신성, 위험감수성,진취성의 변수가 각기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변수는 Miller(1983)[15] 및 Covin & Slevin(1989)[16]의 연구를 참조하여 각 5문항으로 본 연구 대상 표본인 소규모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독립변수 이외에 가맹점주의 개인특성 변수(성별, 연령, 학력, 이전 창업경험, 창업교육 경험) 및 가맹본부의 지원 변수를 통해 이들이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통제하였다. 가맹점주의 개인특성변수 중 성별은 남여를 구분하는 더미변수로, 연령은 연속형 변수로, 학력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대학 졸업 이상과 나머지를 구분하는 더미변수로, 이전 창업경험 및 창업교육경험은 유무를 판단하는 더미변수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에 사용된 변수들은 기존 자료 또는 DB를 통해 파악할 수 없는 가맹점주의 개인특성 및 성향과 관련된 인지적 측면의 측정이 요구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변수측정을 위하여 설문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오늘날 기업가정신 관련 연구들의 일반적인 흐름은 경영성과 측정에 있어 수익성, 시장점유율, 성장률 등의 재무적 성과지표만이 아니라 서비스품질, 만족도 등의 비재무적 성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성과측정에 반영하고 있다[13][40][41].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재무적 성과 문항과 함께 연구대상 업종 특성을 반영한 만족도, 목표 달성초과 정도 및 수강학생 증가율 등의 비재무적 성과 문항을 함께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는 다음의 [표 3]과 같이 요인분석 결과 고유치 1이상의 단일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Cronbachα 값이 신뢰할 만한 수준이었으므로 이들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 문항들을 통합하여 단일 변수로 사용하였다.
종속변수인 가맹점의 성과는 동일업종 및 동일규모의 경쟁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비교하여 가맹점주가 인지하는 경영성과로 측정하였다. 구체적으로는 Matsuno et al.
최종적으로는 다음의 [표 3]과 같이 요인분석 결과 고유치 1이상의 단일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Cronbachα 값이 신뢰할 만한 수준이었으므로 이들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 문항들을 통합하여 단일 변수로 사용하였다.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변수는 Miller(1983)[15] 및 Covin & Slevin(1989)[16]의 연구를 참조하여 각 5문항으로 본 연구 대상 표본인 소규모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을 통해 [표 4]와 같이 문항을 확정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의 프랜차이즈 업종 중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의 소규모 가맹점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는 유아, 초, 중, 고등학교 및 기타의 정규 교육 기관인 학교가 아닌 프랜차이즈 사업 방식으로 각종 교재 및 학습지, 교구, 기기, 학원,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 등의 영리적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37].
설문조사는 영어교육 프랜차이즈 A사 지방사업본부소속 390개 가맹점의 점주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가맹본부를 통해 온라인, 모바일, SNS(카카오톡)을 활용한 통합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종료 후 회수된 설문 110건 중 불성실 응답 1건을 제외한 109개를 연구표본으로 하여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영어교육 프랜차이즈 A사 지방사업본부소속 390개 가맹점의 점주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가맹본부를 통해 온라인, 모바일, SNS(카카오톡)을 활용한 통합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종료 후 회수된 설문 110건 중 불성실 응답 1건을 제외한 109개를 연구표본으로 하여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패키지를 활용하여 상관관계를 통해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구체적인 가설 검증을 위해 가맹점 성과에 있어 각 변수들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과 관련된 연구모형을 개념화하면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들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 차이를 확인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분석도구인 SPSS 19.0 패키지를 활용하여 상관관계를 통해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구체적인 가설 검증을 위해 가맹점 성과에 있어 각 변수들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과 관련된 각각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들 간 보다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의 [표 7]과 같다.
성능/효과
가설 1과 가설 2는 가맹점 성과에 있어 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이었다. 분석 결과, 혁신성(β=-.
가설 3은 가맹점 성과에 있어 가맹점주의 진취성이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측이었으며, 검증 결과에 따르면 진취성의 효과(β=.256 p<.01)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설정된 가설 3이 지지되었다.
01)로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며, 나머지 독립변수 간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가맹점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진취성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을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가정신을 구성하는 동질적인 개념으로 판단하였던 기존 기업 대상 선행연구의 견해[14]과는 다른 결과이다.
그러나 이러한 높은 영향력을 가진 가맹본부의 지원 효과를 통제하고도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인 진취성의 유의한 효과가 검증되었다는 점은 기존 연구와 대비하여 본 연구가 차별성을 가지는 중요한 발견이다[11][12]. 또한 가맹점주의 개인 특성 관련 통제변수 중에서는 가맹점주의 연령만이 가맹점 성과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가맹점주의 연령이 높을수록 낮은 성과가 나타나는 경향은 본연구의 대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가맹점이 학생고객층에게 소구할 수 있도록 이들과의 밀접한 교감이 요구된다는 업종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유추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서 가맹점주가 제공하는 경영자원의 핵심은 인적자원에 내재된 기업가정신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소규모의 가맹점 성공에 있어 가맹점주의 학력, 창업 이전 경험, 창업교육경험 등의 개인특성 보다는 가맹점주의 진취성으로 특징지어지는 기업가정신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성(β=-.076 p>.05) 및 위험감수성(β=.143 p>.05)은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설정된 가설 1과 가설 2가 지지되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의 주요 독립변수인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간 상관관계는 혁신성과 진취성의 상관계수(coefficient of correlation)가 0.342(p>.01)로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며, 나머지 독립변수 간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에 따르면, 일관된 선행연구와의 결과는 달리 프랜차이즈의 속성 상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들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상이하게 나타났다. 즉,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있어 혁신 추구 및 위험 감수를 강조하는 일반 기업과는 달리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는 점주의 진취성만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에 따르면, 일관된 선행연구와의 결과는 달리 프랜차이즈의 속성 상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들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상이하게 나타났다. 즉,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있어 혁신 추구 및 위험 감수를 강조하는 일반 기업과는 달리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는 점주의 진취성만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에 걸쳐 가맹점주의 연령이 가맹점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맹점주의 학력,이전 창업경험, 교육경험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통제변수 중 가맹점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은 타 변수와 대비하여 가맹점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변수 중 개인특성 변수들에 있어서는 모델 1.과모델 2.에 걸쳐 가맹점주의 연령이 가맹점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맹점주의 학력,이전 창업경험, 교육경험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통제변수 중 가맹점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은 타 변수와 대비하여 가맹점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통제변수로 사용된 가맹본부의 지원은 가맹점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의 견해와 일치된 결과로서 높은 수준의 가맹본부의 지원이 개별 가맹점 성공의 전제요소임을 의미하는 결과이다[42][43].
후속연구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과 가맹점 성과 간 관계는 소속 프랜차이즈의 가맹점 수, 가맹점 규모, 가맹 계약 내용 및 사업 운영방식 등 프랜차이즈 기업이나 업종의 특성에 따라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사업 분야에서 있어 기업가정신 및 성과 간의 관계를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업종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결과의 축적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후속 연구를 위한 탐색적 과정으로의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본 연구는 특정 업종의 단일 프랜차이즈에 속한 가맹점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는 점에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에 있어 한계가 존재한다.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과 가맹점 성과 간 관계는 소속 프랜차이즈의 가맹점 수, 가맹점 규모, 가맹 계약 내용 및 사업 운영방식 등 프랜차이즈 기업이나 업종의 특성에 따라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맹본부가 개별 가맹점의 차별화를 허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맹본부는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및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관성과 표준화를 강조하기 때문에 개별 가맹점의 차별화를 허용하지 않는다[29]. 아울러 가맹본부는 가맹점주가 혁신적인 면모를 가진 기업가(entrepreneur)이기보다는 근면성실한 개인(hard-working, industrious individual)이길 요구함으로써 가맹점의 혁신성 및 창의성 추구에 큰 의미를 두고 있는 속성을 가진다[30].
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하는 가맹점주가 자영업자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위험회피적인 성향을 보인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하는 가맹점주는 자영업자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위험회피적인 성향을 보인다. 가맹점주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참여하게 되는 배경은 가맹본부가 개발한 완성도 높은 사업 방식의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선제적으로 참여했던 다른 가맹점의 성공사례를 통해 사업 투자 상의 실패 불안감을 줄일 수 있고 경제적 보상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32]. 또한 개별 가맹점주는 사업 운영을 위한 투자의 상당부분을 가맹본부 또는 다른 가맹점들과 분담하고 있기 때문에 자영업에 비해 기본적으로 낮은 수준의 위험을 가지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가맹본부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33].
위험감수성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혁신성(innovativeness)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회로 전환시키고,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혹은 프로세스, 관리기법 등을 도출하여, 시장에서 변화와 혁신을 선호하고 추구하려는 경향성을 의미한다[15][17]. 또한 위험감수성(risk-taking)은 실패가능성이 높거나 불확실한 결과가 예상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도전하여 기회를 모색하거나[21], 포착한 사업 기회를 위해 실패로 인한 비용이 크더라도 기꺼이 많은 자원을 투입하려는 행동 및 성향을 의미한다[15]. 마지막으로 진취성(proactiveness)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장수요에 부응하려는 경영활동[22]으로서 능동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시장상황에서 미래수요를 예측하여 행동할 수 있는 시장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17]하는 한편 경쟁자의 기선을 제압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거나 시장지위를 바꾸기 위해 다른 경쟁기업들 보다 앞서 행동하고 공격적으로 경영[18]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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