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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1, 2018년, pp.131 - 143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s of strength and opportunity factors between entrepreneurship of food service franchisor's CEO and performance in hood service franchise. For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m, the entrepreneurship factors categorized with organizational risk t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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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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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성이란? | 즉, 외부환경에 이끌려 다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함으로서 남들보다 먼저 생각하고 앞서가려는 성향인 것이다. 혁신성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시장에서의 혁신적인 행동을 추구하는 성향을 의미한다(Miller, 1983). 이는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창출과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변화와 융합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 |
가맹본부가 처한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가맹본부가 처한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 이에 따른 폐업 및 교육훈련 비용 초래는 물론 경영 노하우, 현장 경험을 비롯한 지식 유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소비자의 요구수준이 다양하며 진입과 탈퇴가 자유롭기 때문에 가맹본부가 처한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외식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가맹본부의 운영 경험 및 지원, 효율적 식자재 공급을 위한 물류시스템의 운영, 가맹본부 CEO의 리더십, 가맹점의 만족도 및 관계지향성 등과 관련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 | |
외식 프랜차이즈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이 강할수록 더 높은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을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 첫째, 가설 H(I)는 외식 프랜차이즈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진취성, 위험감수성, 혁신성)이 프랜차이즈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I)는 채택되었다. 즉, <표 7>에서 보는바와 같이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므로 외식 프랜차이즈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이 프랜차이즈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므로 외식 프랜차이즈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이 강할수록 더 높은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유통연구 강병오 14 5 153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김민선 11 6 1991
기업경영리뷰 노유진 5 2 117
유통연구 박주영 21 1 103
관광연구 이은용 25 2 21
외식산업경영연구 최용석 2 3 195
관광레저연구 함성필 21 1 231
Journal of Retailing Aliouche, E. H. 87 3 345 10.1016/j.jretai.2011.01.004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Altinay, L. 28 6 509 10.1108/JSM-09-2013-0240
Alaska Business Monthly Bohi, H. 26 1 15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Brookes, M. 46 120 10.1016/j.ijhm.2015.02.001
Tam Kang Management Research Chin, C. W. 1 4 49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Coviello, N. E. 19 485 10.1016/j.jbusvent.2003.06.001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Covin, J. G. 16 1 7 10.1177/104225879101600102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Davies, M. A. 26 3 321 10.1016/j.jbusvent.2009.09.005
International Small Business Journal Flint-Hartle, S. 29 1 58 10.1177/0266242610369762
Journal of Marketing Fornell, C. A. 56 1 6 10.1177/002224299205600103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Grewal, D. 35 3 533 10.1111/j.1540-6520.2011.00444.x
Long Range Planning Hoffman, R. C. 24 4 74 10.1016/0024-6301(91)90008-C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Innovation Hsu, J. L. 5 3 72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Kaufmann, P. J. 14 345 10.1016/S0883-9026(98)00021-4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Knight, G. A. 35 2 124 10.1057/palgrave.jibs.8400071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Knight, R. M. 24 3 8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Lumpkin, G. T. 21 1 135 10.5465/amr.1996.9602161568
Journal of Marketing Matsuno, K. 66 3 18 10.1509/jmkg.66.3.18.18507
Revista de Administração(São Paulo) Melo, P. L. R. 50 1 26 10.5700/rausp1182
Management Science Miller, D. 29 7 770 10.1287/mnsc.29.7.770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Rauch, A. 33 3 761 10.1111/j.1540-6520.2009.00308.x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Rubin, P. H. 21 1 223 10.1086/466918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Salar, M. 122 515 10.1016/j.sbspro.2014.01.1385
Journal of the Global Senior Health Promotion Institute Sheard, A. 3 1 41
Journal of Marketing Slater, S. F. 58 46 10.1177/002224299405800104
Academy of Marketing Studies, Proceedings Tuunanen, M. 7 2 24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enkatraman, S. 19 153 10.1016/j.jbusvent.2003.04.001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Wu, C. W. 68 7 1581
Sun Yat-Sen Management Review Yang, J. J. 3 3 34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Zahra, S. A. 6 4 259 10.1016/0883-9026(91)90019-A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Zahra, S. A. 11 11 289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Zahra, S. A. 10 1 43 10.1016/0883-9026(94)0000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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