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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과 성과 간에 강점과 기회요인의 매개효과 분석
The Moderating Effects on Strength and Opportunity Factors Between Entrepreneurship of Franchisor's CEO and Performance in Hood Service Franchis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1, 2018년, pp.131 - 143  

이상석 (강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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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의 기업가정신이 경쟁(강점) 및 대응(기회)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가정신은 기존연구자들(Khandwalla, 1977; Miller, 1983)에 의해서 주장해 왔던 위험감수성, 진취성, 혁신성의 차원을 포함하는 변수들을 이용하였으며, 경쟁 및 대응능력, 성과 간의 관계분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정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가설(HI)은 외식 프랜차이즈의 기업가정신(진취성, 위험감수성, 혁신성)이 경쟁(강점) 및 대응(기회)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의 기업가정신이 강할수록 더 높은 경쟁(강점) 및 대응(기회)능력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중에서 혁신성은 다른 요인에 비해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가설(HII)은 경쟁(강점) 및 대응(기회)능력은 성과에 정(+)과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강점과 기회요인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외식 프랜차이즈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정도에 따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의 실천은 강점과 기화요인의 적극적인 개발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정부의 프랜차이즈 환경 및 제도(정책)의 개선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외식 프랜차이즈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s of strength and opportunity factors between entrepreneurship of food service franchisor's CEO and performance in hood service franchise. For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m, the entrepreneurship factors categorized with organizational risk ta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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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연구의 검토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많은 학자가 기업가정신에 관한 구성내용에 대해서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제시하였다. 기업가정신에 관한 연구는 조직의 위험감수성, 진취성, 혁신성의 차원을 포함하는 기업가적 지향성을 기본으로하여 수정된 연구모형들이 제시되었다(Khandwalla, 1997; Miller, 1983; Covin & Slevin, 1991; Knight & Cavusgil, 2004, Lumpkin & Dess, 1996; Slater & Narver, 1994; Venkatraman,2004; Coviello & Jones, 2004).
  • 최근 프랜차이즈 업체도 글로벌경제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외식 프랜차이즈의 강점 및 기회요인이 경쟁(대응)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는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모형에서는 다양하게 제기되었던 기업가정신의구성요인이 외식 프랜차이즈의 강점 및 기회요인에 대한 경쟁(대응)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지금까지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에 대한 연구는 폭 넓게 다루어지지 않았으며 주로 창업과 운영, 법적 제도적 문제를 포함하는 정책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SWOT분석을 통한 강점과 기회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시도되지 않은 SWOT요인의 강점(경쟁) 및 기회(대응)요인을 매개변수로 하는 기업가정신과 성과를 각각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이들 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에 의한 연구가설을 가지고 탐색적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모형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은 Khandwalla(1997)와 Miller(1983)의 기업가적 지향성에 관한 연구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경쟁(대응)능력은 외식 프랜차이즈의 SWOT요인인 강점과 기회를 의미한다.
  •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이 프랜차이즈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또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향후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에게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의 가설검정은 기존 문헌연구를 근거로 개발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CEO 기업가정신과 성과 간에 외식 프랜차이즈강점 및 기회요인의 매개효과 분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강점·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을 매개변수로 하고, 기업가정신과 성과를 각각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로 설정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Zahra(1995)는 기업환경, 경영전략, 조직 등이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가정신이 재무적 경영성과와 밀접하게 관계가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과 성과 간의 인과관계에서 강점과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기업가정신에 관한 기존연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보면, 기업가정신은 위험감수성(Organizational Risk Taking), 진취성(Proactiveness), 혁신성(Innovativeness)의 요인을 포함하는 구성내용으로 설명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Khandwalla, 1997; Miller, 1983)를 기본으로 하여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을 진취성, 위험감수성, 혁신성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 그리고 Yang(2010)은 산업환경, 시장규모, 해외시장환경, 국내․외 경쟁환경 변화 등과 같은 환경 관련 변수에 의해서 기업의 역량이 결정되며 이들은 결국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시도되지 않은 외식 프랜차이즈의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기업의 성과측정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성과측정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가 혼합된 측면에서 측정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매출액과 고객 수를 이용하여 외식 프랜차이즈의 강점 및 기회요인에 대한 경쟁(대응)능력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I(H1):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은 외식 프랜차이즈의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Ⅲ(H3):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은 외식 프랜차이즈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의해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II(H2): 외식 프랜차이즈의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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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성이란? 즉, 외부환경에 이끌려 다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함으로서 남들보다 먼저 생각하고 앞서가려는 성향인 것이다. 혁신성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시장에서의 혁신적인 행동을 추구하는 성향을 의미한다(Miller, 1983). 이는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창출과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변화와 융합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가맹본부가 처한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가맹본부가 처한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이에 따른 폐업 및 교육훈련 비용 초래는 물론 경영 노하우, 현장 경험을 비롯한 지식 유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즉,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소비자의 요구수준이 다양하며 진입과 탈퇴가 자유롭기 때문에 가맹본부가 처한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외식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가맹본부의 운영 경험 및 지원, 효율적 식자재 공급을 위한 물류시스템의 운영, 가맹본부 CEO의 리더십, 가맹점의 만족도 및 관계지향성 등과 관련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이 강할수록 더 높은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을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첫째, 가설 H(I)는 외식 프랜차이즈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진취성, 위험감수성, 혁신성)이 프랜차이즈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I)는 채택되었다. 즉, <표 7>에서 보는바와 같이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므로 외식 프랜차이즈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이 프랜차이즈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므로 외식 프랜차이즈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이 강할수록 더 높은 강점 및 기회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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