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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과 성과
Franchisees' 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408 - 420  

전윤철 (엑센츄어) ,  추승엽 (중앙대학교 지식경영학부) ,  임성준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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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는 독립적인 개별 창업가로서 가맹점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체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표준화된 사업방식을 공유하고 사업상의 위험을 분산하고 있는 근본적인 특성상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 자영업과는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가정되어 왔던 기업가정신과 성과간의 관계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지를 실증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의 109개 소규모 가맹점을 대상으로 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 중에서 진취성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별 가맹점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맹점주가 혁신적, 위험감수적 행동으로 프랜차이즈의 표준화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해치지 않는 가운데 지역 시장에서의 적극적 경쟁 의지를 가지는 것이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ranchisee owner, as an entrepreneur who is independent from a franchisor,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success of franchisee business. The effect of the franchisees' entrepreneurship on their performance can be different from that of self-employed business owners, due to the fundamental na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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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한국의 프랜차이즈 업종 중 하나인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 가맹점 109개를 대상으로 하여 가맹점주가 제공하는 핵심경영자원의 하나인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성공의 핵심요인으로서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의 속성을 파악하여 업계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향후 프랜차이즈 연구 분야에 있어 기업가정신 및 성과 간 관계의 일반화를 시도하기 위한 업종별 연구결과의 축적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사업 운영에 있어서도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본 연구는 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들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 차이를 확인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분석도구인 SPSS 19.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한국의 프랜차이즈 업종 중 하나인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 가맹점 109개를 대상으로 하여 가맹점주가 제공하는 핵심경영자원의 하나인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성공의 핵심요인으로서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의 속성을 파악하여 업계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향후 프랜차이즈 연구 분야에 있어 기업가정신 및 성과 간 관계의 일반화를 시도하기 위한 업종별 연구결과의 축적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 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는 독립적인 개별 창업가로서 가맹점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하는 주체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교육서비스업종을 대상으로 하여 가맹본부가 아닌 소규모 가맹점에 초점을 두고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로서 혁신성, 위험감수성,진취성의 변수가 각기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위험감수성은 가맹점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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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맹본부가 개별 가맹점의 차별화를 허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맹본부는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및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관성과 표준화를 강조하기 때문에 개별 가맹점의 차별화를 허용하지 않는다[29]. 아울러 가맹본부는 가맹점주가 혁신적인 면모를 가진 기업가(entrepreneur)이기보다는 근면성실한 개인(hard-working, industrious individual)이길 요구함으로써 가맹점의 혁신성 및 창의성 추구에 큰 의미를 두고 있는 속성을 가진다[30].
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하는 가맹점주가 자영업자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위험회피적인 성향을 보인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하는 가맹점주는 자영업자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위험회피적인 성향을 보인다. 가맹점주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참여하게 되는 배경은 가맹본부가 개발한 완성도 높은 사업 방식의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선제적으로 참여했던 다른 가맹점의 성공사례를 통해 사업 투자 상의 실패 불안감을 줄일 수 있고 경제적 보상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32]. 또한 개별 가맹점주는 사업 운영을 위한 투자의 상당부분을 가맹본부 또는 다른 가맹점들과 분담하고 있기 때문에 자영업에 비해 기본적으로 낮은 수준의 위험을 가지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가맹본부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33].
위험감수성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혁신성(innovativeness)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회로 전환시키고,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혹은 프로세스, 관리기법 등을 도출하여, 시장에서 변화와 혁신을 선호하고 추구하려는 경향성을 의미한다[15][17]. 또한 위험감수성(risk-taking)은 실패가능성이 높거나 불확실한 결과가 예상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도전하여 기회를 모색하거나[21], 포착한 사업 기회를 위해 실패로 인한 비용이 크더라도 기꺼이 많은 자원을 투입하려는 행동 및 성향을 의미한다[15]. 마지막으로 진취성(proactiveness)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장수요에 부응하려는 경영활동[22]으로서 능동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시장상황에서 미래수요를 예측하여 행동할 수 있는 시장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17]하는 한편 경쟁자의 기선을 제압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거나 시장지위를 바꾸기 위해 다른 경쟁기업들 보다 앞서 행동하고 공격적으로 경영[18]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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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1. 통계청, 2015년 기준 기업생멸 행정통계 결과, 보도자료, 2016. 

  2. 산업통상자원부, 2014년 기준 프랜차이즈 산업 실태조사 결과, 보도자료, 2016. 

  3. 박찬황, 이경국,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의 성공 요인이 고객 만족 및 매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pp.47-67, 2013. 

  4. 남정민, 전병준, 박정우, "창업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준비단계 핵심요인 연구-한국노동패널을 활용한 창업 생존에 대한 종단분석,"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0권, 제5호, pp.27-43, 2013. 

  5. S. A. Zahra, "Predictors and Financial Outcome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6, pp.259-285, 1991. 

  6. 김영조, "기업가적 전략과 재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환경 및 조직구조와의 적합관계를 중심으로," 전략경영연구, 제5권, 제1호, pp.69-89, 2002. 

  7. 윤현중, 이경묵, 이춘우, "학술연구: 기업가적 지향성과 조직성과간의 관계에서 시장 동태성과 제휴 다양성의 조절효과 연구,"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제15권, 제2호, pp.23-44, 2012. 

  8. 윤현중,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 효과 재검토 - 중소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벤처창업연구, 제9권, 제5호, pp.103-114, 2014. 

  9. 강병오, 김진수, 안성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유통연구, 제15권, 제4호, pp.87-117, 2010. 

  10. 김영국, 권현수, "프랜차이즈 조직에서 가맹점 성과에 영향을 주는 가맹본부 효과: 다수준 분석," 관광학연구, 제33권, 제5호, pp.77-97, 2009. 

  11. S. C. Michael and J. G. Combs, "Entrepreneurial failure: The Case of Franchisee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46, No.1, pp.73-90, 2008. 

  12. 최명길, 심재후, 김명기,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27권, pp.1-18, 2012. 

  13. 윤성욱, 박성일,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창업정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3권, 제3호, pp.101-126, 2008. 

  14. D. P. Slevin and S. A. Terjesen, "Entrepreneurial Orientation: Reviewing Three Papers and Implications for Further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Development,"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5, No.5, pp.973-987, 2011. 

  15. D. Miller,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Vol.29, No.7, pp.770-792, 1983. 

  16. J. G. Covin and D. P. Slevin, "Strategic Management of Small Firms in Hostile and Benign Environment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0, No.1, pp.75-87,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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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P. M. Kreiser, L. D. Marino and K. M. Weaver, "Assessing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Entrepreneurial Scale: A Multi-country Analysi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26, No.4, pp.71-92, 2002. 

  20. S. Shane, E. A. Locke and C. J. Collins, "Entrepreneurial Motivation,"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13, No.2, pp.257-279, 2003. 

  21. D. L. Sexton and N. Bowman, "The Entrepreneur: A Capable Executive and More," Jouranl of Business Venturing, Vol.1, pp.129-140, 1985. 

  22. 이춘우,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의 역할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23. J. Wiklund, "The sustainability of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performance relationship,"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24, No.1, pp.37-4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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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J. Wiklund and D. A. Shepherd, "Knowledge-based Resources,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the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4, No.13, pp.1307-1314, 2003. 

  27. J. Wiklund and D. A. Shepher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Small Business Performance: A Configurational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20, No.1, pp.71-91, 2005. 

  28. F. Hoy, "Organizational Learning at the Marketing/Entrepreneurship Interface,"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46, No.1, pp.152-158, 2008. 

  29. S. Shane, From ice cream to the internet: Using franchising to drive the growth and profits of your company, PH Professional Busines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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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R. Katila and G. Ahuja, "Something Old, Something New: A Longitudinal Study of Search Behavior and New Product Introduc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5, No.6, pp.1183-1194, 2002. 

  32. 임영균, "가맹점사업자는 자영업자와 어떻게 다른가," 유통연구, 제16권, 제5호, pp.141-16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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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J. Stanworth, "Franchising and the franchise relationship," International Review of Retail, Distribution and Consumer Research, Vol.1, No.2, pp.175-199,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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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지식경제부(現 산업통상자원부), 서비스 프랜차이즈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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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김광명, 박주식,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과 시장 지향성이 재무적.비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326-337, 2016. 

  42. 신창훈, 김철민, 김을성, "사업형 프랜차이즈에서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가맹점의 성과, 만족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연구, 제7권, 제2호, pp.33-43, 1999. 

  43. 이재한, 이용기, 한규철,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사후 지원서비스가 가맹점의 관계품질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5권, 제3호, pp.1-28, 2010. 

  44. 이정철, 신강현, "외식프랜차이즈기업의 파트너쉽의 중요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390-398, 2009. 

  45. R. A. Litz and A. C. Stewart, "Franchising for sustainable advantage? Comparing the performance of independent retailers and trade-name franchise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13, No.2, pp.131-150,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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