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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적응 병사들에 대한 교류분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 of Transactional Analysis Group Counselling Program for Maladjusted Soldi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633 - 642  

박신영 (조선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이은미 (송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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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류분석 프로그램이 육군 부적응 병사들의 개인역량과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연구로 단일군 전 후 설계이다. 연구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bigcirc}{\bigcirc}$부대 ${\bigcirc}{\bigcirc}$캠프에 참가하고 있는 군 복무부적응 병사 8명이었고,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10월 15일에서 10월 21일까지였다. 교류분석 프로그램은 1주일에 2회, 1회당 240분(2회기)으로 2주 동안 총 8회기로 진행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실험군에게 사전-사후 자기기입식 설문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Wilcoxon의 부호순위 검정을 이용하였고, 연구결과에서 실험군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개인역량(Z=-2.366, P=.018). 개인역량의 하위요인 중 자기효능감(Z=-2.047, P=.041), 긍정성(Z=-2.058, P=.040)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개인역량 하위요인 중 대인관계(Z=-1.179, P=.238), 군 입대 동기의 자발성(Z=-1.518, P=.129)과 의사소통 능력은 평균점수가 높아지긴 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Z=-1.524, P=.128).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교류분석 집단상담이 개인역량, 자기효능감, 긍정성을 향상시켜 군 적응을 돕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that group counselling by transactional analysis influence on personal competence and communication for maladaptive soldier. 8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an experimental group and pre and post test was performed. Experimental group were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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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류분석 프로그램이 일개 부대에 소속된 육군 부적응 병사들의 개인역량과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연구로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 본 연구는 육군 부적응 병사들에게 총 8회기의 교류 분석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개인역량,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 것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군 생활에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육군 부적응병사를 대상으로 개인역량 및 의사소통 능력 변화를 위한 교류분석 집단상담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병사들의 개인역량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의사소통능력은 다소 향상되었지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 또한 부적응 병사들을 위한 일반적인 집단상담[8]이나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4], 비전캠프제도[17]가 군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 연구가 일부 이루어지고 있고 교류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는 해병대 부적응 병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10]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군에서 사고의 위험성이 크다고 분류된 육군 부적응 병사들을 대상으로 개인역량 및 의사소통의 향상을 위한 교류분석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성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육군 부적응 병사들에게 적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 긍정성, 자발적인 동기능력,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모색할 수 있는 제도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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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대에서의 부적응이란 무엇인가? 군대에서의 부적응은 군의 가치나 규범에 일치되고 수용되는 행동을 못하거나 인간관계 또는 부대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 양식이 불균형 상태에 있는 행동을 뜻한다[7][8]. 이러한 부적응은 군 생활 스트레스로 인해 악화되고 좌절감, 불안감, 열등감과 같은 심리적 문제 뿐 아니라 병사들을 자살과 같은 위험한 상황으로 몰고 갈 가능성이 높다[9].
우리나라의 군 입대 병사가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대한민국의 군복무 제도는 헌법 제 39조 1항에 의해 모든 성인 남성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병역을 의무적으로 수행하도록 이루어져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군 입대 병사의 약 80%가 만 21세 미만으로 독립경험이 부족하고 비교적 풍요로운 생활과 표현의 자유, 관계적 평등에 익숙한 신세대 특징을 가지고 있다[1]. 징병제도에 의해 입대하게 되는 우리나라 군대의 환경은 엄격한 규율, 강한 통제, 상명하달식의 명령체계와 획일화된 단체행동을 요구한다[2].
군대에서의 부적응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결과는 무엇인가? 군대에서의 부적응은 군의 가치나 규범에 일치되고 수용되는 행동을 못하거나 인간관계 또는 부대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 양식이 불균형 상태에 있는 행동을 뜻한다[7][8]. 이러한 부적응은 군 생활 스트레스로 인해 악화되고 좌절감, 불안감, 열등감과 같은 심리적 문제 뿐 아니라 병사들을 자살과 같은 위험한 상황으로 몰고 갈 가능성이 높다[9]. 실제 선임병의 가혹행위로 인한 사망, 특공대병사의 자살 등 군대 내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병사들의 군복무문제는 전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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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서혜석, 김정은, "육 해군병사의 진로발달이 군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6호, pp.25-43, 2009. 

  2. 정원철, 박영주, "관심병사의 군 생활경험과 과정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 연구, 제19권, 제11호, pp.91-115, 2012. 

  3. 장경숙, 신세대병사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가 군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 최권태, 김창곤, "부적응 병사들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군사회복지학, 제8권, 제1호, pp.69-103, 2015. 

  5. 한상황, 송미림, "군 병사 복무부적응 식별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군사회복지학, 제4권, 제1호, pp.49-83, 2011. 

  6. 김상균, 송병호, 강성록, 김윤나, 이정원, "군복무 부적응자 인권상황 및 관리에 대한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2012. 

  7. 구승신, 신세대 병사의 군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8. 최혜란,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부적응 병사의 인간관계 증진에 미치는 영향," 교육 종합연구, 제9권, 제1호, pp.103-12, 2011. 

  9. 김정은, 병사의 군생활 적응을 위한 개인역량과 사회적 관계망 연구-스트레스 대처모델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0. 서혜석, 김정은, "해병대 부적응 병사의 개인역량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교류분석 집단상담 중심으로," 제7권, 제1호, pp.5-30, 2014. 

  11. 윤민재, "군인 인권과 사고(자살)예방프로그램 연구," 민주주의와 인권, 제8권, 제1호, pp.79-109, 2008. 

  12. 정현주, 권재철, 전은령, 차영은, 민경옥, "한국적 의사소통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전입신병의 인간관계와 군 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군진간호연구, 제32권, 제2호, pp.82-95, 2014. 

  13. 김천환, 전종순, "군 조직 내 의사소통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조직학회보, 제7권, 제2호, pp.207-226, 2010. 

  14. 한인영, 이지영, 구승신, "군 병사들이 복무 중 경험한 외상적 사건과 PTSD증상, 우울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 한국군사회복지학, 제2권, 제2호, pp.25-51, 2009. 

  15. 정원철, 지향숙, "군 생활스트레스가 병사의 군 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311-350, 2014. 

  16. 서혜석, 이대식, 해병대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해병대 사령부, 2013. 

  17. 유종훈, 김완일, "상시 비전캠프 제도가 복부 부적응 병사의 군 생활 적응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대한군상담학회, 제4권, 제1호, pp.15-30, 2015. 

  18. G. M. Gazda, E. J. Ginter, and A. M. Horne, Group counseling and group psychotherapy : Theory and application, Allyn and Bacon, 2001. 

  19. 우재현, 임상교류분석(TA)프로그램, 정암서원, 2007. 

  20. 이영호, 박성애, "TA집단프로그램이 알코올 의존자의 변화 동기와 변화전략. 금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제9권, 제4호, pp.1585-1600, 2008. 

  21. 전정연, 외식기업의 핵심역량 개인역량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레스토랑 중심으로, 세종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22.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pp.191-215, 1977. 

  23. 홍성례, "청년기 남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주관적 삶의 질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9권, 제6호, pp.71-87, 2011. 

  24. M. J. Steven and M. A. Campion, "The knowledge, skilling ability requirements for teamwork :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of Management, Vol.20, pp.503-530, 1994. 

  25. 송경재, 한민, 배준성, 한성열, "군대 "꼭 가고 싶습니다", "끌려갑니다"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26. 최은연, 의사소통 기술 집단상담이 고등학생의 자아개념 및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7. L. Navran, "Communication and adjustment in marriage," The Family process, Vol.6, pp.173-184, 1967. 

  28. 모의희, 자기존중감과 의사소통 훈련을 통한 부적응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29. 박수희, 자살예방교육이 노인의 우울, 자아 존중감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0. 서혜석, "신세대 병사의 대인관계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교정복지연구, 제11권, pp.97-116. 2008. 

  31. 최응용, 홍종관, 김춘경, 이수연, "대구지하철참사 유가족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위한 인지행동적 위기상담의 효과," 상담학연구, 제5권, 제3호, pp.505-518, 2004. 

  32. E. Berne, Games people play - The psychology of Human Relationship, NY: Grove press, 1964. 

  33. 이성태, 이해중심 TA와 재경험중심 TA프로그램이 자율성과 생활 자세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34. 임원선, "교류분석의 스트로크기법으로 집단압력을 극복한 청소년 상담사례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7권, 제4호, pp.1-26, 2011. 

  35. 김미현, 김민호, 이영호, "교류분석프로그램이 알코올중독자의 자아상태와 생활자세 변화에 미치는 효과," 교류분석과 심리사회치료 연구, 제6권, 제1호, pp.25-47, 2009 

  36. 서혜석, 교류분석 집단상담 프로그램, 예수대학교 정신건강상담소, 2011. 

  37. 서혜석, "도구를 활용한 교류분석 집단상담 프로그래밍 대학생의 자율성, 생활자세, 가족 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인간이해, 제34권, 제2호, pp.43-59, 2013. 

  38. 김유리, 교류분석이론을 기반으로 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 또래상담자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기술 및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9. 방소희, 이동훈, "교류분석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상태,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 연구, 제14권, 제4호, pp.2641-2660, 2013. 

  40. 박영주, 정원철, "병사의 군 부적응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2호, 제2호, pp.73-93, 2006. 

  41. 차명진, 김소은, "교류분석이론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18권, 제2호, pp.73-98, 2013. 

  42. 김세원, 신창식, "군 병사의 군생활스트레스와 군 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능력의 조절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216-227, 2015. 

  43. 조병금, 박민수, "고등학생의 자기 존중감 및 대, 관계 향상을 위한 TA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교류분석과 심리사회치료 연구, 제5권, 제1호, pp.27-5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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