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복잡해지고 기술수명이 짧아지면서 기업의 개방형 협력이 기술경영의 주요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공급처로 대두되고 있는 출연(연)의 경우 기술개발과 기업에 대한 일회적 지원에 익숙하다보니 제대로 된 협력을 수행하는 게 쉽지 않다. 게다가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주로 성과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을 뿐, 협력 파트너간의 장기적 관계형성에 필요한 특성이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출연(연)과 중소기업의 협력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유인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검증하기 위해 이전 받은 기술의 상용화를 목적으로 개발인력을 중소기업에 파견하는 사업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은 출연(연)과의 협력을 통해 획득한 기술적, 경제적 성과보다 오히려 지원받은 내용의 질과 관계된 인력 및 행정절차의 만족도가 높을 때 장기적 관계지속을 위한 관계의도가 높아지며, 지원성과는 지원요소와 장기적 협력관계 형성사이의 매개요인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향후 출연(연)이 중소기업과 보다 효과적으로 협력하기 위해서는 일회적 관계에 기반을 둔 단순 지원의 확대보다는 지원프로세스 및 지원내용의 질적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해 나가야 함을 시사해 준다.
기술이 복잡해지고 기술수명이 짧아지면서 기업의 개방형 협력이 기술경영의 주요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공급처로 대두되고 있는 출연(연)의 경우 기술개발과 기업에 대한 일회적 지원에 익숙하다보니 제대로 된 협력을 수행하는 게 쉽지 않다. 게다가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주로 성과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을 뿐, 협력 파트너간의 장기적 관계형성에 필요한 특성이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출연(연)과 중소기업의 협력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유인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검증하기 위해 이전 받은 기술의 상용화를 목적으로 개발인력을 중소기업에 파견하는 사업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은 출연(연)과의 협력을 통해 획득한 기술적, 경제적 성과보다 오히려 지원받은 내용의 질과 관계된 인력 및 행정절차의 만족도가 높을 때 장기적 관계지속을 위한 관계의도가 높아지며, 지원성과는 지원요소와 장기적 협력관계 형성사이의 매개요인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향후 출연(연)이 중소기업과 보다 효과적으로 협력하기 위해서는 일회적 관계에 기반을 둔 단순 지원의 확대보다는 지원프로세스 및 지원내용의 질적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해 나가야 함을 시사해 준다.
It is major strategy for SMEs to cooperate with other companies or Public Research Institutes(PRIs) as the essential technology is getting more complicated and technological life cycle is getting short. However, It is not easy to perform a proper cooperation with SMEs for PRIs, because they are accu...
It is major strategy for SMEs to cooperate with other companies or Public Research Institutes(PRIs) as the essential technology is getting more complicated and technological life cycle is getting short. However, It is not easy to perform a proper cooperation with SMEs for PRIs, because they are accustomed to support SMEs in the short run. In addition, previous studies also have mainly focussed on finding determinants of performance as a consequence of temporary cooperation instead of long-term relationships among companie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which satisfaction is more effective to maintain the long-term cooperative relationship between PRIs and SMEs. As a result, it has found that when SMEs satisfy from quality of input like manpower supports R&D and context of the support program over the output like technological or economical performance, they intend to continue cooperation with PRIs. And this paper shows that the performance has mediated effect rather direct effect on long-term cooperation intention. In light of all the above, to cooperate with SMEs effectively, it will be suggested that PRIs enhance quality of support process and contents instead of quantity of support based on one-time cooperation.
It is major strategy for SMEs to cooperate with other companies or Public Research Institutes(PRIs) as the essential technology is getting more complicated and technological life cycle is getting short. However, It is not easy to perform a proper cooperation with SMEs for PRIs, because they are accustomed to support SMEs in the short run. In addition, previous studies also have mainly focussed on finding determinants of performance as a consequence of temporary cooperation instead of long-term relationships among companie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which satisfaction is more effective to maintain the long-term cooperative relationship between PRIs and SMEs. As a result, it has found that when SMEs satisfy from quality of input like manpower supports R&D and context of the support program over the output like technological or economical performance, they intend to continue cooperation with PRIs. And this paper shows that the performance has mediated effect rather direct effect on long-term cooperation intention. In light of all the above, to cooperate with SMEs effectively, it will be suggested that PRIs enhance quality of support process and contents instead of quantity of support based on one-time co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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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지원사업 지속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원사업의 행정적 지원내용과 연구인력의 수행역량이 지원대상의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적으로 종속변수로 활용되었던 성과에 대한 요인을 매개변수로 활용하여 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개념구성을 토대로 본 연구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제시한다.
본 연구는 지원사업 지속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원사업의 행정적 지원내용과 연구인력의 수행역량이 지원대상의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적으로 종속변수로 활용되었던 성과에 대한 요인을 매개변수로 활용하여 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제도 중 인력지원 사업에 대하여 만족도와 향후 관계의도를 분석함으로써 인력지원 사업이 어떠한 부분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소기업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적인 IT 기술분야 출연연구기관인 A출연(연)의 인력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정책이 기술시장 안에서 출연연과 중소기업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 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부 공공연구기관에서 시행 중인 인력지원 사업에 대하여 중소기업이 공공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유인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한다.
지원내용과 지원인력에 대한 만족도가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지원내용과 지원인력 모두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은 [표 6]에서 볼 수 있듯이 모두 p<0.
가설 설정
H1 지원기관의 행정적 지원 및 지원연구인력의 수행역량에 대한 만족은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지원기관의 행정지원은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연구인력의 수행역량은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지원기관의 행정적 지원 및 지원연구인력의 수행역량의 만족과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협업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지원의 성과는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H2-1 지원기관의 행정지원과 지속적인 협업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지원의 성과는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H2-2 연구인력의 수행역량과 지속적인 협업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지원의 성과는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지원기관의 행정적 지원 및 지원연구인력의 수행역량이 기업의 성과와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지원사업을 통한 기업의 성과가 기업의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정(+)의 영향관계를 주는 매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표본수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조사대상 건은 총 325건이나 회신건은 73건으로 회신율이 22%에불과하였다.
제안 방법
둘째, 이론적으로는 논리모형(Logic model) 이론에 입각하여 본 연구결과를 해석하고자 한다. 로직모형은 문제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단순화한 도형으로, 투입, 활동, 이를 통한 편익이나 변화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모형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변수를 크게 지원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관계의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지원활동은 연구인력의 수행역량과 지원내용, 지원성과로 구분된다.
종속변수인 지속적인 협업의도는 주변 기업에게 A출연(연)을 주변 기업에게 추천할 의향, 계속적인 협의의향, A출연(연)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로 총 3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위의 설문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지원기관의 행정지원은 신청 절차의 간편성 및 신속성, 불만사항이나 의견제시의 편리성, 지원 기간의 적절성, 총 4문항으로 측정하였고, 연구인력의 수행역량은파견된 인력의 기술성 및 업무지식의 전문성, 의사소통능력, 적극성, 총 3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지원성과는 상용화 기관 단축, 상용화 비용 절감, 매출 증대와 같은 경제적 성과 3문항, 귀사 연구개발인력의 숙련도 향상, 이전기술의 완성도 향상과 같은 기술적 성과 2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지원기관의 행정지원은 신청 절차의 간편성 및 신속성, 불만사항이나 의견제시의 편리성, 지원 기간의 적절성, 총 4문항으로 측정하였고, 연구인력의 수행역량은파견된 인력의 기술성 및 업무지식의 전문성, 의사소통능력, 적극성, 총 3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지원성과는 상용화 기관 단축, 상용화 비용 절감, 매출 증대와 같은 경제적 성과 3문항, 귀사 연구개발인력의 숙련도 향상, 이전기술의 완성도 향상과 같은 기술적 성과 2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 건은 총 325건이나 회신건은 73건으로 회신율이 22%에불과하였다. 게다가 연구결과의 정확성을 위해 부분 미응답 표본을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66건만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대상사업은 2011년부터 시행하여 지원받은 기업의 수가 적기 때문에 표본을 충분히 확보할 수 없었지만, 시행 초기에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개선 방향을 도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A출연(연)에서 실시한 상용화 현장지원 성과분석 및 우수사례 발굴 보고서를 활용하였다. 동 조사는 2014년 11월 기준으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4년간 시행한 상용화 현장지원 대상 기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상용화 현장지원 사업은 중소기업 현장에 A출연(연) 연구원을 파견하여 이전한 기술을 성공적으로 사업화할 수 있도록 이전기술의 완성도 검증부터 사업화 개발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A출연(연)에서 실시한 상용화 현장지원 성과분석 및 우수사례 발굴 보고서를 활용하였다. 동 조사는 2014년 11월 기준으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4년간 시행한 상용화 현장지원 대상 기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이에 출연(연)의 연구인력이 현장에서 기술문제 해결을 도와주어 상용화 실패 위험성을 상당부분 제거하여 상용화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본 지원 사업을 통해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총 325개 기업이 수혜를 받았으며, 지원을 받은 325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용실태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표본 회수율은 22%로 총 73부가 회수되었고, 회수된 73건 중에서 유효표본 66건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표본수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조사대상 건은 총 325건이나 회신건은 73건으로 회신율이 22%에불과하였다. 게다가 연구결과의 정확성을 위해 부분 미응답 표본을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66건만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지원 사업을 통해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총 325개 기업이 수혜를 받았으며, 지원을 받은 325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용실태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표본 회수율은 22%로 총 73부가 회수되었고, 회수된 73건 중에서 유효표본 66건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문항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주성분분석방법을 사용하였고, 각 요인들의 상호독립성 검증을 위한 요인회전은 직교회전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각 변수들의 측정항목들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크론바흐 알파계수를 이용해 신뢰성을 분석하였고,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설문문항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주성분분석방법을 사용하였고, 각 요인들의 상호독립성 검증을 위한 요인회전은 직교회전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각 변수들의 측정항목들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크론바흐 알파계수를 이용해 신뢰성을 분석하였고,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지원의 투입요소와 지속적인 협업의도간의 관계에서 지원성과가 매개작용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Baron·Kenny(1986)의 3단계 매개확인 회귀분석 기법을 사용하였다[33].
성능/효과
50 기준 이상임을 확인하였고, 각 측정항목간의 상관계수의 유의미성을 검증하는 구형성 검증의 유의성도 점검하였다. 그리고 [표 5]에서는 최종적으로 묶인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보여주고 있으며,상관분석 결과는 모든 변수 간 상관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구체적인 연구모형을 설정하기 위해 지원의 행위와 성과, 네트워크 형성을 로직모형에 따라 투입요소-성과-파급효과의 인과관계를 가설로 설정하고 매개분석을 시행하여 지원기관의 행정지원과 지원인력의 수행역량에 대한 만족도가 관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지원성과는 매개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원내용과 협업의도 사이에서 지원성과의 매개효과는 [표 7]의 분석결과와 같이 β값(β1, β2, β3)이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β2값도 β3값보다 크므로, 앞에서 제시한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행역량과 협업의도 사이에서의 지원성과 매개효과 역시 마찬가지로 매개효과의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기 때문에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지원의 성과가 지원기관의 행정적 지원 및 지원연구인력의 수행역량의 만족 사이에서 매개작용을 할 것이라는 가설2는 채택되었다.
3%를 설명한다. 모든 요인분석 결과에 대하여 전체 KMO(Kaiser-Meyer-Olkin)지수는 0.825로 0.50 기준 이상임을 확인하였고, 각 측정항목간의 상관계수의 유의미성을 검증하는 구형성 검증의 유의성도 점검하였다. 그리고 [표 5]에서는 최종적으로 묶인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보여주고 있으며,상관분석 결과는 모든 변수 간 상관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305이었다. 본 결과에 의하여 지원내용과 지원인력이 기업의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 1이 채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출연(연)의 인력지원사업의 투입요소와 성과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와 사업의 지속성을 분석하여 투입요소가 성과를 매개로 하여 사업의 지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였다. 비록 성과에 대한 측정이 객관적인 지표 대신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으나, 투입요소가 성과와 파급효과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밝혔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출연(연)의 인력지원사업이 로직모형의 개념에 상응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분류된 요인은 총 4개로, 지원성과, 지원내용, 수행역량, 관계의도로 분류되었다. 각각의 요인으로 설명되는 총 분산은 [표 4]에서 볼 수 있듯이 76.
분석결과 지원내용과 지원인력 모두 지속적인 협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은 [표 6]에서 볼 수 있듯이 모두 p<0.05 유의수준 내에서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갖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출연(연)의 인력지원사업의 투입요소와 성과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와 사업의 지속성을 분석하여 투입요소가 성과를 매개로 하여 사업의 지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였다. 비록 성과에 대한 측정이 객관적인 지표 대신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으나, 투입요소가 성과와 파급효과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밝혔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출연(연)의 인력지원사업이 로직모형의 개념에 상응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대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요인으로 묶인 전 항목의 요인적재량이 0.60이상의 기준을 충족하며,크론바흐 알파계수가 기준치인 0.8 이상을 충족하므로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첫째, 출연(연)과 중소기업의 장기적인 협업의도는 지원의 성과에 대한 직접적인 만족에 기인하는 결과라기보다는, 지원 투입요소 자체의 만족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동안 지원사업에 대한 분석은 성과에 집중하여 연구되어왔다.
후속연구
셋째, 본 연구는 특정 출연(연)의 데이터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연구대상으로 IT 기반의 기업만을 고려했다는 단점이 있다. 각 기술 산업마다 중소기업이 출연(연)에게 요구하는 기술적, 인적 지원 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타 산업 중소기업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후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출연(연)의 중소기업지원이 주로 중소기업이 출연(연)이 보유한 기술, 인력, 장비 등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된 프로그램을 신설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해당 프로그램들을 기업들이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더불어 기업의 필요사항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여 지원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최적의 보유자원을 최고의 상태로 지원하는 중소기업 밀착 맞춤형 지원형태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투입요소와 성과에 대해 만족도로 측정한 부분 역시 한계가 될 수 있겠다. 이용자관점에서의 사업의지속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만족도로 측정하였으나,지원을 통한 성과가 가시화될 수 있을 만큼 지원 기간이 충분히 확보된다면 객관적인 성과 지표를 통한 연구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본 연구대상사업은 2011년부터 시행하여 지원받은 기업의 수가 적기 때문에 표본을 충분히 확보할 수 없었지만, 시행 초기에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개선 방향을 도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향후 더 많은 기업이 본 사업의 혜택을 받아 충분한 표본 수가 확보된다면, 구조방정식을 통한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Schumpeter, Galbraith 등의 과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온 혁신은 주로 대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발달했다. 기업의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내부연구개발에 투자하고 그 연구결과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었기 때문에, 혁신은 내부연구개발이 가능한 대기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술이 발달하면서 기술자체는 복잡해졌지만 기술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진입장벽은 낮아지는 결과를 낳았다.
중소기업 지원정책에 대한 연구는 어떤 연구가 주를 이루는가?
중소기업 지원정책에 대한 연구는 지원의 본래 목적에 맞는 성과 및 고용효과, 복지효과와 같은 국가경제에 중요한 성과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룬다. 하지만 출연(연)이라는 기술시장의 주체가 지원의 원천이 되는 경우에는 지원을 계기로 기술시장의 네트워크가 형성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는 새로운 관점에서 지원 효과를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의 개방형 혁신에 대한 연구가 가속화된 배경은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혁신의 비용이 감소하고 외부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한 소규모의 기업과 개인이 혁신의 중요한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면서 내부 연구개발 활동만으로는 그 변화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외부자원의 활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중소기업의 개방형 혁신에 대한 연구 역시 가속화되었다.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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