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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F를 적용한 배압 감응형 배기시스템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Exhaust Gas Pressure Response Exhaust System with DPF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1 no.1, 2017년, pp.80 - 86  

기시우 (동주대학교 자동차 기계과) ,  염광욱 (동주대학교 자동차 기계과) ,  이정호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  함성훈 (동주대학교 자동차 기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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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해배출물질 저감장치인 DPF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서, 양방향으로 분기되는 배기가스 유로를 통하여 자동차의 엔진 구동시 발생되는 배기가스를 효율적으로 유도하고 2개의 DPF 장치를 장착함으로서 교번작용을 통한 유해배출물질 정화 및 재생연소특성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DPF 내부에 입자상물질 적층현상으로 인한 배기가스의 내부압력 증가를 피할 수 있고, 출력저하 및 연비효율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고효율의 출력을 유도할 수 있는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 시스템을 제공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t is proposed to solve the problem of the harmful exhaust gas reduction device DPF. The exhaust gas is effectively guided through the control of the exhaust gas flow path which is separated in both directions. Through cross control of two DPF units, it helps to improve the purifi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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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DPF를 적용한 배압감응형 배기시스템의 개발을 통하여 핵심기술에 해당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교번제어를 실현하였다. 또한 진공밸브를 적용한 배압감응형 시스템은 배기라인의 DPF에서 막힘율 증가에 따른 해당 DPF의 능동적 제어가 가능하며 배기유로 교번제어를 통하여 재생연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유해배출물질 저감장치인 DPF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서, 양방향으로 분기되는 배기가스 유로를 제어하여 자동차의 엔진 구동 시 발생되는 배기가스를 효율적으로 유도하고 2개의 DPF장치를 장착함으로서 교번제어를 통한 유해배출물질 정화 및 재생연소특성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로 인하여 DPF 내부에 PM 적층현상으로 인한 배기가스의 내부압력 증가를 피할 수 있고, 출력저하 및 연비효율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를 개선하여 고효율의 출력을 유도할 수 있는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시스템을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DPF내 축적된 입자상 물질의 연소를 하기 위한 별도의 히팅 장치를 설계, 제작하였다. 히팅 장치는 전열 합금 발열체(Electrical Heating Material)로서 Ni-Cr합금이고 특성은 내온성(1200℃), 복사율이 높고 자성이 없으며 내부식성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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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자동차의 엔진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일반적으로 디젤자동차의 엔진은 연료의 압축착화폭발로부터 자동차의 주행 출력을 발생시키는 장치로서, 연료의 폭발 및 연소에 의한 유해배기가스가 불가피하게 생성된다. 이러한 유해배기가스에는 통상 매연 또는 PM(Particular Matter)이라 불리는 입자상물질이 포함되며, 이러한 입자상물질은 대기중에 확산되어 공기오염 및 인체의 질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근래에 들어서는 환경보호를 위해 PM 포집 재생여과기(DPF:Diesel Particulate Filter)의 차량부착 의무화가 정책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히팅 장치의 열 손실 증가에 따른 온도 감소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엔진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히팅 장치의 열 손실이 증가하게 되며 온도가 240℃까지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버터플라이 밸브의 개방율을 감소시키면 온도유지를 위한 배기가스의 유량이 확보되며 또한 전자제어 연산장치인 Eco-Unit에서 히팅 장치의 듀티 제어를 통하여 DPF 재생연소의 온도를 확보, 유지 할 수 있다.
DPF의 단점은 무엇인가? DPF는, 내부에 배기가스의 PM을 포집할 수 있도록 된 필터와 포집된 PM을 태워 연소하는 방식에 있어서 배기가스 자체온도로서 연소시키는 자연재생방식과 강제재생방식인 플라즈마 버너를 이용한 유해배출물질 연소기술이 적용되고 있다.[3-5] 그러나 DPF의 경우, 초기에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PM이 필터를 통과하는 과정에 대부분 포집되지만, 일정시간이 지난 이후에는 PM이 서서히 필터에 쌓이게 되면서 배기가스가 외부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며, 이로 인한 배압의 상승작용으로 엔진출력 저하 및 연비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이러한 경우 연소를 통한 자연재생, 필터의 교체, 또는 압축공기 등을 이용하여 필터세척작업을 진행한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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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H, Kim, M. Y. Kim and H. G. Kim, "NO2-Assisted Soot Regeneration Behavior in a Diesel Particulate Filter with Heavy-duty Diesel Exhaust Gases", Numerical Heat Transfer, Part A(Applications), Vol. 58, No. 9, pp. 725-739, (2010) 

  2. E. P. Lee, "Analysis of an Automotive Fire Case that a Fire Broke out during Driving Immediately after DPF Cleaning",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24, No.5, pp. 556-565, (2016) 

  3. J. C. Kim, "Diesel Vehicle Exhaust Gas Reduc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7, No. 11, pp. 62-66, (2015) 

  4. N. W. Jo, S. J. Moon, Y. R. Lee and G. W. An, "Research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Catalyst Layout in Heavy-duty Diesel Engin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281-284, (2015) 

  5. H, S. Lee., K, H. Kim. S. H. Jung and D, K. Koh., "Performance Comparison of Soot Filtration Apparatus Using a Mechanical Negative Pressure Generating De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19(1), 2015.02, pp.13-18, (2015) 

  6. J. H. Lee, "After-treatment System Technologies for Light-Dut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35(9), 2013.9, pp.22-26, (2013) 

  7. C. H. Kim, H. C. Kim, G. S. Lee, J. H. Choi, M. S. Chon, S. S. Shin and H, K Suh, "PM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Partial Metal DPF with Screen Mesh Filter Structur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1(3), 2013.5, pp.82-8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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