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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항만 및 연안항로의 계절별 해상교통혼잡도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asonal Variation in Marine Traffic Congestion on Major Port and Coastal Rout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1, 2017년, pp.1 - 8  

강원식 (선박안전기술공단) ,  송태한 (선박안전기술공단) ,  김영두 (선박안전기술공단)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계절별 혼잡도 변화를 검토하기 위해 1년 동안의 주요 연안 통항로 및 항만 입출항로를 대상으로 계절별 기상특보가 발효되지 않은 1주일간의 GICOMS Data를 바탕으로 혼잡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시간당 평균 혼잡도의 계절별 차이는 최대 약 11 %, 평균 약 3.5 %, 피크시간 혼잡도의 계절별 차이는 최대 약 82 %, 평균 약 30 %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혼잡도 평가시에 이러한 계절별 혼잡도 변화를 감안하여야 하며, 특히 해상교통안전진단에서의 평가 시에는 이러한 계절별 차이가 존재하므로 혼잡여부에 대한 해상교통 안전대책 마련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ongestion assessment was conducted to verify seasonal differences in congestion for major coastal traffic routes and fairways in major ports with GICOMS Data for 7 days without issuing a special weather report. As a result, a maximum of 11 % and 82 % are shown, with an average of 3...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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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지역적 특성상 2014년 전체기간의 GICOMS Data를 확보하여 우리나라 전체해역 통항량에 대해 월별로 통항척수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계절별로 가장 통항척수가 많은 달을 선정하여 기상특보가 발효되지 않은 1주일간의 GICOMS Data를 대상으로 교통량 분석 및 혼잡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왜곡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안전대책 수립을 방지하고 보다 정밀한 안전진단 평가·분석을 위해, 주요 연안통항로 및 항만 입출항로를 대상으로 계절별 통항량에 따른 혼잡도 평가를 실시하고, 다양한 해역의 혼잡도 평가를 통해 각 항로별 평균 혼잡도 및 피크시간 혼잡도의 계절별 혼잡도 차이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항만 중 해상교통이 집중되어 있는 부산항, 인천항, 여수광양항 및 울산항 등 대형 항만의 항계 내 항로를 선정하여 혼잡도 평가를 수행·분석 하고자 한다.
  • 한편, 2009년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가 도입된 이후에 수행된 대부분의 안전진단에서는 범퍼모델을 통하여 혼잡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본 장에서는 범퍼모델에 따른 혼잡도 평가 이론과 평가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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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혼잡도 평가란? 항로 등 수역시설의 수용도에 대한 평가는 해양사고 예방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특히, 항만 및 수로의 해상교통 혼잡 여부를 평가하는 해상교통혼잡도 평가(Park et al., 2013)는 해사안전법 상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의 안전진단항목에 포함되는 등 중요한 평가기법으로 사용되고 있다(Cho et al., 2010).
본 연구에서 실시한 혼잡도 평가 결과는 어떻게 되나요? 그 결과 시간당 평균 혼잡도는 최대 11.67 %, 피크시간 혼잡도는 최대 82.33 %의 혼잡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볼 때 시간당 평균 혼잡도는 약 3.5 %, 피크시간 혼잡도는 약 30 %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혼잡도 평가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선행연구 결과와 같이 표준선박 길이, 점용면적 및 실용 교통용량 등 각각의 요소들이 혼잡도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만 결국 평가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은 선박 통항량 기초데이터의 신뢰성이라고 할 수 있다. 정확한 교통량 분석을 위해 1년 이상의 연속 실측이 필요하나 현실적으로 매번 반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최소 3일 이상의 교통량 조사가 필요하며, 7일 정도의 조사 기간이 유효성을 갖는다는 연구 결과(Inoue, 1973) 등에 따라 우리나라 해상교통안 전진단제도에서는 최소 1주일 이상의 GICOMS 자료와 최소 72시간 이상의 현장 관측 자료를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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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usan Port Construction Office(2016), Report of Maritime Traffic Safety Assessment for Basic Survey of Removal Work of Todo islet in Pusan New Port, Ch.5, pp. 3-5. 

  2. Cho, I. S., I. C. Kim and Y. S. Lee(2010), The Introductory Concept of Maritime Safety Audits as a tool for identifying Potential Hazard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9, pp. 699-704. 

  3. Gong, I. S. and Y. G. Kim(2005), A Review on the Concept of Operating Rate of Fairway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Ship & Ocean Engineering, Vol. 40, pp. 173-178. 

  4. Inoue, K.(1973), Detection Days and Level of Marine Traffic Volume, Japan Institute Navigation, No. 50, pp. 1-8. 

  5. Lee, Y. S. and Y. J. Ahn(2013), A study on the Standard Ship's Length of Domestic Trade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2, pp. 164-170. 

  6.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5), Report of Safety Assessment for Navigable Sea Route, Coastal Sea Route Vol. 1, Ch. 1, pp. 19-53, Ch. 3, pp. 124-137, Vol. 2, Ch. 3, pp. 23-24, Incheon port Vol. 2, Ch.3, pp. 17-22, Yeosu-Kwangyang port Vol. 2, Ch.3, pp. 8-9, Ulsan port Vol. 2, Ch.3, pp. 9-11. 

  7. Park, J. S., Y. S. Park and S. J. Na(2013), Marine Traffic Engineering and Policy, Dongwon Publisher, p. 187. 

  8. Park, Y. S. and J. Y. Jeong(2014), A Study on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by Analysis of Ship's Dom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5, pp. 535-542. 

  9. Um, H. C., W. J. Jang, K. M. Cho and I. S. Cho(2012),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and the Improvement of a Technical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5, pp. 416-422. 

  10. Yoo, S. R., C. Y. Jeong, C. S. Kim, S. H. Park and J. Y. Jeong(2013), A Study on Evaluation of Marine Traffic Congestion based on Survey Research in Major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5, pp. 483-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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