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교통혼잡도와 IWRAP Mk2 기반의 항로 위험도 연관성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Marine Traffic Congestion and Waterway Risk based on IWRAP Mk2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5, 2019년, pp.527 - 534  

이의종 ((주)세이프텍리서치)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항로에서의 위험도 평가 모델은 해상 교통량을 기초로 다양한 형태의 수학적 분석 방법 등이 응용되고 있다. 국내 해상교통안전진단에서는 항로를 통항하는 선박 규모를 표준화시킨 해상교통혼잡도 모델을 활용하고 있으며, 해상교통혼잡도가 높으면 충돌과 같은 위험상황이 발생할 개연성이 높다고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항로의 특정 지점에서 관측된 해상 교통량의 밀도 변화가 항로의 위험도를 표현할 수 있는지 보다 면밀한 과학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항로에서의 충돌 및 좌초 등의 위험도를 확률적 기법으로 평가하는 IWRAP Mk2(IALA 공식 추천 평가모델) 모델로 항로 위험도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동일 해역에서 해상교통혼잡도 모델로 해상교통혼잡도를 평가하여 항로 위험도와 해상교통혼잡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R^2$이 0.943인 선형함수가 도출되었으며, 유의수준에서도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Pearson 상관계수가 0.971로 높게 나타나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처럼 각각의 수학모델의 공통적인 입력 변수의 영향으로 항로 위험도와 해상교통혼잡도는 강한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항로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는 평가 기법이 고도화될 수 있는 모델 개발을 위한 응용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al types of mathematical analysis methods are used for port waterway risk assessment based on marine traffic volume. In Korea, a marine traffic congestion model that standardizes the size of the vessels passing through the port waterway is applied to evaluate the risk of the waterway. For exam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충돌·좌초의 위험확률을 산출하는 정량적 평가모델인 IWRAP Mk2를 기반으로 항로 위험도를 평가하고, 이를 해상교통혼잡도 결과와 비교하여 항로 위험도와 혼잡도의 상호 연관성을 정량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또한 고도화된 위험도 평가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응용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해상교통혼잡도 모델 이외에 항로 위험도를 확률적 기법으로 평가할 수 있는 IWRAP Mk2 모델을 이용하여 국내 주요 26개의 항로 위험도(λCol)를 평가하고, 두 모델의 연관성을 검토하였으며, 항로 혼잡도를 이용한 위험도 산출 방안을 제시하여 새로운 평가 모델의 필요성을 알리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충돌·좌초의 위험확률을 산출하는 정량적 평가모델인 IWRAP Mk2를 기반으로 항로 위험도를 평가하고, 이를 해상교통혼잡도 결과와 비교하여 항로 위험도와 혼잡도의 상호 연관성을 정량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혼잡도 모델을 이용하는데 어떤 한계가 있는가? 국내에서는 해상교통혼잡도 모델을 이용하여 항로 위험도를 교통량 측면에서 평가하고 있으나, 운항자의 입장에서 혼잡도 여부를 판별하기 어렵고, 많은 사람들이 해상의 특 수성을 이해하지 못해 혼잡도의 높고 낮음이 항로에서의 위험도를 대변한다고 인식하고 있어 단순히 위험도를 교통량으로만 평가하기엔 여러 가지 한계가 존재한다.
IWRAP은 무엇인가? 그러나 항로의 특정 지점에서 관측된 해상 교통량의 밀도 변화가 항로의 위험도를 표현할 수 있는지 보다 면밀한 과학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항로에서의 충돌 및 좌초 등의 위험도를 확률적 기법으로 평가하는 IWRAP Mk2(IALA 공식 추천 평가모델) 모델로 항로 위험도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동일 해역에서 해상교통혼잡도 모델로 해상교통혼잡도를 평가하여 항로 위험도와 해상교통혼잡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R^2$이 0.
IWRAP Mk2 모델은 사용하기에 어떤 어려운 점이 있는가? IWRAP Mk2 모델은 위험도를 사고가 발생할 확률로 평가하고 있으며, AIS 자료를 기반으로 환경 및 공간적인 측면을 다양하게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초기 설정이 다소 복잡하며, 입력 요소가 다양하여 많은 자료를 필요로 한다. 또한 라이선스를 직접 구매하여 사용해야 하는 등 접근하기 다소 어려운 점이 존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Cho, I. S. (2011),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Maritime Safety Aud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No. 4, pp. 339-405. 

  2. Friis, H. P. (2008), IWRAP MkⅡ Working Document(Basic Modelling Principles For Prediction of Collision and Grounding Frequencies. 

  3. Friis, H. P. and P. T. Pedersen (1998), Risk Analysis Conventional and Solo Watch Keeping.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Maritime Safety Committee, Denmark. 

  4. Fujii, Y. and N. Mizuki (1998), Design of VTS systems for water with bridges. Ship Collision Analysis, Gluver & Olsen (eds). 

  5. Jang, I. S. (2009), A Study on the Effective Safety Management Measures for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1, pp. 33-39. 

  6. Kim, C. S. and H. H. Lee (2012), A Basic Study on Assessment Criterion of the Risk Factor for the Marine Traffic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18, No. 5, pp. 431-438. 

  7. Kim, G. I. (2012), Analysis is of maritime traffic safety in port waterway using IWRAP, Mater’s thesis,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8. Kim, H. T. , S. Na and U. H. Ha (2011),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pp. 137-150. 

  9. KOSIS (2017),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G20 trade statistics by country, http://kosis.kr. 

  10. Lee, H. S. (2012), Regression Analysis for Social Science Research. 

  11. Polyanin, A. D. (2002), Handbook of Linear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for Engineers and Scientists, Chapman & Hall/CRC Press, Boca Raton, ISBN 1-58488-2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