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난류 촉진기 주위 천이 유동의 대형 와 모사를 위한 격자 테스트
Grid Tests for Large Eddy Simulation of Transitional Flows around Turbulence Stimulator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1, 2017년, pp.112 - 121  

이상봉 (동아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  박동우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백광준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평판에 설치된 스터드 주위의 천이 유동에 있어 격자 크기의 영향을 알기 위해 대형 와 모사를 수행하였다. 스터드에서 야기되는 주 유동 방향의 와 구조가 스터드 후류의 천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주 유동 방향, 벽면 수직 방향 그리고 횡 방향으로 격자 크기를 ${\sqrt{2}}$ 배씩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면서 스터드 후류에서 주 유동 방향의 와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스터드 후류에서 발달하는 주 유동 방향의 와도는 횡 방향 격자 크기에 매우 큰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Delta}x^+{_{min}}=7.6$, ${\Delta}x^+{_{max}}=41$, ${\Delta}y^+{_{wall}}=0.25$ and ${\Delta}z^+=7.6$의 격자 크기를 결정하였다. 이러한 격자 구성에 있어 모든 방향으로 격자 크기를 동시에 ${\sqrt{2}}$ 배씩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면서 스터드에 작용하는 힘의 변화를 비교하여 격자 검증을 실시한 결과 평균 압력 계수와 항력 계수비보정 불확실성이 각각 21.6 %와 2.8 % 정도로 추정되었으며, 보정 불확실성은 각각 2 %와 0.3 %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 eddy simulations of transitional flows around a stud installed on a flat plate have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an influence of grid resolution on turbulence stimulation by the stud. Because streamwise vortical structures generated by the stud played an important role in turbulence stimu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ig.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스터드 후류의 세 위치(Δx = 0, 3D, 6D)에서 물리량을 비교하고자 한다.
  • ,2016).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비균질한 유동 특성에 대해 각 방향의 격자 밀집도가 스터드 후류의 유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첫 번째 스터드와 두 번째 스터드를 모두 포함하는 방대한 계산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격자 구성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터드 후류에서 와도 분포를 분석함으로써 주유동 방향의 최소 및 최대 격자 크기, 벽면 수직 방향의 격자 크기, 횡 방향 격자 크기를 결정하였다.
  • 여기서 D는 평판에 설치된 스터드의 직경(1/8 inch)을 의미한다. 본연구의 목적은 격자 구성이 스터드 주위의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신뢰도 높은 해석 결과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격자 구성을 찾는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스터드를 포함하는 작은 계산 영역(lx = 18D, ly = 7.5D, lz = 3D)을 설정하여 아래 Table 1과 같이 격자의 밀집도를 변화시키며 스터드 후류에서 나타나는 유동 특성을 비교하였다. 각 방향의 격자 간격을 벽면 단위로 무차원화하기 위해 Rnθ = 650의 난류 경계층 마찰 속도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1 inch 등으로 크기에 대한 규격 뿐만 아니라 선수부에서 1 inch의 스터드 설치 간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난류 촉진기의 설치에 의해 모형선의 선수부에서 충분한 난류 경계층을 얻을 수 있다는 모형 시험에서의 가정은 선체 저항 해석을 위한 수치 해석에도 적용되었다. 기존 연구 결과에서 보듯이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RANS) 방정식을 사용하여 저항 해석을 수행하는 경우 난류 에너지 생성항의 여러 모델이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모형선의 구상선수에서 완전 발달된 난류 상태를 얻을 수 있는 모델을 선택함으로써 모형 시험 결과와 유사한 저항값을 얻을 수 있었다(Park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수치 해석 기법에서 사용되는 D가 의미하는 것은? 첫 번째 스터드와 두 번째 스터드를 모두 포함하는 계산의 경우 주 유동 방향(x), 벽면 수직 방향(y), 횡 방향(z)의 계산 영역은 각각 Lx = 150D, Ly = 15D, Lz = 8D와 같다. 여기서 D는 평판에 설치된 스터드의 직경(1/8 inch)을 의미한다. 본연구의 목적은 격자 구성이 스터드 주위의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신뢰도 높은 해석 결과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격자 구성을 찾는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스터드를 포함하는 작은 계산 영역(lx = 18D, ly = 7.
실선과 모형선의 상사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모형선의 속도를 결정할 때 이용하는 것은? 실선의 저항 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수 미터 크기의 모형선 성능을 실험적으로 계측하거나 수치적으로 계산하는데, 실선과 모형선의 상사성(similarity)을 만족시키기 위해 조파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Froude 수(Fn)를 이용하여 모형선의 속도를 결정한다. Fn을 기반으로 하는 상사성에서는 길이 축척비의 제곱근에 비례하여 모형선의 속도가 결정되므로 필연적으로 Reynolds 수(Rn)의 차이에 따른 유동 특성의 부동성이 발생한다(Lee, 2016a).
구상 선수에서 나타나는 유동 특성으로 실선과 모형선에서 유동 특성의 차이가 발생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은? 대표적인 차이는 구상 선수에서 나타나는 유동 특성으로, 실선의 경우 높은 속도와 큰 길이 척도로 인해 구상 선수에서 난류가 완전 발달된 상태인 반면 모형선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속도와 작은 길이 척도로 인해 층류, 천이 혹은 난류 유동 특성이 나타난다. 이렇게 실선과 모형선에서 유동 특성의 차이가 발생할 경우 점성에 의한 벽면 마찰 저항 특성이 매우 상이하여 실선의 저항 성능을 추정하는데 심각한 오차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모형선의 선수부에 완전 발달된 난류 유동을 생성함으로써 실선의 저항 성능을 보다 합리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모형선의 구상 선수에 스터드, 사포 등과 같은 난류 촉진기를 설치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난류 촉진기의 설치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제시되어 왔다(Hughes and Allan,1951; NPL Report 10/59, 1960; ITTC-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hoi, J. E., K. S. Min, J. H. Kim, S. B. Lee and H. W. Seo(2010), Resistance and Propulsion Characteristics of Various Commercial Ships based on CFD Results, Ocean Engineering, Vol. 37, pp. 549-566. 

  2. Hughes, G. and J. F. Allan(1951), Turbulence Stimulation on Ship Models, Transaction SNAME, Vol. 59, pp. 281-314. 

  3. Hunt, J. C. R., A. A. Wray and P. Moin(1988), Eddies, Stream, and Convergence Zones in Turbulent Flows, Center for Turbulence Research Report Proceedings of the Summer Program, pp. 193-208. 

  4. ITTC-2002(2002), 23rd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1. 

  5. Jeong, J. and F. Hussain(1995), On the Identification of a Vortex,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285, pp. 69-94. 

  6. Kim, J., K. Kim and H. J. Sung(2003), Wall Pressure Fluctuations in a Turbulent Boundary Layer after Blowing or Suction, AIAA Journal, Vol. 41, No. 9, pp. 1697-1704. 

  7. Kim, J., P. Moin and R. Moser(1987), Turbulence Statistics in Fully Developed Channel Flow at Low Reynolds Number,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177, pp. 133-166. 

  8. Lee, S. B.(2016a), Effects of Scale Ratio on Flow Characteristics in Moonp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1, pp. 118-122. 

  9. Lee, S. B.(2016b), Direct Numerical Simulations of Turbulent Boundary Layer using OpenFOAM and Adapted Mesh,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3, No. 3, pp. 210-216. 

  10. Lee, S. B. and Y. M. Lee(2014), Statistical Reliability Analysis of Numerical Simulation for Prediction of Model-Ship Resist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4, pp. 321-327. 

  11. NPL Report 10/59(1960), Standard Procedure for Resistance and Propulsion Experiments with Ship Models, NPL Report SHR 10/59. 

  12. Park, S., S. W. Park, S. H. Rhee, S. B. Lee, J. E. Choi and S. H. Kang(2013), Investigation on the Wall Function Implementation for the Prediction of Ship Resist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 5, pp. 33-46. 

  13. Seo, S., S. Song and S. Park(2016), A Study on CFD Uncertainty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to Ship Resistance Performance Using Open Source Librari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3, No. 4, pp. 329-335. 

  14. Stern, F., R. V. Wilson, H. Coleman and E. Paterson(2001), Comprehensive Approach to Verification and Validation of CFD Simulations Part 1: Methodology and Procedures,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23, No. 4, pp. 793-802. 

  15. Wilson, R. V., F. Stern, H. Coleman and E. Paterson(2001), Comprehensive Approach to Verification and Validation of CFD Simulations Part 2: Application for RANS Simulation of a Cargo/Container Ship,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23, No. 4, pp. 803-810. 

  16. Xing, T. and F. Stern(2008), Factors of Safety for Richardson Extrapolation for Industrial Applications, IIHR Technical Report 466, pp. 1-12. 

  17. Zhou, J., R. J. Adrian, S. Balachandar and T. M. Kendall(1999), Mechanism for Generating Coherent Packets of Hairpin Vortices in Channel Flow,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387, pp. 353-3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