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해양플랜트 유지보수 점검용 드론의 기술현황과 과제
Technical Trends and Issues Related to Maintenance/Inspection Drones for Ships or Offshore Plant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5, 2017년, pp.585 - 594  

김경화 ((사)한국선급 미래기술연구팀) ,  천강우 ((사)한국선급 미래기술연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군사용으로 먼저 개발되어 온 드론은 요소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통해 민간 분야로 확대되면서 최근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조선해양 산업계에서도 유지보수 및 점검용으로 드론의 활용이 유럽을 중심으로 본격화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조선해양 분야에 적합한 드론의 기술개발을 위해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유지보수 점검의 현상태를 진단함으로써 드론 기술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즉, 조선해양용 드론이 이미 상용화 된 선진국의 기술력을 살펴보고, 조선해양 산업계에서 드론시대를 대비하여 해결해야 할 기술적 과제들을 소개한다. 또한, 이러한 드론의 시장성장 가능성을 전망함으로써 기술개발의 추진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ones, which were first developed for the military use, have been widely applied in various industrial fields through the rapid development of element technology. Following this trend, the marine industry has started to utilize drones for maintenance and inspection purposes, especially, in Europ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만, 타용도의 드론과 달리, 정밀검사용 드론은 근접촬영을 위해 필요시에는 장애물 감지 및 회피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드론의 제어기술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들이 검토될 것을 제안한다.
  • 드론은 현재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 및 유럽에서는 UAV(Unmanned Aerial Vehicle) 및 UAS(Unmanned Aircraft Systems)로도 불리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KS W9000 (무인항공기시스템-제1부: 분류 및 용어)에 따른 무인비행체의 범위 중 소형 무인동력비행장치(Small UAV)(Table 1)를 대상으로, 선박/해양플랜트 유지보수 점검용으로의 활용방안에 대해 작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조선해양 분야에서 유지보수 점검용 드론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조선해양 산업계에서는 아직 생소한 드론의 성공적인 기술진입을 위해 필요한 기술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의 2장에서는 유지보수 점검의 범위 및 문제점을, 3장에서는 해외에 적용된 사례를, 4장에서는 상용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기술적 현안들에 대해 제시하였다.
  • 이때의 드론은 농약살포용, 배달용, 산림 감시용 등 기타 산업용과는 다른 특화된 기술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드론의 설계 및 제작, 체공시간, 제어기술, 정밀검사 기술, 그리고 운용 및 시험평가 기술을 중심으로 해상환경 및 밀폐구역 그리고 유지보수 점검 측면에서 고려하여야 할 기술적 사항들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서 유지보수의 의미는 무엇인가?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서 유지보수(Maintenance)의 의미는 점검 과정 중 고장이 검출 혹은 예견되거나, 운전 중 돌발사고가 발생 시 수반되는 전반적인 활동을 칭하며, 부품, 소모품, 장비의 수리 및 교체, 계측기기류의 교정, 도장 및 용접 작업 등이 포함된다. 이때, 필요한 장비로는 치, 공구류, 줄 자, 해머, 랜턴, 용접장비, 도장장비, 장비 운송용 크레인 및 도르레 각종 안전장비 및 계측장비 등이 포함된다.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서 유지보수에 필요한 장비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서 유지보수(Maintenance)의 의미는 점검 과정 중 고장이 검출 혹은 예견되거나, 운전 중 돌발사고가 발생 시 수반되는 전반적인 활동을 칭하며, 부품, 소모품, 장비의 수리 및 교체, 계측기기류의 교정, 도장 및 용접 작업 등이 포함된다. 이때, 필요한 장비로는 치, 공구류, 줄 자, 해머, 랜턴, 용접장비, 도장장비, 장비 운송용 크레인 및 도르레 각종 안전장비 및 계측장비 등이 포함된다.
선박 및 해양플랜트용 드론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해양사고의 사전대응 및 유지보수 점검 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선박 및 해양플랜트용 드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앞에서 언급한 수요자 대상 설문조사에서 드론의 활용이 가장 선호되는 구역은 ‘밀폐구역’과 ‘고소구역’으로 조사되었다(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yun, G. S. and H. R. Cho(2016), The Stabilization Loop Design for a Drone-Mounted Camera Gimbal System Using Intelligent-PID Controller, J.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5, No. 1, p. 103. 

  2. Choi, Y. C. and H. S. Ahn(2015), The Technical Developments and Prospects of Drones, The World of Electricity, Vol. 64, No. 12, p. 22. 

  3. Clarkson Research(2015), Shipbuilding Forecast Club - Fore-cast Report, p. 172. 

  4. Gasnews(2016), Bridge pipeline diagnosis technology and equipment development using drones, December 8 2016. 

  5. Hoseo University(2006), Safety Management Technique for Hydrogen Gas, R&D report, p. 1. 

  6. IACS(2016), UR Z10.2 - Hull Surveys of Bulk Carriers, p. 7. 

  7. IEC(2012), Patrick Leroux, Area Classification, p. 36. 

  8. Irobot news(2016), Development of lithium-ion battery operating at low temperature, February 1 2016. 

  9. KAIST(2015),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ment of a wall-climbing drone, History and Future Dialogue of 2015. 

  10. KARI(2016),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Competition to develop ultra-precise GPS calibration system with error less than 1m, http://blog.kari.re.kr/?p2941. 

  11. Kim, D. W., J. J. Song, J. Nam and H. Y. Choi(2012), Design of SCADA System for a Large-Scale Offshore Wind Farm,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 1, No. 3, p. 161. 

  12. Kim, H. S. and Y. H. Han(2017), Implementation of Fail-Safe During Drone's Fligh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KIIT), Vol. 15, No. 2, p. 33. 

  13. Kim, K. B.(2016), Technical Trends of Aircraft Electric Propulsion System, KARI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Vol. 14, No. 1, p. 72, pp. 76-77. 

  14. KMOU(2017),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The drones float at KMOU, Press release, March 21 2017. 

  15. KOTRA(2014), Fujian Province - China offshore wind power energy industry trends and forecasts, C&I (Control & Instrumentation), p. 104. 

  16. KR(2015), Korean Register of Shipping, Guidebook for classification survey, p. 193. 

  17. Lee, S. N.(2013), Non-destructive inspection technology using infrared ray camera, Procon, Special Issues - September, pp. 128-129. 

  18. Lee, Y. S., E. Kim and J. M. Kim(2015), A Study on the Drones which the Flight Covers Indoor using by a Beacon, IEI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Annual Summer Conference 2015, p. 1625. 

  19. Min, C. S.(2016), A Study on the Electrical Facilities Design with Explosion Pro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Autumn Symposium, October 27-29 2016, p. 85. 

  20. MOF of ROK(2016),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of Republic of Korea, Competition to support the feasibility study of offshore plant service industry, Press release, February 15 2016. 

  21. MP(2017), Materials Performance, Drone Shows Promise in Measuring Coating Thickness, July 31 2017. 

  22. Osenar, P., J. Sisco and C. Reid(2017), Advanced Propulsion for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s, BALLARD White Paper, p. 6. 

  23. Reimann, S., J. Amos, E. Bergquist, J. Cole, J. Phillips and S. Shuster(2013), UAV for Reliability, AEM 4331 - Aerospace Vehicle Design, p. 2. 

  24. Robot News(2016), Wireless charging system for drones, September 1 2016. 

  25. SBM Offshore(2015), Floating Production Systems Market Outlook 2015-2019, p. 5. 

  26. Sechang Instruments(2007), Coating thickness measurement technology, p. 7. 

  27. Sisco, J.(2017), New fuel cell technologies extend missions for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unmanned aerial vehicles, AUVSI's XPONENTIAL 2017-Sisco, p. 14. 

  28. UNCTAD(2016), United Nations Conference on Trade and Development, Review of Maritime Transport 2016, p. 30. 

  29. Unmanned Aerial(2016), General Electric Has a New Drone in the Works: the Raven, Drone News, October 5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