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집단 논변 활동에서 반응적 교수법이 학생들의 인식론적 프레이밍에 미치는 영향 탐색
Exploring Responsive Teaching's Effect on Students' Epistemological Framing in Small Group Argument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63 - 75  

하희수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반응적 교수법이 학생들의 생산적인 과학적 논변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중학교 2학년 학생 30명과 교사 1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고 자극과 반응 단원의 논변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측정 활동의 결과를 예상하고, 활동을 통해 결과를 얻고, 그 결과를 설명하기 위한 논변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활동은 정수리, 척추, 손등 위에서 핸드폰 진동 감지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연구자들은 수업에 대한 교사의 생각을 알고자 교사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각 소집단 활동과 교사 인터뷰를 녹음 녹화하였다. 녹음 기록을 전사하여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소집단 논변 활동에서 학생들의 인식론적 프레이밍과 교사의 반응적 교수 실행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반응적 지원의 시작점이 될 학생 사고를 이끌어내는 질문과 함께 소집단 실행에 개입하였다. 교사는 논변 수업에 대한 인식과 학생의 사고를 이해하고자 하는 태도에서 생산적 프레이밍을 드러냈으며, 이를 토대로 수업에서 학생들의 사고를 이끌어내며 논의의 활성화를 지원하였다. 그리고 교사는 평가자의 관점을 지양하고 학생의 아이디어에 반응하여 반박 발화를 함으로써 논변 활동의 일원으로 참여하였다. 교사는 이러한 참여를 통해 소집단 내의 인지적 권위 구조를 변화시켰으며, 학생들에게 논변 활동에서 기대하는 실행의 예시를 보여주어 생산적 프레이밍을 지원하였다. 이러한 교사의 반응적 교수 실행 결과 학생들은 생산적인 과학적 실행을 보였고, 이는 학생들의 변화된 인식론적 프레이밍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학생이 과학적 논변 활동에서 진정한 과학적 실행에 참여하도록 생산적 프레이밍을 지원하는 교사의 반응적 교수 전략을 구축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responsive teaching on students' productive argumentation practice. The participating students predicted the results of an activity to measure in which location on the body (the head, spine, or back of the hand) they would feel a cellphone's vib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에서의 논변 활동은 무엇인가? 과학에서의 논변 활동은 과학자들이 과학적 주장의 타당성을 논하는 과정으로, 과학적 실행의 핵심이다(Kolstø & Ratcliffe, 2008). 과학은 축적된 지식뿐만 아니라 과학 공동체가 지식을 구성하는 사회적 과정 또한 포함한다는 인식이 등장함(Lederman, 1992)에 따라, 학생이 과학을 인식하는 데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학교 현장(Hodson, 1993)에서 과학 지식과 함께 과학 지식의 구성 과정도 다루어야 함이 지속적으로 강조되었다(Driver et al.
논변 활동을 과학 수업에 도입하는 것은 무엇에 효과적인가? , 2007;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논변 활동을 과학 수업에 도입하는 것은 학생들이 과학 지식의 구성 과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연 현상에 대한 지식 주장을 구성하는 과학 공동체의 문화를 익히도록 지원하는 데에 효과적이다(Driver et al., 2000; Duschl et al.
Elby(2002)는 인식론적 자원 관점을 제시하였는데, 이 관점은 언제 유용하게 활용되는가? , 2012). 이러한 인식론적 자원 관점은 학생의 실행으로부터 인식론적 프레이밍을 유추할 때 유용하게 활용된다. 학생은 과거의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상황을 프레이밍하며, 프레이밍에 따라 서로 다른 인식론적 자원을 활성화하여 활동에 참여한다(Elby & Hammer, 2010; Hamm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Alvarado, C., Daane, A. R., Scherr, R. E., & Zavala, G. (2013). Responsiveness among peers leads to productive disciplinary engagement. Paper presented at 2013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Proceedings, Portland, OR. doi: 10.1119/perc.2013.pr.002 

  2. Ball, D. L. (1993). With an eye on the mathematical horizon: Dilemmas of teachin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3(4), 373-397. 

  3. Bateson, G. (1972). A theory of play and fantasy. Psychiatric Research Reports, 2, 39-51. 

  4. Berland, L. K., & Reiser, B. J. (2009). Making sense of argumentation and explanation. Science Education, 93(1), 26-55. 

  5. Berland, L. K., & Hammer, D. (2012). Framing for scientific argument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1), 68-94. 

  6. Coffey, J. E., Hammer, D., Levin, D. M., & Grant, T. (2011). The missing disciplinary substance of formative assess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10), 1109-1136. 

  7. Colestock, A. A., & Sherin, M. G. (2015). What teachers notice when they notice student thinking. In A. D. Robertson, R. E., Scherr, & D. Hammer (Eds.),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pp. 126-144). New York, NY: Routledge. 

  8. Colley, C., & Windschitl, M. (2016). Rigor in elementary science students’ discourse: The role of responsiveness and supportive conditions for talk. Science Education. 100(6), 1009-1038. 

  9. Cornelius, L. l., & Herrenkohl, L. R. (2004). Power in the classroom: How the classroom environment shapes students’ relationships with each other and with concepts. Cognition and Instruction, 22(4), 467-498. 

  10. diSessa, A. (1993). Towards an epistemology of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0(2-3), 105-225. 

  11.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12. Duschl, R. A., Schweingruber, H. A., & Shouse, A. E. (Eds.).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3. Elby, A., & Hammer, D. (2010). Epistemological resources and framing: A cognitive framework for helping teachers interpret and respond to their students' epistemologies. In L. D. Bendixen & F. C. Feucht (Eds.), Personal epistemology in the classroom: Theory,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practice, (pp. 409-434).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Entwistle, N. J., & Ramsden, P. (1982). Understanding student learning. London: Routledge. 

  15. Erduran, S., & Jimenez-Aleixandre, M. P. (Eds.) (2008).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Dordrecht: Springer. 

  16. Fennema, E., Carpenter, T. P., Franke, M. L., Levi, L., Jacobs, V. R., & Empson, S. B. (1996). A longitudinal study of learning to use children’s thinking in mathematics instru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4), 403-434. 

  17. Ford, M. (2008). Disciplinary authority and accountability in scientific practice and learning. Science Education, 92(3), 404-423. 

  18. Gay, G. (2000).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19. Goffman, E. (1974). Frame analysis: An essay on the organization of experienc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0. Hammer, D. (1997). Discovery learning and discovery teaching. Cognition and Instruction, 15(4), 485-529. 

  21. Hammer, D., & Elby, A. (2002). On the form of a personal epistemology.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pp. 169-190). Mahwah, NJ: Routledge. 

  22. Hammer, D., & Elby, A. (2003). Tapping epistemological resources for learning physic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2(1), 53-90. 

  23. Hammer, D. (2004). The variability of student reasoning, lecture 1: Case studies of children's inquiries. In E. Redish & M. Vicentini (Eds.), Proceedings of the Enrico Fermi Summer School, Course CLVI (pp. 279-299). Bologna: Italian Physical Society. 

  24. Hammer, D., Elby, A., Scherr, R. E., & Redish, E. F. (2005). Resources, framing, and transfer. In J. Mestre (Ed.), Transfre of learning: Research and perspectives.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25. Hammer, D., Goldberg, F., & Fargason, S. (2012). Responsive teaching and the beginnings of energy in a third grade classroom. Review of Science, Mathematics, and ICT Education, 6(1), 51-72. 

  26. Hodson, D. (1993). Philosophic stance of secondary-school science teachers, curriculum experiences,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science-some preliminary findings. Interchange, 24(1-2), 41-52. 

  27. Hofer, B. K. (2001). Personal epistemology research: Implications for learning and teach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3(4), 353-383. 

  28. Hutchison, P., & Hammer, D. (2010). Attending to student epistemological framing in a scienc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94(3), 506-524. 

  29. Jimenez-Aleixandre, M., Rodriguez, A., & Duschl, R. A. (2000). "Doing the lesson" or "doing science": Argument in high school genetics. Science Education, 84(3), 387-312. 

  30. Kang, H., & Anderson, C. W. (2015). Supporti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bility to attend and respond to student thinking by design. Science Education, 99(5), 863-895. 

  31. Kolsto, S. D., & Ratcliffe, M. (2008). Social aspects of argumentation. In S. Erduran, M. P. Jimenez-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117-136). Dordrecht: Springer. 

  32. Kuhn, D. (1993). Science as argument: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tific thinking. Science Education, 77(3), 319-337. 

  33.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331-359. 

  34. Lee, J. (2016). Understanding of small group students' productive practice in scientific argumentation focusing on the change of epistemological resources network(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35. Levin, D. M., Hammer, D., Coffey, J. E. (2009). Novice teachers' attention to student think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2), 142-154. 

  36. Levin, D., & Richards, J. (2011). Learning to attend to the substance of students' thinking in science. Science Educator, 20(2), 1-11. 

  37. Levin, D., Hammer, D., Elby, A., & Coffey, J. (2012). Becoming a responsive science teacher: Focusing on student thinking in secondary science. Arlington, VA: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38. Lidar, M., Lundqvist, E., & Ostman, L. (2006).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science classroom: The interplay between teachers' epistemological moves and students' practical epistemology. Science Education, 90(1), 148-163. 

  39. Lineback, J. E. (2015). The redirection: An indicator of how teachers respond to student thinking.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4(3), 419-460. 

  40. Louca, L., Elby, A., Hammer, D., & Kagey, T. (2004). Epistemological resources: Applying a new epistemological framework to science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3(1), 57-60. 

  41. Maskiewicz, A. C., & Winters, V. A. (2012). Understanding the co-construction of inquiry practices: A case study of a responsive teaching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4), 429-464. 

  42. Maskiewicz, A. C. (2015). Navigating the challenges of teaching responsively. In A. D. Robertson, R. E. Shcerr, & D. Hammer (Eds.),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pp. 105-125). New York, NY: Routledge. 

  43.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44. Osborne, J., Erduran, S., & Simon, S. (2004). Enha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10), 994-1020. 

  45. Pierson, J. L.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atterns of classroom discourse and mathematics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ustin, TX. 

  46. Richards, J. (2013). Exploring what stabilizes teachers' attention and responsiveness to the substance of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in the classroom(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Maryland, MD. 

  47. Richards, J., & Robertson, A. D. (2015). A review of the research on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In A. D. Robertson, R. E. Scherr, & D. Hammer (Eds.),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New York, NY, Routledge. 

  48. Robertson, A. D., Scherr, R. E., & Hammer, D. (Eds.) (2015).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New York, NY, Routledge. 

  49. Rosebery, A. S., Warren, B., & Tucker-Raymond, E. (2015). Developing interpretive power in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3(10) 1571-1600. 

  50. Rosenberg, S., Hammer, D., & Phelan, J. (2006). Multiple epistemological coherences in an eighth-grade discussion of the rock cycle.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5(2), 261-292. 

  51. Sandoval, W. A., Daniszewski, K., Spillane, J. P., & Reiser, B. J. (1999). Teachers' discourse strategies for supporting learning through inquiry.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52. Schommer, M. (1990). Effects of beliefs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on comprehens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3), 498-504. 

  53. Stefanou, C. R., Perencevich, K. C., DiCintio, M., & Turner, J. C. (2004). Supporting autonomy in the classroom: Ways teachers encourage student decision making and ownership. Educational Psychologist, 39(2), 97-110. 

  54. Stroupe, D. (2014). Examining classroom science practice communities: How teachers and students negotiate epistemic agency and learn science-as-practice. Science Education, 98(3), 487-516. 

  55. Tannen, D. (1993). Framing in discourse.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56. Thompson, J., Hagenah, S., Kang, H., Stroupe, D., Windschitl, M., & Colley, C. (2015). Rigor and responsiveness in classroom activity. Teachers College Record, 118(5). 

  57. Warren, B., Ballenger, C., Ogonowski, M., Rosebery, A. S., & Hudicourt-Barnes, J. (2001). Re-thinking diversity in learning science: The logic of everyday sense-ma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 529-55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