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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의 단일인증프로그램 운영실태 및 효과분석
Analysis of Operational Status and Effectiveness of Single-Track Accredited Program in ABEEK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4, 2020년, pp.66 - 75  

한지영 (안양대학교 아리교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the literature review and survey research to analyze the operational status and effectiveness of the single-track accredited program, which has been mandatory since 2016. The research target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he nationwide engineering edu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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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일인증프로그램 운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긍정적・부정적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공학교육 현장에서 공학교육인증제를 운영함에 있어 야기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소절에서는 단일인증제 관련 인증기준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2020년 현재 공인원 홈페이지상에 제시되어 있는 KEC2015 인증기준을 토대로 2015년 적용부터 2020년 적용 인증기준과 판정가이드 인증기준 6개 버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다.
  •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문헌연구를 통해 공학교육인증의 목적과 단일인증제 관련 인증기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장에서는 조사연구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조사대상 및 방법, 그리고 조사도구에 대해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활용하였다.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문헌연구를 통해 공학교육인증의 목적과 단일인증제 관련 인증기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장에서는 조사연구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조사대상 및 방법, 그리고 조사도구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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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기준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현재 적용되고 있는 공학교육인증 평가기준은 KEC2015로 2014년 제정되어 2020년 현재 3차례 개정되었다. 인증기준은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교과과정,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프로그램 개선,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의 8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 평가과정에서 인증기준을 적용함에 있어 지침과 같은 역할로 활용되는 판정가이드가 함께 공개되어 활용되고 있다.
공인원 운영과정에서의 문제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히 외국의 경우에는 대학의 학사나 교육과정 운영 등이 졸업생 기준으로 적용되고 있어 공학교육인증제의 세부 사항들을 적용함에 있어서도 졸업생 기준으로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징병제라는 제도가 자리 잡고 있고 모든 학사일정과 운영이 신입생을 기준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단일인증의 개념으로 접근하기에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단일인증프로그램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인증기준에서는 선언적인 수준에서 인증기준 항목별 해당 내용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단일인증, 인증, 비인증과 같은 용어가 제시되어 있지 않으나, 인증판정가이드에서는 결함, 미흡 등의 등급 판정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즉,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17년 적용 인증판정가이드에서 ‘단일인증프로그램은 인증제도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입학한 모든 학생들이 프로그램에서 정한 졸업요건(인증요건 포함)을 충족하여 졸업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임’으로 단일인증프로그램의 개념을 정의해 주고 있다. 또한, 단일인증제 시행에 관한 규정이 있어야만 인증평가를 받을 수 있음을 인증평가 신청조건에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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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교육부(2017). 고등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증 인정기관 정부지정 공고. 교육부 공고 제2017-335호. 

  2. 송효진.신동주.송충진(2015).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에 기여하는가? 국정관리연구, 10(2), 95-116.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3. 이준기 외(20017). 공과대학 학생들의 융합에 대한 태도와 공학교육인증, 성별, 학년과의 관련성; 잠재집단분석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1), 113-123. 한국과학교육학회. 

  4. 전효진.김학진(2013). 공학교육인증 졸업생과 비인증 졸업생의 취업률 비교 분석: 서울시립대학교 사례. 공학교육연구, 16(1), 64-74. 한국공학교육학회. 

  5.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20). 인증의 목적. http://www.abeek.or.kr/intro 

  6.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20). 인증규정. http://www.abeek.or.kr/intro/r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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