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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특성 탐색
Exploration of Features of Korean Eighth Grade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135 - 142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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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주기로 반복되는 TIMSS 연구에서는 2016년 말에 TIMSS 2015 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 결과 중에서, 학생들의 설문 응답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보고, TIMSS 평가주기별 공통문항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응답 변화추이와, 학교급 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태도 변화추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과학 성취도 상위 15개국은 물론 전체 참여국 중 과학에 대한 자신감,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과학에 대한 가치인식 등에서 최하위 수준을 나타내었다. 또한, TIMSS 평가주기별 공통문항을 중심으로 과학에 대한 태도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TIMSS 2011에 비해 TIMSS 2015에서 모두 낮아졌다. 반면에 과학에 대한 도구적 가치인식의 경우 TIMSS 2011에 비해 TIMSS 2015에서 모두 상승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학생들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으로 진학함에 따라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개선을 위한 후속연구와 과학과 교수학습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announced the TIMSS 2015 results at the end of 2016. In this research,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eighth grade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trends in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b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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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 결과 중에서, 중학생들의 설문 응답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보고, TIMSS 평가주기별 학생 설문의 공통문항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응답 변화추이와, 학교급 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태도 변화추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과학 성취도 상위 15개국은 물론 전체 참여국 중 과학에 대한 자신감,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과학에 대한 가치인식 등에서 최하위 수준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TIMSS 국제본부에서 제공한 TIMSS 2015 결과분석 데이터를 우리나라 상황에 비추어 해석하고, 일부 데이터를 우리 나라를 중심으로 재분석하여 우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결과가 국제적인 수준에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난 정의적 태도(자신감, 흥미, 등)에 대해 추가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중학교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둘째,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TIMSS 평가주기별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00년대 이후 현재까지 TIMSS 평가주기별로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에 활용된 문항들 중 공통으로 포함된 하위문항, 즉 ‘공통문항’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응답 변화추이를 분석하였다. 뿐만 아니라 TIMSS 2011 당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4년 후에 시행된 TIMSS 2015에서 중학교 2학년으로 평가에 참여하였으므로, 동일모집단(cohort)이라 할 수 있는 TIMSS 2011 초등학교 4학년과 TIMSS 2015 중학교 2학년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비교함으로써 학교급 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태도 변화추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에서 공통적으로 측정하는 태도 변인인 자신감과 흥미에 대해, TIMSS 2011 초등학교 4학년 설문문항과 TIMSS 2015 중학교 2학년 설문문항 중 공통문 항에 대해 학생 응답 비율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에서 중학생들의 설문 응답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다른 TIMSS 2015 성취도 상위국들과 비교해 보고, 과학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IMSS 국제본부에서 제공한 TIMSS 2015 결과분석 데이터를 우리나라 상황에 비추어 해석하고, 일부 데이터를 우리 나라를 중심으로 재분석하여 우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결과가 국제적인 수준에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난 정의적 태도(자신감, 흥미, 등)에 대해 추가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중학교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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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MSS 2015는 어떠한 데이터를 제공하나? 기존 TIMSS 평가주기와 마찬가지로 TIMSS 2015도 학생 성취도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연구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와 성별, 성취수준별, 내용 및 인지영역별 성취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다양한 교육맥락 변인들과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따라서 TIMSS 결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를 국제적인 기준에서 점검하고 학생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수학⋅과학 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MOE, 2016; Sang et al.
TIMSS란? 2016년 11월말에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 6주기 평가인 TIMSS 2015에 대한 결과 발표가 있었다. TIMSS는 국제교육성취도 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연구로 초등학교 및중학교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와 이에 영향을 주는 배경변인을 파악하여 각국의 교육정책 수립과 교육의 질 개선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Jeong et al., 2006; Mullis & Martin, 2013).
TIMSS 데이터 결과로터 도출할 수 있는 것은? 기존 TIMSS 평가주기와 마찬가지로 TIMSS 2015도 학생 성취도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연구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와 성별, 성취수준별, 내용 및 인지영역별 성취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다양한 교육맥락 변인들과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따라서 TIMSS 결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를 국제적인 기준에서 점검하고 학생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수학⋅과학 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MOE, 2016; Sang et 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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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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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ent Center website: http://timssandpirls .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19.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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