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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SS 2015 중학교 2학년 지구과학 영역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 및 교육과정 연계성 탐색
Exploration of Features of Korean Eighth Grade Students' Achievement and Curriculum Matching in TIMSS 2015 Earth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9 - 16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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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주기로 반복되는 TIMSS 연구는 2016년 말에 TIMSS 2015 결과를 발표하였다. TIMSS 2015에서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의 과학 성취도는 이전 주기인 TIMSS 2011의 평균점수와 유사하며, 참여국 중 4위로 TIMSS 2011에 비해 1단계가 낮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지구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TIMSS 2015 문항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일치도를 분석하고, TIMSS 2015 지구과학 평가틀의 평가주제별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과 응답경향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일치도를 분석함에 있어서 제7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육과정에서 다룬 문항일수록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이 높게 나타나며,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선택형 문항에 비해 자유롭게 답을 적도록 한 구성형 문항의 정답률이 절반가량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과학 평가주제별로는, 지구의 구조와 물리적 특징, 지구의 변화와 역사 등을 포괄하는 '고체 지구' 영역의 경우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진 선택형 문항의 정답률은 높은 반면에, 실생활과 연계된 문항이나 생물 등 다른 과학영역과 연계된 문항의 경우 정답률이 낮게 나타났다. 지구의 순환을 포괄하는 '대기와 해양' 영역의 경우, 지역별 기후 비교나 지구온난화의 특징 등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이 낮게 나타났는데 일부 내용은 중학교 사회과 지리 영역에서 다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양계와 우주에서의 지구를 포괄하는 '우주' 영역의 경우, 지구의 자전과 공전, 달의 중력 등은 초등학교에서부터 학습한 내용이어서 높은 정답률을 나타내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 개선 및 교수학습 개선 방안을 초등학교와 중학교교육과정에서 지구과학 내용의 연계성 확보,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문항의 출제 경향 변화의 필요성, 과학탐구 관련 역량 신장의 필요성 등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ult of TIMSS 2015 was announced at the end of 2016. In this research, we conducted test-curriculum matching analysis for 8th grade earth science and analyzed Korean students'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and responses for TIMSS earth science test items. According to the results, Korean s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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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국제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중 하나인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와 이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 변인을 파악하여 각국의 교육 정책 수립 및 교육의 질 개선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Mullis & Martin, 2013).
  •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 개정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2015 결과 중, 중학교 2학년 지구과학 영역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준 교육과정 관련 변인을 파악함으로써 중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 개선 및 교수학습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지구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TIMSS 2015 문항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일치도를 분석하고, TIMSS 2015 지구과학 평가틀의 평가주제별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과 응답경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일치도를 분석함에 있어서 제7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 또한, 중학교 현장교사 6명과 초등학교 현장교사 4명이 참여하여 제7차 교육과정, 2007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걸쳐서 TIMSS 2015에서 출제된 지구과학 영역의 평가주제를 어떻게 다루는지를 분석하고 이에 비추어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과 응답경향을 분석하였다. 즉, TIMSS 2015에서 출제된 중학교 지구과학 문항의 주제들과 우리나라 교육과정과의 내용 일치도를 분석하고, 이를 학생들의 문항별 정답률과 관련지어 그 결과를 해석하고 우리나라 중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 개정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 개정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2015 결과 중, 중학교 2학년 지구과학 영역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준 교육과정 관련 변인을 파악함으로써 중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 개선 및 교수학습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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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성취도평가의 목적은? 국가 단위에서 교육정책의 실행 실태나 정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외 학업성취도평가를 통해 학교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국내 학업성취도 평가와 더불어 다양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각국의 국가 교육 경쟁력을 세계 여러 나라와 비교⋅분석하여 해당 국가의 교육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도 한다.
TIMSS란? TIMSS는 평가틀 및 문항개발, 예비검사, 본검사, 결과 분석의 순서로 4년 주기로 수행되는 연구이다. 2016년 11월말에 TIMSS 2015 결과 발표가 있었다.
TIMSS 2015에서 우리나 학생들의 과학영역 정답률은? 내용영역별 평균 정답률로부터 우리나라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은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을 살펴보면, 생명과학 영역에서는 66%, 물상과학에서는 67%, 지구과학에서는 66%의 정답률을 나타내었으며, 세 영역에 대해 고른 정답률을 나타내어 특별히 어려워하는 영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Hong, M. Y., Jeong, E. Y., Lee, M. K., & Kwak, Y. (2006).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Science Achievement at International Benchmarks in TIMSS 2003.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2), 246-257. 

  2. Hong, M. Y., Park, C., Kim, S. S. (2001). An Analysis of Science Achievement of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 Repeat (TIMSS-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1(2), 328-341. 

  3. Jeon, S. S., & Park, J. H. (2015). The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Contents and Cognitive Domain of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Through Multiple Choice items of TIMSS 2011.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3), 487-498. 

  4. Jeong, E. Y., Park, C., Kim, K. H. (2006). An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Science Achievement in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03).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1), 99-113. 

  5. KICE (2013).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national-leve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 Science. (Research Report CRC 2013-23). Seoul: KICE. 

  6. Kim, J., Kim, S., & Dong, H. (2015).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gnitive Attributes using Analysis on Science Results at TIMSS 2011 Based on the Cognitive Diagnostic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2), 267-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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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S., Park, J. H., Kim, H., Jin, E., Lee, M., Kim, J. Y., Ahn, Y., K., & Seo, J. H. (2012). Findings from TIMSS for Korea: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9.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Draft of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II - Science Curriculum. (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KOFAC. 

  10. Lee, K., Kwak, Y., Lee, S., & Choi, J. (2012).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Research Report RRC 2012-4). Seoul: KICE. 

  11. Martin, M. O., Mullis, I. V. S.,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Science.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website: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12. MOE (2014). Announcement of Major Issues of 2015 Integrated Curriculum of liberal arts and general science courses(2014. 9. 24.). MOE press release. 

  13. Mullis et al. (2009). PIRLS 2011 assessment framework.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14. Mullis, I. V. S., & Martin, M. O. (2013). TIMSS 2015 Assessment Framework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15. NRC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16.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Research Report RRE 2016-15-1). Seoul: KICE. 

  17. Song, E., Je, M., Cha, K., & Yoo, J. (2016). Analysis of the Verbs in the 2009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from the Viewpoint of Cognitive Domain of TIMSS Assessment Framewor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607-616. 

  18. Yoo, J. H. (2001). Analysing the Results of Physics - related Areas in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 Repeat (TIMSS-R) for the Implications in the Curriculum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1(4), 757-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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