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135 - 142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announced the TIMSS 2015 results at the end of 2016. In this research,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eighth grade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trends in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b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IMSS 2015는 어떠한 데이터를 제공하나? | 기존 TIMSS 평가주기와 마찬가지로 TIMSS 2015도 학생 성취도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연구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와 성별, 성취수준별, 내용 및 인지영역별 성취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다양한 교육맥락 변인들과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따라서 TIMSS 결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를 국제적인 기준에서 점검하고 학생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수학⋅과학 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MOE, 2016; Sang et al. | |
TIMSS란? | 2016년 11월말에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 6주기 평가인 TIMSS 2015에 대한 결과 발표가 있었다. TIMSS는 국제교육성취도 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연구로 초등학교 및중학교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와 이에 영향을 주는 배경변인을 파악하여 각국의 교육정책 수립과 교육의 질 개선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Jeong et al., 2006; Mullis & Martin, 2013). | |
TIMSS 데이터 결과로터 도출할 수 있는 것은? | 기존 TIMSS 평가주기와 마찬가지로 TIMSS 2015도 학생 성취도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연구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와 성별, 성취수준별, 내용 및 인지영역별 성취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다양한 교육맥락 변인들과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따라서 TIMSS 결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를 국제적인 기준에서 점검하고 학생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수학⋅과학 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MOE, 2016; Sang et al., 2016). |
Cho, J., Kim, S., Kim, M., Ok, H. J., Lim, H. M., & Son, S. K. (2012). Ways of improving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based on PISA and TIMSS results. (Research Report CRE 2012-4). Seoul: KICE.
Choe, S. H., Ku, J., Kim, J., Park, S., Oh, E., Kim, J., & Baek, H., (2013).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Research Report RRE 2013-8). Seoul: KICE.
Hong, M. Y., Jeong, E. Y., Lee, M. K., & Kwak, Y. (2006).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Science Achievement at International Benchmarks in TIMSS 2003.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2), 246-257.
Jeong, E. Y., Park, C., Kim, K. H. (2006). An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Science Achievement in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03).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1), 99-113.
KICE (2013).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national-leve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 Science. (Research Report CRC 2013-23). Seoul: KICE.
Kim, S., Kim, K., & Park, J. H. (2014). The effect of mathematics achievement on changes in mathematics interest and valu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8(3), 683-701.
Kim, S., Lee, J., Park, J. H., & Lee, M. (2015).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5 Main Survey. (Research Report RRE 2015-11-2). Seoul: KICE.
Kim, S., Park, J. H., Kim, H., Jin, E., Lee, M., Kim, J. Y., Ahn, Y., K., & Seo, J. H. (2012). Findings from TIMSS for Korea: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Draft of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II - Science Curriculum. (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KOFAC.
Lee, K., Kwak, Y., Lee, S., & Choi, J. (2012).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Research Report RRC 2012-4). Seoul: KICE.
Martin, M. O., Mullis, I. V. S.,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Science.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website: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MOE (2014). Announcement of Major Issues of 2015 Integrated Curriculum of liberal arts and general science courses(2014. 9. 24.). MOE press release.
MOE (2016). General Plans for Science Education(2016.2.).
Mullis, I. V. S., & Martin, M. O. (2013). TIMSS 2015 Assessment Framework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ent Center website: http://timssandpirls .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