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EFD-CFD 비교워크샵 : CASE 3 천음속영역 유동해석에 대해서
EFD-CFD workshop : CASE 3 CFD for transonic flow regim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3, 2017년, pp.252 - 258  

이영빈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남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상호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현재 한국항공우주학회 공기역학부문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EFD-CFD 비교워크샵의 여러 과제 중 CASE 3 천음속영역 유동해석에 대해 소개하고 현재까지 참여한 기관들의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현재까지 이 과제에 대하여 산학연 8개 기관이 참가하였고, 그 결과 풍동실험결과와 비교적 잘 일치하며, 서로의 해석결과 역시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on introduction of CASE 3 for EFD-CFD comparison workshop which is incharged of aerodynamic subcommittee of The Korean Societry 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In addition, the results of candidate for CASE 3 were compared with experimental result and computational result. C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FD-CFD 비교워크샵에서 수행되고 있는 과제 중 CASE 3천음속영역 유동해석에 대해 소개하고 현재까지 이 과제에 지원한 기관들의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1~8].
  • 본 논문에서는 한국항공우주학회 공기역학부문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EFD(실험유체역학)-CFD(전산유체역학) 비교워크샵의 여러 과제 중 CASE 3의 천음속영역 유동해석에 대해 소개하고 참여한 참여기관들의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참여기관들의 전산해석결과는 풍동실험결과와 지원자들의 결과비교에서 비교적 잘 일치함을 보였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전산유체역학분야의 수준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수치기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앞으로 더 높은 수준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 동체는 단면이 원형실린더의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동체와 날개의 접합으로 인하여 Junction 영향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특이사항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본 과제의 목표이다. 하지만 여기서 수행된 풍동실험은 실제 레이놀즈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고, 압력분포만 측정하였기 때문에 이를 실제 조건으로 확장하기에는 실험레이놀즈수를 증가시켜야 할 것이며, 압력분포 뿐만 아니라 공기역학적 힘과 모멘트도 추후 측정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하수에 따른 동체 표면 압력분포 결과는? 5~7이다. 마하수 0.4의 경우 일반적인 날개의 압력분포를 나타내고 있으며, 받음각에 따라 압력분포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마하수 0.8과 0.9의 경우 천음속 영역의 유동특성인 날개 윗면에서 간헐적으로 충격파가 발생되었음을 알 수 있다. 동체는 단면이 원형실린더의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동체와 날개의 접합으로 인하여 Junction 영향 등이 나타난다.
본 실험에서 사용된 시험부의 크기는? 9에서 받음각 0도, 1도 조건에서 수행된 결과이다. 시험부의 크기는 2.43m(너비)×1.83m(높이)×2.8m(길이)이며, 3차원 모델에서 발생하는 충격파 반사 및 유질 개선을 위해 네 개의 벽면에 슬롯이 설치되어 있다. 시험부의 유질은 마하수 0.
본 연구에서 수행된 풍동실험의 설계조건은? 이 풍동실험 결과는 영국 RAE 8ft×6ft 천음속 풍동에서 RAE Wing 'A'와 축대칭 동체의 조합모델을 이용하여 마하수 0.4에서 받음각 0도, 2도, 마하수 0.8에서받음각 0도, 2도, 마하수 0.9에서 받음각 0도, 1도 조건에서 수행된 결과이다. 시험부의 크기는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AGARD-AR-138, 1979, "Experimental data base for computer program assessment" 

  2. Y.H., Kim, H.G., Ahn, "Numerical simulation of transonic wing-body configuration using CFD", Proceedings of KSAS 2015 Fall conference, Nov., 2015., pp.19. 

  3. J.R., Kim, "CFD Analysis of RAE A Wing with Axis-symmetric body using Fluent", Proceedings of KSAS 2015 Fall conference, Nov., 2015., pp.20-21. 

  4. B. Koenig, E. Fares, S.J. Byun, "Transonic lattice-Boltzmann Simulations of the RAE Wing A", Proceedings of KSAS 2015 Fall conference, Nov., 2015., pp. 18. 

  5. K.R., Kim, J.H. Sah, S.H., Park, K.W., Jo, "A numerical study on surface pressure distribution over the RAE-A wing-body configuration with Mach number", Proceedings of KSAS 2015 Fall conference, Nov., 2015., pp. 16. 

  6. Y.H., Choi, E.S., Kim, C., Kim, "Effects of numerical flux, limiter and grid density on the aerodynamic analysis of 3-dimensional transonic flight vehicle", Proceedings of KSAS 2015 Fall conference, Nov., 2015., pp. 15. 

  7. S.K., Choi, Y.J., Jang, S.S., Lee, "Influence of turbulence models and grid density on flow analysis of aircraft at subsonic and transonic speeds", Proceedings of KSAS 2015 Fall conference, Nov., 2015., pp.14. 

  8. J.S., Han, S.M., Jung, O.J., Kwon, "EFD-CFD Mutual validation using CFD solver based on unstructured mesh developed at KAIST", Proceedings of KSAS 2015 Fall conference, Nov., 2015., pp.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