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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표준 동안정 모델의 전산유체해석 및 풍동시험 결과 비교검증
Comparison and Validation Study o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d Wind Tunnel Test Results of Standard Dynamics Mod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3, 2017년, pp.217 - 225  

조동현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김승필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안은혜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최윤석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노지수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  정형석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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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외 풍동기관들의 정적 공력측정 결과의 상호 비교검증 및 EFD-CFD 검증을 위해 수행되었다. 공군사관학교에서는 NRC 모델 기반 표준 동안정 모델을 제작하여 정적 특성을 측정하고, 풍동시험의 정확성 검증을 위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및 NRC에서 측정된 정적 공력측정 데이터를 상호 비교하였다. 또한 풍동시험 결과를 전산해석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전산해석 유동장에서 분석된 오차원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스트레이크 영향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EFD-CFD 간 피칭모멘트의 경향성이 상이하였으며, 스트레이크 효과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후방 지지대, 표준 동안정 모델의 흡입구에서 발생하는 와류에 의한 오차 분석과 전산해석의 격자해상도 재구성 등의 추가연구 진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represents comparison and validation of static aerodynamic results in different wind tunnel organizations and EFD-CFD results. KAFA conducted wind tunnel tests with Standard Dynamics Model(SDM) which is based on the NRC model, the same configuration of KARI; and then compared and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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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사한 여러 풍동기관별 정적 공력측정 데이터를 상호 비교·검증하기 위해서 공군사관학교에서 NRC 모델 형상 기반 표준 동 안정 모델을 제작하여 정적 공력특성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표준 동역학 모델의 정확한 동안정미계수를 측정하기에 앞서, 국내․외 풍동 기관들의 정적 공력측정 결과 비교를 통해 측정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EFD-CFD의 해석결과 오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동일한 조건에서 풍동시험데이터와 전산유체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오차의 요인으로 추정되었던 표준 동역학 모델의 스트레이크에서 발생하는 와류유동을 전산해석 기법으 로 정확하게 모사하지 못한다는 문제는 스트레이크 탈·부착 풍동시험 결과에서도 유사한 차이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EFD-CFD의 오차요인이 스트레이크 효과가 아님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CFD 해석은 Fluent의 pressure-based coupled solver를 사용하였으며, 모멘텀과 점성항 등의 공간차분은 2차 upwind법을 사용하였다. 풍동시험 과 전산유체해석 결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표준 동안정 모델의 크기, 유속 및 레이놀즈 수는 풍동시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맞추었으며 저아음속 영역이므로 비압축성을 가정하였다. 보다 정확한 레이놀즈 수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점성경계층 천이를 모사할 수 있는 transition SST model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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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개발되는 고성능 전투기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에 개발되는 고성능 전투기들은 고받음각 고기동성을 강조함에 따라 역요 현상 및 실속회복이 어려워지는 등 불안정한 동적 비행특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고받음각 고기동성 항공기 개발 시에는 고받음각에서의 비선형적인 공력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동안정 미계수를 정확히 측정 해야만 한다[1].
고받음각 고기동성 항공기 개발시에 동안정 미계수를 정확히 측정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 개발되는 고성능 전투기들은 고받음각 고기동성을 강조함에 따라 역요 현상 및 실속회복이 어려워지는 등 불안정한 동적 비행특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고받음각 고기동성 항공기 개발 시에는 고받음각에서의 비선형적인 공력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동안정 미계수를 정확히 측정 해야만 한다[1]. 일반적으로 동안정 미계수 측정에 널리 사용되는 풍동시험 기법은 일정한 진동 폭으로 가진시키면서 데이터를 측정하는 강제진동기법이다.
풍동시험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동안정 미계수 측정에 널리 사용되는 풍동시험 기법은 일정한 진동 폭으로 가진시키면서 데이터를 측정하는 강제진동기법이다. 그러나 강제진동기법 풍동시험을 통한 동안정 미계수 측정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될 뿐 아니라 모델을 강제로 가진시키면서 모델의 관성력이 공력데이터에 함께 포함되어 측정되기 때문에 이를 제거해주는 보정절차가 필요하고, 보정 시 정밀하게 동기화된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큰 오차발생의 요인이 된다 [2]. 또한 모델지지부의 간섭효과, 강제진동장치 유격에 따른 측정데이터 지연 오차 등 여러 가지 오차요인이 존재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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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ung, H., Lee, H. and Lee M., "Estimation of Aircraft Longitudinal Dynamic Derivatives Using Dynamic Mesh Method," Proceeding of 2014 KSAS Fall Conferences, 2014, pp.25-28 

  2. Lee, H., Gong, H., Kim, B., and Lee, S., "Prediction of Pitch and Roll Dynamic Derivatives for Flight Vehicle using CFD,"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50, No. 5, 2012, pp. 395-404. 

  3. Da Robch, A., Vallespin, D., Ghoreyshi, M., and Badcock, K. J., "Evaluation of Dynamic Derivatives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IAA Journal, Vol.50, No2, Feb. 2012, pp.470-484. 

  4. Chung, H., Yang, G., Kwon, K., and Lee, H., "Estimation of Longitudinal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for a Tailless Aircraft Using Dynamic Mesh Method,"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3, 2015, pp. 232-242. 

  5. X. Z. Hung, M. E. Beyers, "Subsonic Aerodynamics Coefficients of the SDM at Angle of Attack up to 90", LTR-UA-93, NRC, 1990.1. 

  6. M. E. Beyers, "Subsonic Roll Oscillation Experimetns on the Standard Dynamics Model," AIAA paper 83-2134, 1983. 

  7. T. H. Cho, Y. W. Kim, S. O. Cho, "Static Wind Tunnel Test for SDM", KARI, 2003.4 

  8. K. J. Kwon and B. Z. Sung, "Uncertainty Analysis for Subsonic Wind Tunnel Te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0, Issue 4, pp. 123-13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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