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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6 no.1, 2017년, pp.30 - 35
이중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 진도훈 (다원텍(주) 기술연구소)
This study is about distributions of flow in a ventilation system used in a louver for marine. In this study, to describe the flow in the ventilation opening louver, 3-dimensional steady-state turbulence was assumed to govern the equation. The flow field with pressure distribution according to the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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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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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버 입구에서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압력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 이유는 루버가 풍동에서 일종의 저항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입구부에서 압력이 증가하였다. 루버 내부에 설치된 블레이드의 형상을 보면 중간지점에서 유동의 방향이 전환되도록 설계됨에 따라 입구부 쪽에서 유동정체 현상이 발생하여 압력이 상승함을 알 수 있었다. | |
선박의 환기구에 설치되는 루버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일반적으로 선박에서 공조시스템 및 내부 환기시스템의 가동으로 인해 내부공기를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한 환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환기구에 설치되는 루버의 경우 루버 블레이드이 움직이지 않는 고정식과 필요에 의해 환기구 개폐가 가능한 작동식으로 구분되어 설치되고 있다 개폐가 가능한 작동식의 경우 일종의 댐퍼와 유사한 기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 적용된 루버는 작동식으로 설치되는 방식이다. | |
루버에 설치된 블레이드에서 압력강하가 크게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선박 환기창에 설치되는 루버에 대한 압력분포에 관하여 2가지 Type에 대한 유동해석 결과 루버에 설치된 블레이드는 유동장 측면에서 저항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루버 내부에 압력강하가 크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루버에 설치된 블레이드 간격이 좁을수록 압력강하는 더 크게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Seo, J. H., Kim, B. T., Chin, D. H., Yoon, M. C. Kwak. J. S., "Comparison of the Contact Characteristics for Sealing strips of the Tsunami Damper", Journal of KSMPE, Vol. 14, No. 1, pp. 21-28, 2015.
Jang, S. C., Jung, W. B., Yi, C. S., "A Study on Performance Improvement of Gear Type Vane Damper in Marine/Offshore FD Fan", Journal of KSMPE, Vol. 14, No. 2, pp. 7-13, 2015.
Yi, C. S., Jang, S. C., Choi, J. H., "Numerical Analysis on Hood Shape Improvement of Local Ventilation System", Journal of ACRE, Vol. 21, No. 4, pp. 260-265, 2009.
Park, J. Y., Yi, C. S., Chin, D. H., "Numerical Analysis on the Development of Shut off Damperfor Tsunami at Nuclear Plant", J.of KSMTE, Vol. 23 No. 5, pp. 471-47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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