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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들은 협력도 잘 할까? : 사회적 딜레마에서 영재들의 사회적 선호 및 상호작용 분석
Are Academically Gifted Kids More Cooperative? An Analysis of Social Preference and Interactions in Social Dilemma Situations Among Academically Gifted Kid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7 no.1, 2017년, pp.59 - 80  

김나영 (서울 양정중학교) ,  최민식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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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재로 선정되어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사회성을 이해하기 위해 최후통첩게임 및 유한반복공공재게임을 이용하여 사회적 딜레마 상황에서 이들의 사회적 행동 및 상호작용유형을 분석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 소재 영재교육원에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영재집단 132명과 비교를 위해 일반집단 72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최후통첩게임 실험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제안율이 37~38%로 기존의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영재집단도 일반적인 정도의 사회적 선호를 지녔다고 해석되었다. 최후통첩게임의 적은 제안에 대한 거부율은 영재집단에서 월등히 높게 나타났는데, 영재집단에서 자신의 비용을 들여서라도 공정하지 못한 상대방을 처벌하고자 하는 부(-)의 상호성이 강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유한반복 공공재게임의 실험결과에서는 기존의 관련 연구와 마찬가지로 두 집단 모두 초반부 기여율이 높다가 후반부로 갈수록 낮아지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두 집단에서 실험집단 내 다른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패턴이 다르게 나타났다. 상호작용 패턴을 5가지로 분류해 분석한 결과, 영재집단이 일반집단보다 실험집단 내 개별 구성원들의 공공재에 대한 기여율을 높여 추후에 자신의 기대이익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적 협조를 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집단에서 전략적 협조자의 빈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일반집단에 비해 그들이 실험 집단 내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자신의 기대 보수를 크게 만드는데 관심을 두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social preference of gifted students by analyzing their behaviors in social dilemma situations. We conducted an experimental study using ultimatum games and public goods games with 132 academically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who attended the Ewha-Seodaemun Center f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집단의 어떠한 특성이 일반 집단보다 전략적 협조의 비율을 크게 만들었나? 영재집단에서 상대가 상호성에 기반해 행동할 수 있음을 알고, 그에 맞추어 자신의 이익을 최대로 만들 수 있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이다. 영재 집단에서 전략적 협조 패턴을 보인 경우가 확연히 많았는데, 그 행동의 동기가 상대의 협조를 끌어내기 위함으로 추론된다(최정규, 허준석, 2012; Fehr & Gächter, 2000a, 2000b).
영재교육의 영재교육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선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 공포되었고 17년이 지난 현재, 영재교육을 위해 국립대학 및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부 사립대학에서도 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영재교육의 목적은 우수한 인재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해 그 능력을 개인적 차원에서만 활용할 뿐 아니라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함이다. 영재교육이 영재교육의 목적에 맞게 이루어지려면, 지적인 측면의 계발 뿐 아니라 사회를 생각할 수 있는 정서적·배려적 측면의 계발도 중요하다.
사회적 행동 및 상호작용의 분석에 사회적 딜레마에서의 행동을 관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적 행동 및 상호작용의 분석은 사회적 딜레마에서의 행동으로 관찰했다. 사회적 딜레마 상황 하의 행동을 관찰한 이유는 개인적으로 유리한 행동과 사회적으로 유리한 행동이 일치하는 경우, 개인의 행동이 어떤 이유로 행해졌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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