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재능 청소년의 음악열정: 음악가치, 음악만족감 및 음악성취감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Musically Talented Adolescents' Passion for Music: On the Relations of Music Valuation, Satisfaction in Music, and Music Accomplishment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7 no.1, 2017년, pp.81 - 96  

안도희 (중앙대학교) ,  김유리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  홍성아 (중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음악재능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닌 음악에 대한 열정(조화열정, 강박열정)의 고 저에 따른 군집 간 음악가치, 음악만족감 및 음악성취감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 음악가치와 음악성취감 간의 관계에서 음악열정과 음악만족감의 매개효과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경기, 충남 및 부산지역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음악 전공학생 총 599명이었으며, 이들 중 응답이 불성실한 학생들을 제외한 나머지 총 524명을 최종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 음악열정 유형의 고 저에 따른 군집이 4개(고열정, 조화열정, 강박열정, 저열정)로 나타났으며, 이들 4개 집단 간 음악가치, 음악만족감 및 음악성취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조화열정과 강박열정 모두 높게 지니고 있는 고열정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강박열정은 낮지만 조화열정이 높은 조화열정 집단이 높게 나타났고, 조화열정과 강박열정 모두 낮은 저열정 집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가치와 음악성취감 간의 관계에서 열정(조화열정, 강박열정)과 음악만족감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조화열정이 강박열정에 비해 음악성취감에 미치는 직 간접 효과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이와 아울러, 음악가치의 영향을 받은 조화열정과 강박열정 모두 음악성취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음악만족감을 거쳐 음악성취감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강박열정보다 조화열정을 추구할 때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음악성취감이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음악성취감 증진을 위해 이들로 하여금 강박열정보다는 조화열정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줄 필요가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assion profiles and direct, indirect, and total effects of music valuation(MV), passion for music (i.e., harmonious passion, obsessive passion), and satisfaction in music(SM) on music accomplishment(MA) of musically talente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Of the 599 m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음악가치와 음악열정, 음악만족감 및 음악성취감 간 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음악열정에 주목하였는데, 이는 열정이 지닌 개념적 속성이 조화열정과 강박열정이라는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나고 변인 간 관계에서도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 실제로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음악가치와 열정, 만족감과 성취감의 관계가 이러한지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아직까지 보고된 바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음악재능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닌 음악가치와 음악열정 그리고 음악만족감 및 음악성취감 간의 관계성과 음악열정의 유형에 따른 나머지 세 변인(음악가치, 음악만족감, 음악성취감) 간 차이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음악만족감 및 성취감 증진을 위한 방안 마련에 음악열정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려주는 자료가 될 것이며, 나아가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적절한 음악열정 형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가치는 “해야 하는” 태도와 행동의 기준 요인이다(Feather, 1992). 즉 가치는 생물학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공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그리고 집단의 안녕과 생존을 위한 사회 제도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행동에 동기를 불러일으킨다(Bonneville-Roussy et al., 2011;Feather, 1992).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느끼게 되는 과정은 무엇인가? 음악을 하는 사람들은 음악 안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몰입하게 되며, 타인과의 강렬한 사회적 유대감과 음악에 대한 성취감을 느낌으로써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Croom, 2012). 이와 같이 음악은 이를 행하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심리를 풍성하게(flourishing) 선사하고, 삶의 안녕감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이 이를 행하는 사람에게 주는 혜택은 무엇인가? 음악을 하는 사람들은 음악 안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몰입하게 되며, 타인과의 강렬한 사회적 유대감과 음악에 대한 성취감을 느낌으로써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Croom, 2012). 이와 같이 음악은 이를 행하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심리를 풍성하게(flourishing) 선사하고, 삶의 안녕감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이 주는 이러한 혜택은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음악에 헌신하도록 만드는 중요한 이유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안도희, 정재우 (2010). 음악재능 청소년의 계획적 연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열정과 성취 목적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0(3), 947-966. 

  2. Balkis, M. (2013). Academic procrastination, academic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on role of rational beliefs about studying. Journal of Cognitive and Behavioral Psychotherapies, 13(1), 57-74. 

  3. Belanger, J. J., Lafreniere, M. A. K., Vallerand, R. J., & Kruglanski, A. W. (2013). Driven by fear: The effect of success and failure information on passionate individuals'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4(1), 180-195. 

  4. Berndt, T. J., & Miller, K. E. (1990). Expectancies, values, and achievement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2), 319-326. 

  5. Bonneville-Roussy, A., Lavigne, G. L., & Vallerand, R. J. (2011). When passion leads to excellence: The case of musicians. Psychology of Music, 39(1), 123-138. 

  6. Byrne, B. M. (200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Basic concept,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NJ: Lawrence Erlbaum. 

  7. Casas, F., Gonzalez, M., Figuer, C., & Coenders, G. (2004). Subjective well-being, values and goal achievement: The case of planned versus by chance searches on the internet. Social Indicators Research, 66(1), 123-141. 

  8. Cox, K. B. (2003). The effects of intrapersonal, intragroup, and intergroup conflict on team performance effectiveness and work satisfaction.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7(2), 153-163. 

  9. Croom, A. M. (2012). Music, neuroscience, and the psychology of well-being: A precis. Retrieved from http://journal.frontiersin.org/article/10.3389/fpsyg.2011.00393/full 

  10. Curran, T., Hill, A. P., Appleton, P. R., Vallerand, R. J., & Standage, M. (2015). The psychology of passion: A meta-analytical review of a decade of research on intrapersonal outcomes. Motivation and Emotion, 39(5), 631-655. 

  11. Diener, E. D., Emmons, R. A., Lar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12. Feather, N., T. (1992). Values, valences, expectations, and actions. Journal of Social Issues, 48(2), 109-124. 

  13. Forest, J., Mageau, G. A., Sarrazin, C., & Morin, E. M. (2011). "Work is my passion": The different affective, behavioural, and cognitive consequences of harmonious and obsessive passion toward work.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s/Revue Canadienne des Sciences de l'Administration, 28(1), 27-40. 

  14. Heffner, A. L., & Antaramian, S. P. (2016). The role of life satisfaction in predicting student engagement and achievement.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7(4), 1681-1701. 

  15. Lafreniere, M. A. K., St-Louis, A. C., Vallerand, R. J., & Donahue, E. G. (2012). On the relation between performance and life satisfaction: The moderating role of passion. Self and Identity, 11(4), 516-530. 

  16.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ur, 2(2), 99-113. 

  17. Philippe, F. L., Vallerand, R. J., & Lavigne, G. L.(2009). Passion does make a difference in people's lives: A look at well-being in passionate and non-passionate individual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pplied Psychology, 1(1), 3-22. 

  18. Rode, J. C., Arthaud-Day, M. L., Mooney, C. H., Near, J. P., Baldwin, T. T., Bommer, W. H., & Rubin, R. S. (2005). Life satisfaction and student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4(4), 421-433. 

  19. Stenseng, F., Forest, J., & Curran, T. (2015). Positive emotions in recreational sport activities: The role of passion and belonging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6(5), 1117-1129. 

  20. St-Louis, A. C., Carbonneau, N., & Vallerand, R. J. (2015). Passion for a Cause: How it affects health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84(3), 263-276. 

  21. Vallerand, R. J., Blanchard, C.,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22. Vallerand, R. J., Paquet, Y., Philippe, F. L., & Charest, J. (2010). On the role of passion for work in burnout: A process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78(1), 289-312. 

  23. Vallerand, R. J., Rousseau, F. L., Grouzet, F. M., Dumais, A., Grenier, S., & Blanchard, C. M. (2006). Passion in sport: A look at determinants and affective experiences.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28(4), 454-478. 

  24. Vallerand, R. J., Salvy, S., Mageau, G. A., Elliot, A. J., Denis, P. L., Grouzet, F. M. E., & Blanchard, C. (2007). On the role of passion in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75(3), 505-53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