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7 no.1, 2017년, pp.81 - 96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assion profiles and direct, indirect, and total effects of music valuation(MV), passion for music (i.e., harmonious passion, obsessive passion), and satisfaction in music(SM) on music accomplishment(MA) of musically talente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Of the 599 m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 가치는 “해야 하는” 태도와 행동의 기준 요인이다(Feather, 1992). 즉 가치는 생물학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공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그리고 집단의 안녕과 생존을 위한 사회 제도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행동에 동기를 불러일으킨다(Bonneville-Roussy et al., 2011;Feather, 1992). | |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느끼게 되는 과정은 무엇인가? | 음악을 하는 사람들은 음악 안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몰입하게 되며, 타인과의 강렬한 사회적 유대감과 음악에 대한 성취감을 느낌으로써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Croom, 2012). 이와 같이 음악은 이를 행하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심리를 풍성하게(flourishing) 선사하고, 삶의 안녕감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 |
음악이 이를 행하는 사람에게 주는 혜택은 무엇인가? | 음악을 하는 사람들은 음악 안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몰입하게 되며, 타인과의 강렬한 사회적 유대감과 음악에 대한 성취감을 느낌으로써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Croom, 2012). 이와 같이 음악은 이를 행하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심리를 풍성하게(flourishing) 선사하고, 삶의 안녕감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이 주는 이러한 혜택은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음악에 헌신하도록 만드는 중요한 이유가 될 수 있다. |
Balkis, M. (2013). Academic procrastination, academic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on role of rational beliefs about studying. Journal of Cognitive and Behavioral Psychotherapies, 13(1), 57-74.
Belanger, J. J., Lafreniere, M. A. K., Vallerand, R. J., & Kruglanski, A. W. (2013). Driven by fear: The effect of success and failure information on passionate individuals'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4(1), 180-195.
Berndt, T. J., & Miller, K. E. (1990). Expectancies, values, and achievement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2), 319-326.
Bonneville-Roussy, A., Lavigne, G. L., & Vallerand, R. J. (2011). When passion leads to excellence: The case of musicians. Psychology of Music, 39(1), 123-138.
Byrne, B. M. (200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Basic concept,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NJ: Lawrence Erlbaum.
Casas, F., Gonzalez, M., Figuer, C., & Coenders, G. (2004). Subjective well-being, values and goal achievement: The case of planned versus by chance searches on the internet. Social Indicators Research, 66(1), 123-141.
Cox, K. B. (2003). The effects of intrapersonal, intragroup, and intergroup conflict on team performance effectiveness and work satisfaction.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7(2), 153-163.
Croom, A. M. (2012). Music, neuroscience, and the psychology of well-being: A precis. Retrieved from http://journal.frontiersin.org/article/10.3389/fpsyg.2011.00393/full
Curran, T., Hill, A. P., Appleton, P. R., Vallerand, R. J., & Standage, M. (2015). The psychology of passion: A meta-analytical review of a decade of research on intrapersonal outcomes. Motivation and Emotion, 39(5), 631-655.
Diener, E. D., Emmons, R. A., Lar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Feather, N., T. (1992). Values, valences, expectations, and actions. Journal of Social Issues, 48(2), 109-124.
Forest, J., Mageau, G. A., Sarrazin, C., & Morin, E. M. (2011). "Work is my passion": The different affective, behavioural, and cognitive consequences of harmonious and obsessive passion toward work.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s/Revue Canadienne des Sciences de l'Administration, 28(1), 27-40.
Heffner, A. L., & Antaramian, S. P. (2016). The role of life satisfaction in predicting student engagement and achievement.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7(4), 1681-1701.
Lafreniere, M. A. K., St-Louis, A. C., Vallerand, R. J., & Donahue, E. G. (2012). On the relation between performance and life satisfaction: The moderating role of passion. Self and Identity, 11(4), 516-530.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ur, 2(2), 99-113.
Philippe, F. L., Vallerand, R. J., & Lavigne, G. L.(2009). Passion does make a difference in people's lives: A look at well-being in passionate and non-passionate individual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pplied Psychology, 1(1), 3-22.
Rode, J. C., Arthaud-Day, M. L., Mooney, C. H., Near, J. P., Baldwin, T. T., Bommer, W. H., & Rubin, R. S. (2005). Life satisfaction and student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4(4), 421-433.
Stenseng, F., Forest, J., & Curran, T. (2015). Positive emotions in recreational sport activities: The role of passion and belonging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6(5), 1117-1129.
St-Louis, A. C., Carbonneau, N., & Vallerand, R. J. (2015). Passion for a Cause: How it affects health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84(3), 263-276.
Vallerand, R. J., Blanchard, C.,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Vallerand, R. J., Paquet, Y., Philippe, F. L., & Charest, J. (2010). On the role of passion for work in burnout: A process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78(1), 289-312.
Vallerand, R. J., Rousseau, F. L., Grouzet, F. M., Dumais, A., Grenier, S., & Blanchard, C. M. (2006). Passion in sport: A look at determinants and affective experiences.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28(4), 454-478.
Vallerand, R. J., Salvy, S., Mageau, G. A., Elliot, A. J., Denis, P. L., Grouzet, F. M. E., & Blanchard, C. (2007). On the role of passion in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75(3), 505-53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