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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이크로 터보제트 엔진 노즐 유동장에 관한 CFD 전산해석 및 스케일링 특성 연구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NOZZLE FLOWFIELD IN A MICRO TURBOJET ENGINE AND ITS SCALING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2 no.1 = no.76, 2017년, pp.43 - 50  

이현진 (경상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안창환 (경상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명노신 (경상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최성만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원철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al flowfield of a micro turbojet engine was computationally investigated for exhaust nozzles with different aspect ratio and curvature. Special attention was paid to maximum and average temperature of the nozzle surface and the exhaust nozzle plume. The IR signatures of the micro turbojet eng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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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항공기 노즐 열유동장, IR 신호 해석기법 및 IR 저감 설계기법을 검증할 목적으로 먼저 지상에서 실제 시험이 가능한 마이크로 터보제트 엔진에 적용하였다. 축소 모형인 마이크로 터보제트 엔진 노즐의 열유동장 예측과 시험은 시간과 예산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IR 저감 설계 연구를 위하여 마이크로 터보제트 엔진 노즐의 열유동장 특성을 CFD 전산코드로 분석하였다. 마이크로 터보제트 엔진 성능분석을 통하여 노즐 입구에서의 열유동 조건을 도출하였다.
  • 그리고 마이크로 터보제트 엔진 노즐에 대한 CFD의 해석값과 최신 무인전투기 중에 하나인 Dassault Aviation의 nEUROn 급 항공기의 full-scale 추진기관 노즐의 열유동장과 특정 파장대에서의 IR 신호 수준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full-scale 전투기와 마이크로 터보제트 엔진 노즐 유동 및 IR 신호 특성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고 궁극적으로 지상에서의 마이크로 터보제트 엔진을 통한 축소 모형 시험의 타당성을 점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설계된 노즐은 지상조건의 외부 대기 조건하에 작동되며, 노즐 출구의 형상과 세장비 그리고 노즐의 곡률을 변화시키며 해석하였다. 노즐 입구로 유입되는 유동은 Soot가 존재하지 않는 완전연소를 가정하여 N2 74%, H2O 13%, CO2 13%로 몰분율 기준에 따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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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 추적 탐지기의 좋은 표적이 되는 신호는? 항공기 피탐지성과 관련된 신호 중 적외선 신호를 발생시키는 요소들로는 공력에 의한 표면 가열, 엔진 및 노즐, 배기가스, 표면 가열, 표면 방사 등이 있다. 이 중 항공기 추진기관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배기가스와 노즐 고체표면은 높은 수준의 적외선 신호를 방사한다. 이러한 신호는 열 추적 탐지기의 좋은 표적이 되기 때문에, 항공기 추진기관의 적외선 감소기술이 항공기 생존성 향상의 핵심 기술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피탐지성이란? 최신 유/무인 전투기의 성능 우위는 기술적 수준에 의해 결정되는데, 특히 생존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1]. 생존성은 피탐지성(susceptibility)과 취약성(vulnerability) 두 가지의 개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적에게 아군의 무기체계가 탐지되는 피탐지성을 감소시키는 저피탐 스텔스 기술이 항공기의 생존성을 높이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현재 스텔스와 관련된 기술은 미국이 독보적이며,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항공기 피탐지성 관련 신호 저감 기술 개발이 요구되는 이유는? 아군 무기체계의 탐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항공기 피탐지성 관련 신호 저감 기술 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항공기 피탐지성과 관련된 신호 중 적외선 신호를 발생시키는 요소들로는 공력에 의한 표면 가열, 엔진 및 노즐, 배기가스, 표면 가열, 표면 방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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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2003, Ball, R.E., The Fundamentals of Aircraft Combat Survivability Analysis and Design, AIAA Education Series, 2nd Edition. 

  2. 2010, Thomson, J. and Birk, A.M., "Design of an Infrared Signature Suppessor for the Bell 205(UH-1H) Helicopter Part 1: Aerothermal Design," 11th CASI Propulsion Symposium. 

  3. 2005, Mahulikar, S.P., Rao, G.A., Sane, S.K. and Marathe, A.G., "Aircraft Plume Infrared Signature in Nonafterburning Mode," Journal of Thermophysics and Heat Transfer, Vol.19, No.3, pp.413-415. 

  4. 2012, An, S.Y., Kim, W.C. and Oh, S.H., "A Study on the Effect of Engine Nozzle Configuration on the Plume IR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40, No.8, pp.688-694. 

  5. 2011, Chun, S.H., Yang, Y.R., Moon, H., Myong, R.S. and Cho, T.H.,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Nozzle Flowfields at Various Flight Conditions for Aircraft Infrared Signature Analysis,"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16, No.3, pp.15-21. 

  6. 2013, Kim, J.Y., Chun, S.H., Myong, R.S. and Kim, W.C.,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Various Flight Conditions on Plume Infrared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41, No.3, pp.185-193. 

  7. 2013, ANSYS FLUENT 15.0 User's Guide, ANSYS Inc. 

  8. 2013, Kang, D.W., Kim, J.W., Myong, R.S. and Kim, W.C.,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UAV Engine Nozzle Configuration on Infrared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41, No.10, pp.779-787. 

  9. 1998, Mehta, R.C. and Jayachandran, T., "A Fast Algorithm to Solve Viscous Two-phase Flow in An Axisymmetric Rocket Nozzle," International Journal of Numerical Methods in Fluids, Vol.26, pp.501-517. 

  10. 1993, Grosshandler, W.L., "RADCAL: A Narrow-Band Model for Radiation Calculations in a Combustion Environment,"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TN1402. 

  11. 2014, Kang, D.W., Kim, M.J., Myong, R.S. and Kim, W.C., "Investigation of Aircraft Plume IR Signature for Various Nozzle Configurations and Atmospheric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42, No.1, pp.10-19. 

  12. 2016, An, C.H., Kang, D.W., Baek, S.T., Myong, R.S., Kim, W.C. and Choi, S.M., "Analysis of Plume Infrared Signatures of S-Shaped Nozzle Configurations of Aerial Vehicle," Journal of Aircraft, Vol.53, No.6, pp.1768-1778. 

  13. 2016, An, C.H., Lee, H.J., Myong, R.S. and Kim, W.C., "Similarity Analysis of IR Signals and Flowfields of UCAV and Micro Engines," Low Observable Technology Conference, Daejeon, Korea. 

  14. 2003, Modest, M.F., Radiative Heat Transfer, 2nd Edition, Academ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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