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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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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추진기관의 적외선 저감기술을 개발할 목적으로 축소모델인 마이크로 터보제트 엔진의 열유동장에 대한 전산해석 및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원형의 기본노즐과 세장비에 따른 5개의 사각형 형상변형 노즐을 고려하였다. 먼저 엔진 성능 분석을 통하여 전산해석을 위한 계산조건을 도출하였다. 또한 전동식 온도 측정 장치를 이용하여 노즐의 정 후방 특정 위치별 열유동장 분포를 측정하였다. 세장비가 5인 사각 노즐의 추력손실은 원형노즐 대비 약 1.8%이었으며, 노즐 출구의 세장비가 커짐에 따라 추력은 대체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열유동장의 경우, 세장비가 커짐에 따라 해석에 비해 실험에서 배기 플룸이 더 넓게 형성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simulation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thermal flow field of the micro turbojet engine have been carried out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infrared reduction technology for aircraft. A circular basic nozzle and five rectangular nozzles with different aspect ratio were considered. The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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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과 같이 해석 영역의 크기는 노즐 입구 지름(D)을 기준으로 반경방향 50D, 축방향 100D로 설정하였다. 또한 노즐의 내부, 외부 벽면과 플룸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에 격자를 조밀하게 설정하여 해석 결과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R 신호 저감 기법을 목적으로 노즐 출구에 세장비가 적용된 축소형상 노즐에 대한 엔진 실험을 수행하고, CFD에 기초한 열유동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엔진성능 해석 프로그램인 GASTURB를 이용하여 엔진실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성능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값을 전산해석 조건으로 부여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혼합기체의 비열비는 N2, O2 등 각 화학분자의 비열비와 몰분율을 동시에 고려하여, 노즐 내부 배기가스 1.376, 유입 외부 대기 1.398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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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R 신호 감소 기술은 어떠한 기법들이 있는가 이 중 엔진부와 같은 고온 표면과 고온의 배기가스에 의한 IR 신호 감소 기술이 무인전투기 생존성 향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IR 신호를 저감하기 위한 기법으로는 노즐의 세장비(Aspect Ratio)나 곡률을 변형시키는 등의 형상변형, 노즐 표면에 낮은 방사율을 가지는 재질의 코팅, 엔진부와 같은 고온부 차폐, 이젝터나 바이패스 공기를 이용하여 외부 저온 유동과의 혼합을 통한 냉각, 무인전투기의 후방동체의 형상을 변형(노즐 상단 덮개, 중앙부 유동 분산을 위한 추가 구조물 설치 등)시키는 방법 등 다양한 기법이 있다.
무인전투기에서 IR 신호를 발생시키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무인전투기에서 IR 신호를 발생시키는 요소로는 엔진 주위 표면 가열, 고온의 배기가스, 태양 및 표면 반사 등이 있다. 이 중 엔진부와 같은 고온 표면과 고온의 배기가스에 의한 IR 신호 감소 기술이 무인전투기 생존성 향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생존성의 두 가지 개념은 무엇인가 최근 항공기 탐지, 추적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무인전투기의 생존성 향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생존성은 적군에게 탐지되는 피탐지성과 피격을 받아 임무 수행에 제한을 주는 취약성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적에게 탐지되는 피탐지성을 감소시키는 기술은 생존성 향상에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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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Rao, G. A., and Mahulikar, S. P., "Effect of Atmospheric Transmission and Radiance on Aircraft Infrared Signatures," Journal of Aircraft, Vol. 42, No. 4, 2005, pp.1046-1054. 

  2. Mahulikar, S. P., Rao, G. A., and Kolhe, P. S., "Infrared Signatures of Low-Flying Aircraft and Their Rear Fuselage Skin's Emissivity Optimiz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43, No. 1, 2006, pp.226-232. 

  3. Kim, J. Y., Chun, S. H., Myong, R. S., and Kim, W. C.,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Various Flight Conditions on Plume Infrared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3, 2013, pp.185-193. 

  4. Kang, D. W., Kim, J. Y., Myong, R. S., and Kim, W. C.,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UAV Engine Nozzle Configuration on Infrared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10, 2013, pp.779-787. 

  5. Kim, M. J., Kang, D. W., Myong, R. S., and Kim, W. C.,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UAV Nozzle Configurations on Aircraft Lock-on Ran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3, 2015, pp.204-212. 

  6. Park, G. S., Kim, S. M., Choi, S. M., Myong, R. S., and Kim, W. C., "Experimental Study of a Micro Turbo Jet Engine Performance and IR Signal with Nozzle Configu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0, No. 5, 2016, pp.1-8. 

  7. Gu, B. C., Baek, S. W., Jegal, H. W., Choi, S. M., and Kim, W. C., "Measurement and Validation of Infrared Signature from Exhaust Plume of a Micro-Turbo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4, No. 12, 2016, pp.1054-1061. 

  8. Chun, S. H., Yang, Y. R., Moon, H., Myong, R. S., and Kim, W. C.,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Nozzle Flowfields at Various Flight Conditions for Aircraft Infrared Signatur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6, No. 13, 2011, pp.15-21. 

  9. Moon, H., Yang, Y. R., Chun, S. H., Choi, S. M., Myong, R. S., and Kim, W. C., "Computation of Flowfield and Infrared Signature in Aircraft Exhaust System for IR Reduct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7, 2011, pp.652-659. 

  10. Kang, D. W., Kim, I. D., Myong, R. S., and Kim, W. C., "Investigation of Aircraft Plume IR Signature for Various Nozzle Configurations and Atmospheric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2, No. 1, 2014, pp.10-19. 

  11. An, S. Y., Kim, W. C., and Oh, S. H., "A Study on the Effect of Engine Nozzle Configuration on the Plume IR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0, No. 8, 2012, pp.688-694. 

  12. An, C. H., Kang, D. W., Baek, S. T., Myong, R. S., Kim, W. C., and Choi, S. M., "Analysis of Plume Infrared Signatures of S-Shaped Nozzle Configurations of Aerial Vehicle," Journal of Aircraft, Vol. 53, No. 6, 2016, pp.1768-1778. 

  13. Banken, G. J., Cornette, W. M., and Gleason, K. M., "Investigation of Infrared Characteristics of Three Generic Nozzle Concepts," AIAA/SAE/ASME 16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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