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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2 no.1 = no.76, 2017년, pp.103 - 109
김준형 (현대로템 응용기술연구팀) , 기호철 (현대로템 응용기술연구팀) , 변성준 (엑사 코리아 CFD연구팀) , 노주현 (현대로템 응용기술연구팀)
The aerodynamic noise reduction of railway traction motor is required to satisfy new enhanced Korean noise regulations for a train. This paper is the study result on a noise reduction of a railway traction motor using Lattice Boltzmann Method(LBM).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numerical analysi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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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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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용 견인전동기란 무엇인가 | 전동차용 견인전동기는 열차의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핵심부품으로, 주행 중 발생하는 실내외 소음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견인 전동기 소음 저감을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왔지만 대부분 전자기적 혹은 구조적인 소음저감에 대한 연구들이었다[3-5]. | |
견인전동기 작동 시 공력 소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1과 같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냉각시키기 위한 냉각팬이 존재한다. 견인전동기 작동 시 냉각팬이 고속으로 회전하여 매우 높은 강도의 공력 소음을 유발한다. 2017년부터 국내 전동차(EMU)에 적용되는 외부 환경 소음 규제 값 81 dB(A)를 만족하기 위해서 공력소음 저감에 대한 연구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공력소음 저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17년부터 국내 전동차(EMU)에 적용되는 외부 환경 소음 규제 값 81 dB(A)를 만족하기 위해서 공력소음 저감에 대한 연구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공력 연구의 특성 상 수치적 혹은 실험적 연구 수행을 위해서는 매우 높은 비용이 소요된다. 그로인하여 전동차용 견인전동기의 공력 소음에 대한 연구는 Mizuno 등[6]에 의해 일부 수행된 바 있지만, 근본적인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체계적 연구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
2010, Kim, W.H., Bae, J.N., Jang, I.S., Jin, C.S. and Lee, J., "Design of the Traction Motor for HMMWV,"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074-3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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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Le Besnerais, J., Lanfranchi, V., Hecquet, M. and Brochet, P., "Characterization of the audible magnetic noise emitted by traction motors in railway rolling stock," Noise Control Engineering Journal, Vol.57, No.5, pp.391-399.
2011, Henao, H., Kia, S.H. and Capolino, G.A., "Torsional-vibration assessment and gear-fault diagnosis in railway traction system," IEEE, Vol.58, No.5, pp.1707-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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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Sanjose, M., Moreau, S., Kim, M.S. and Perot, F., "Direct self-noise simulation of the installed controlled diffusion airfoil," In 17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pp.5-8.
2008, Adam, J.L., Ricot, D., Dubief, F. and Guy, C., "Aeroacoustic simulation of automotive ventilation outlet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123, No.5, pp.3250-3250.
2010, IEC 60349-2, "Electric traction-Rotating electrical machines for rail and road vehicles-Part 2: Electronic converter-fed alternating current motors," INTERNATIONAL STANDARD.
2010, ISO 3744, "Acoustics-Determination of sound power levels and sound energy levels of noise sources using sound pressure-Engineering methods for an essentially free field over a reflecting plane," INTERNATIONAL STAND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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