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복지관 직원 수퍼비전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Staff Supervision at the Community Welfare Cent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551 - 561  

이마리아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경은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도희 (위덕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복지관에서의 직원 수퍼비전 수행경험을 탐색함으로써 사회복지관 내부 수퍼비전의 실제적인 향상을 꾀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관 근무 경험이 5년 이상이고 수퍼바이저 경험이 1년 이상인 10명의 수퍼바이저들을 심층면접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는 다중사례연구를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주제어는 '수퍼비전을 도전과 포부로 인식하고 준비하다', '수퍼비전은 혼돈과 좌절만 남겨주다', '수퍼바이저의 성찰과 무한노력으로 결실이 생겨나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수퍼비전의 교육적, 행정적, 지지적 기능에 대한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에 대한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수퍼바이지의 교육적 성장과 관련된 수퍼비전 매뉴얼의 보급이 필요함을 교육적 기능에 대한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수퍼비전 내부 규정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수퍼비전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관 평가 틀을 전환시켜야 하며, 다양한 수퍼비전 모델을 개발해야 함을 행정적 기능에 대한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셋째, 사회복지가치를 성찰하고 이에 따라 수퍼바이지의 성장 관점에서 지지와 격려를 해야 함을 지지적 기능에 대한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수퍼비전에 대한 포괄적인 제안을 주로 제시하는 양적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지역사회복지관 실천현장에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와 상황까지 포함하는 구체적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determine the strategy to improve the quality of staff supervision by exploring the experiences of the staff supervision in community welfare centers. For this purpose, multiple case study was performed by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with 10 supervisors for the analysis d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퍼비전이란 무엇인가? 특히 사회복지관의 경우에는 매우 다양한 상황에 맞닥뜨리기에 그로부터 업무실천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수퍼비전은 경험 많은 수퍼바이저의 가치, 지식, 기술을 전수받아 보다 효과적으로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사회복지 영역에서 수퍼비전이란 이용자에 대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조직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실행되는 활동으로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과정[1]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수퍼비전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을 도구로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수퍼비전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사회복지관의 경우에는 매우 다양한 상황에 맞닥뜨리기에 그로부터 업무실천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최근에 수퍼비전의 개념으로 포함된 내용은 무엇인가? 사회복지 수퍼비전의 개념은 학자 간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주로 교육적(educational) 기능과 행정적(administrative) 기능을 가지는 것으로 정의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또 하나의 고유한 부가적 책임인 표출적-지지적(expressive-supportive) 기능을 포함시키고 있다[1]. 임상적 수퍼비전이라고도 하는 교육적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지의 실천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가르침으로써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J. S. Ahn, W. H. Choi, Social Work Supervision, pp. 1-23, 173-200, 287-288, Shin-jeong, 2013. 

  2. E. J. Lee, "(A) Study on supervision recognition in social welfare center". A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pp. 27-52, 2004. 

  3. J. Y. Lee, "The Effects of Social Workers' Perception of Supervision Types on their Job Performance.- Based on the Community Welfare Centers in Daejeon and Chungnam -", A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Kongju University, pp. 40-68, 2013. 

  4. B. S. Kim, "The Effects of Supervis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ocial Workers in an Early Career Stage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jobs at is faction", A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Dong-Eui University, pp. 41-56. 2014. 

  5. H. J. Park, S. Y. Kim, "The Research of between the Supervision Function and a Social Worker's Accountability-Targeting the Social Worker's in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vol. 56, pp. 57-81, 2016. DOI: https://doi.org/10.15300/jcw.2016.56.1.57 

  6. K. P. Yu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ocial Welfare Center's Supervision on Work Performance-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ocial Worker's Professional Capability", A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Gwangju University, pp. 45-150, 2013. 

  7. W. H. Kwon, "A Study on the Factor of Supervision and Job Performance of Supervisee", A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8. C. H. Kang, S. Y. Choi, "A Review on the Direction and Related Variables of Supervision in Social Service Organizations: Discuss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vol. 7, no. 1, pp. 39-44, 2005. 

  9. J. S. Ahn, J. H. Youn, "The study on the analysis of supervisor competence in community welfare centers-focus on competency of supervisor's knowledge, skill and attitude",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Journal, vol. 11, no. 2 pp. 359-364, 2011. DOI: https://doi.org/10.5392/JKCA.2011.11.2.353 

  10. K. R. Shin, M. O. Cho, J. H. Ya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 pp. 90-100, 254-255,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004. 

  11. O. K. Yang, K. Y. Lee, S. Y. Choi, J. H. Yeoun, Social Work Supervision, pp. 57-85, Yang-Seo-Won. 2013. 

  12. Y. J. Kim, "A Study on the Practice of the Staff Supervision of Community Welfare Center-Focusing on Alfred Kadushin Medel". A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pp. 34-84, 2000. 

  13. J. S. Ahn, S. Y. Jeon, J. H. Youn, "Issue and solution of the staff's supervision at the community welfare center in Seoul",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vol. 7, no. 3, pp. 85-111, 2010. 

  14. K. H. Lee, S. W. Bae, "The actual condition and need of supervision for school social worker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12, pp. 111-135. 2007. 

  15. J. S. Ahn, E. J. Jung,"The Effect of Supervision i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Levels on Job Satisfaction of Counselor at Child Protection Agencies: Analyzed with Multi level Analysis Methodolog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23, pp. 153-180, 2012. 

  16. W. H. Choi,"A Study on the Education Contents Development for Supervisor based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Supervisor's Knowledge and Skil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vol. 23, pp. 39-67, 2013. 

  17. D. M. Kim, , "Shame and Evaluation Anxiety in Music Therapy Group Supervision",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vol. 11, no. 1, pp. 60-85, 2009. DOI: https://doi.org/10.21330/kjmt.2009.11.1.60 

  18. J. Y. Hong, J. Ha, "A Qualitative Study on Supervisee's Experience in Group Supervisio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3, pp. 1427-1451, 2009. DOI: https://doi.org/10.15703/kjc.10.3.200909.1427 

  19. E. J. Lee, M. H. Lee,"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process of Rhee Dongshick's live supervisio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4, no. 6, pp. 3785-3809, 2013. DOI: https://doi.org/10.15703/kjc.14.6.201312.3785 

  20. M. Y. Lee,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 for Supervision in the Community Welfare Center - An Empowering Approach", Ewha Social Welfare Review, vol. 1, pp. 226-250, 2002. 

  21. W. H. Choi, "Study on the Critical Success Factors(CSFs) of Social Work Supervision",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vol. 12, no. 3, pp. 75-111, 2010. 

  22. C. H. Ham, K. P. Yu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ocial Welfare Center's Supervision on Work Performance-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Worker's Professional Capability-",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vol. 47, pp. 201-225, 2013. 

  23. W. W. Lee, Qualitative study and Case study method, pp. 3-29, Heoung-Seol Press, 2011. 

  24. Devorah K. Padgett., Qualitative methods in social work research: challenges and rewards. SAGE Source Books for the Human Services. 1998, translated by T. K. Yoo, Social Work Qualitative Research Method, pp. 74, NANAM Publishing House,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