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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지측정데이터를 이용한 데이터 기반 시니어 인지반응 모델링
Data-Driven Senior Cognitive Response Modeling Using Cognitive Measurement Data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2, 2017년, pp.57 - 65  

이설화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  윤유동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  지혜성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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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시니어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디지털 둔감 계층이었던 과거의 시니어와는 다르게 스마트 기기 및 인터넷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스마트 시니어 계층이 급부상하고 있다. 기존에 시니어에 대한 정의는 단순히 고연령 집단으로 정의하는게 대부분이었고, 시니어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는 심리학연구에서 많이 이루어져 왔지만, 데이터 기반의 시니어 인지반응을 활용한 연구는 초기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스마트 시니어의 인지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해주기 위해서는 스마트 시니어의 인지적 특성을 잘 분류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스마트 시니어에 대한 인지반응 유형 분류를 통하여 시니어를 위한 문화향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기반의 시니어 인지반응 모델링 방법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ld's senior population is on the rise. In particular, unlike the past seniors who were in the digital insensitivity class, the smart seniors who want to continue to use smart devices and the Internet are emerging. Although the definition of senior is merely defined as a senior group, resear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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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에서 사용되는 객체로 단순한 숫자, 글자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친숙한 음식들을 사용하여서, 단기기억 회상에 유용하며, 시·공간적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도록 하는 시공간 잡기장 (visual-spatial sketchpad)의 능력과 위치 정보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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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시니어란? 스마트 시니어는 건강, 여유있는 자산, 적극적인 문화향유 의욕을 더욱 활발하게 가진 세대로, 고령화 시대의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기존의 시니어 세대와는 다른 소비의 패턴을 보인다는 점에서 스마트 시니어로 지칭된다.
시니어 세대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시니어 세대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기능이 급격하게 상실되는 시기로, 시력감퇴, 지적 능력의 변화, 감각과 지각능력의 변화 등을 수반하게 된다 [2]. 따라서 스마트 시니어의 정신적, 신체적 특성을 반영한 스마트 시니어에 대한 유형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대부분의 고연령자들이 평상시에도 스마트기기를 잘 활용한다는 결과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이런 결과는 디지털 둔감 계층이었던 과거의 시니어와는 다르게 스마트 기기 및 인터넷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스마트 시니어 계층이 급부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Statistics Korea, 2012 Aging static, 2012. 

  2. 심혜정. (2012). 시니어를 위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시스템 설계.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부경대학교. 

  3. 신원경, & 박민용. (2007). 실버가전제품 개발을 위한 노인 사용자 분류.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62-171. 

  4. 지성우, 조성호, 정재범, 남기춘, & 최문기. (2008). 인지기능 진단 및 향상을 위한 기능성 게임 개발.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14(단일호), 239-246. 

  5. http://www.ntelligentgames.com/ 

  6. Nam, S., Nam, K., & Baik, Y. (2015). Cognitive and Emotional Inhibition Processes of Gifted Children: Word-color and Emotional Stroop Effec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4), 469-491. 

  7. 이철희, & 한양순. (1997). 만성정신분열병 환자를 대상으로한 Wisconsin Card Sorting Test 타당도 연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6(2), 343-354. 

  8. Lavie, N., Hirst, A., De Fockert, J. W., & Viding, E. (2004). Load theory of selective attention and cognitive control.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3(3), 339. 

  9. Radvansky, G. A., & Copeland, D. E. (2004). Working memory span and situation model processing.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191-213. 

  10. Kane, M. J., Conway, A. R., Miura, T. K., & Colflesh, G. J. (2007). Working memory, attention control, and the N-back task: a question of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33(3), 615. 

  11. 김규태, 김창윤, & 사공준. (2004). 컴퓨터의 종류가 컴퓨터 신경행동검사에 미치는 영향. 대한직업환경의학회지, 16(3), 276-286. 

  12. Kerr, S. L., & Neale, J. M. (1993). Emotion perception in schizophrenia: specific deficit or further evidence of generalized poor performanc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2(2), 312. 

  13. Li, J. Y., Zou, X. B., Jing, J., Tang, C., & Chen, K. (2005). Studies of the executive function profile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nese Mental Health Journal, 19(3), 162-165. 

  14. 이정원, 안시내, & 황수진. (2012). 3 차원 물체의 심상회전이 만성 편마비 뇌졸중 환자의 반응시간에미치는 영향. Changes, 13(3), 1114-1121. 

  15. B. Sekuler, Patrick J. Bennett, Mortimer Mamelak, A. (2000). Effects of aging on the useful field of view. Experimental aging research, 26(2), 103-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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