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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1, 2017년, pp.1 - 8
조정희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한준열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김우정 (현대파워텍(주)) , 장시열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Drag torque reduction in a wet clutch pack is a key aspect of the design process of the dual clutch transmission (DCT) system. In order to reduce the drag torque caused by lubricant shear resistance, recently developed wet clutch pack systems of DCT, as well as automatic transmission and other f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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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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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소비율을 높이거나 연비향상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자동차 시장은 환경문제와 석유 자원의 고갈로 인해 배기가스 규제가 심해지고 있다. CO2 규제를 맞추기 위해서는 연료소비율을 높이거나 연비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따라서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각 요소에서 모든 부품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다. | |
평판 클러치란 무엇인가? | 1은 기존에 사용되는 평판 클러치와 웨이브 클러치를 비교한 그림이다. 평판 클러치는 마찰판과 분리판이 항상 평행한 상태이다. 반면, 웨이브 클러치는 마찰판에 파형이 들어간 형태이다. | |
DCT는 홀수와 짝수 단을 분리 시켜 각각을 제어하는데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 DCT는 홀수와 짝수 단을 분리 시켜 각각을 제어하는 형태이다[1]. 만약 홀수 단이 체결되어 있다면, 짝수단은 풀림 상태로 다음 단계의 변속을 대기중에 있다. 따라서 클러치 팩의 관점에서 본다면, 홀수단은 체결상태이고 짝수단은 풀림 상태로 차량이 운행하게 되는데 비 체결상태의 클러치 팩에서 변속기유의 점성에 의해 전단 저항을 발생시킨다. |
Kim, H. Y., Jang, S. Y., Kim, W. J., Shin, S. C., "Analysis of Dynamic Behaviors of Transmission Fluid Flim in Wet Clutch Pad according to Patterned Groove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0, No. 2, pp. 92-98, 2014.
Ivanovic, V., Herold, Z., Deur, J., Hancock, M. et al.,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Wet Clutch Friction Behaviors Including Thermal Dynamics", SAE Int. J. Engines, Vol. 2, No. 1, pp. 1211-1220, doi:10.4271/2009-01-1360, 2009.
Shoaib Iqbal., Farid Al-Bender., Bert Pluymers., and Wim Desmet.,"Mathmatical Model and Experimental Evaluation of Drag Torque in Disengaged Wet Clutches", ISRN Tribology, 2013, Article Id 206539.
Yiqing Yuan., Eysion A. Liu., James Hill., "An Improved Hydrodynamic Model for Open Wet Transmission Clutches",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29, March 2007.
Kitabayashi, H., Li, C., Hiraki, H., "Analysis of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Drag Torque in Multiple- Plate Wet Clutches", SAE Int. J. Engines 2003-01-197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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