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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파형 습식클러치의 드래그 토크 저감을 위한 파형내 유로 위치 설정 설계 연구
A Study on the Flow Path Position Design of Waviness Friction Pad for Drag Torque Reduction in Wet Type DCT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1, 2017년, pp.1 - 8  

조정희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한준열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김우정 (현대파워텍(주)) ,  장시열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ag torque reduction in a wet clutch pack is a key aspect of the design process of the dual clutch transmission (DCT) system. In order to reduce the drag torque caused by lubricant shear resistance, recently developed wet clutch pack systems of DCT, as well as automatic transmission and other fo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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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습식 DCT 의 클러치 팩의 클러치 풀림 상태에서 wave 마찰패드의 Y형태의 ÿo유로 위치에 따른 드래그 토크 변화를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평판형 클러치와 달리, 마찰판에 waviness를 준 웨이브 클러치에 대해 마찰판 사이 틈새의 변속기 유동에 대한 유동해석을 진행하였다. 마찰재의 패턴은 waffle 형태를 사용하였으며, 여기에 추가로 DCTF(Dual Clutch Transmission Fluid)의 배출을 빠르게 해 줄 수 있는 Y형상의 유로를 추가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 조건으로는 실제 차량모델에서 cold-start의 상황을 가정하여 40 oC의 초기온도를 설정하였다. 클러치의 외경방향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고려하여 대기압으로 설정하였으며, 마찰판과 분리판 틈 사이로 DCTF가 유입되므로 inlet flow rate를 설정하였다(Table 1,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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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소비율을 높이거나 연비향상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자동차 시장은 환경문제와 석유 자원의 고갈로 인해 배기가스 규제가 심해지고 있다. CO2 규제를 맞추기 위해서는 연료소비율을 높이거나 연비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따라서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각 요소에서 모든 부품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다.
평판 클러치란 무엇인가? 1은 기존에 사용되는 평판 클러치와 웨이브 클러치를 비교한 그림이다. 평판 클러치는 마찰판과 분리판이 항상 평행한 상태이다. 반면, 웨이브 클러치는 마찰판에 파형이 들어간 형태이다.
DCT는 홀수와 짝수 단을 분리 시켜 각각을 제어하는데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DCT는 홀수와 짝수 단을 분리 시켜 각각을 제어하는 형태이다[1]. 만약 홀수 단이 체결되어 있다면, 짝수단은 풀림 상태로 다음 단계의 변속을 대기중에 있다. 따라서 클러치 팩의 관점에서 본다면, 홀수단은 체결상태이고 짝수단은 풀림 상태로 차량이 운행하게 되는데 비 체결상태의 클러치 팩에서 변속기유의 점성에 의해 전단 저항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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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im, H. Y., Jang, S. Y., Kim, W. J., Shin, S. C., "Analysis of Dynamic Behaviors of Transmission Fluid Flim in Wet Clutch Pad according to Patterned Groove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0, No. 2, pp. 92-98, 2014. 

  2. Ivanovic, V., Herold, Z., Deur, J., Hancock, M. et al.,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Wet Clutch Friction Behaviors Including Thermal Dynamics", SAE Int. J. Engines, Vol. 2, No. 1, pp. 1211-1220, doi:10.4271/2009-01-1360, 2009. 

  3. Shoaib Iqbal., Farid Al-Bender., Bert Pluymers., and Wim Desmet.,"Mathmatical Model and Experimental Evaluation of Drag Torque in Disengaged Wet Clutches", ISRN Tribology, 2013, Article Id 206539. 

  4. Yiqing Yuan., Eysion A. Liu., James Hill., "An Improved Hydrodynamic Model for Open Wet Transmission Clutches",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29, March 2007. 

  5. Kitabayashi, H., Li, C., Hiraki, H., "Analysis of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Drag Torque in Multiple- Plate Wet Clutches", SAE Int. J. Engines 2003-01-197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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