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기반의 신규 사업 매출추정방법 연구: 지능형 사업평가 시스템을 중심으로
A Data-based Sales Forecasting Support System for New Businesse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3 no.1, 2017년, pp.1 - 22  

전승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기술사업화분석센터) ,  성태응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사업기회분석실) ,  최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과학기술경영정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업타당성 분석이나 기업 기술가치평가 등 미래의 사업에 대한 진입이나 투자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업과 관련한 시장을 추정하고 그 안에서 확보 가능한 매출을 객관적으로 추정하는 과정이 필수 불가결하다. 이런 신규 매출이나 시장규모의 추정 방법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분이 가능한데 크게 정량적인 방법과 정성적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두 가지 방법 모두 많은 자원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우리는 신규 사업의 평가지원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매출 예측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업타당성 분석이나 기술가치평가를 위한 신규 사업의 매출 추정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알고리즘 기반으로 전통적인 정량 예측방법 중 하나인 유추방법에 주목했다. 동일한 국내 산업에서 최근 창업한 기업의 매출 실적을 국내 신규 사업의 매출액을 추정하는 유추 대상 변수로 활용할 수 있는지 검토한다. 여기서 유추예측 대상은 최초 매출액과 초기 성장률이며, 주요 비교 차원은 산업분류, 창업시기 등이 고려된다. 특히 본 연구는 우리나라 창업 기업이 가지는 매출 성장률의 평균회귀 현상을 활용하는 지능형 정보 지원 시스템을 제안하다. 본 연구에서는 신규 매출 추정을 위해서 역사적 자료인 창업 매출 실적을 활용하는 방법이 적절한지 판단하기 위해서 잠재성장모형 등을 활용해 산업분류에 따른 신규 사업의 초기 매출액과 연도별 성장률이 산업분류별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기존 기업의 창업 후 4년간 매출 성과의 종단자료를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는데, 특정 산업분류에서 차이를 보여주는지 분석해 산업분류가 유추 예측에서 고려해야할 유의미한 변수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신속하고 객관적인 신규 사업 매출 추정을 가능하게 하는 지능형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게 해서 사업성타당성 분석이나 기술가치평가 과정의 효율성을 개선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sis of future business or investment opportunities, such as business feasibility analysis and company or technology valuation, necessitate objective estimation on the relevant market and expected sales. While there are various ways to classify the estimation methods of these new sales or marke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차 자료 기반의 시장 규모 추정의 한계는 무엇인가? 반면 주로 활용되는 2차 자료 기반의 시장 규모 추정은 수집과정이 쉽고, 수집 비용과 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연구 목적에 맞는 정확한 정보 수집이 어렵기 때문에 목적에 맞게 정보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가정이 다수 포함될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Shin, 2010). 2차 자료의 정보원으로는 주로 시장 조사 전문기관이 제공하는 유료 정보나, 통계청과 같은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공개 자료가 많이 활용된다(Yoo et al.
Top-down 방식이란 무엇인가? 매출액을 추정하기 위해 활용하는 Top-down 방식은 전체 시장의 크기를 측정(또는 추정)하고시장점유율을 결정하여 가격을 추정함으로써 매출액을 추정하는 방식이다. Bottom-up 접근법은 기존 고객, 고객회전율 및 신규 고객에 대한 잠재력으로부터 회사 자체적인 수요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Bottom-up 접근법은 어떤 방법을 말하는가? 매출액을 추정하기 위해 활용하는 Top-down 방식은 전체 시장의 크기를 측정(또는 추정)하고시장점유율을 결정하여 가격을 추정함으로써 매출액을 추정하는 방식이다. Bottom-up 접근법은 기존 고객, 고객회전율 및 신규 고객에 대한 잠재력으로부터 회사 자체적인 수요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가능하다면 두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매출 추정하는 방법이 권장된다(Koll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ollen, K. A. and Curren, P. J., Latent curve models a structural equation perspective, Wiley-Interscience, Hobken, NJ, 2006. 

  2. Daunfeldt, S. O. and Halvarsson, D., "Are high-growth firms one-hit wonders? Evidence from Sweden," Small Business Economics, Vol.44, No.2(2015), 361-383. 

  3. Duncan, T. E., Duncan, S. C. and Strycker, L. A., An introduction to latent variable growth curve modeling :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NJ, 2006. 

  4. Girden, E. R., ANOVA: Repeated measures, Sage University paper series on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07-084, SAGE, Newbury Park, CA, 1992. 

  5. Jun, S. P., Sung T, E, and Park H. W., "Forecasting by analogy using the web search traffic,"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115, (2016), 37-51. 

  6. Jun, S. P., & Park, D. H., "Consume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and purchasing decisions: Empirical evidence from Korea,"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107, (2016), 97-111. 

  7. Jun, S. P., Park, D. H., & Yeom, J., "The possibility of using search traffic information to explore consumer product attitudes and forecast consumer preference,"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86, (2014), 237-253. 

  8. Jovanovic, B., "Selection and the Evolution of Industry." Econometrica, Vol.50, No.3 (1982), 649-670. 

  9. Kaplan, D. W.,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undations and extensions, SAGE, CA, 2009. 

  10. Kim, K. S., Analysis of latent growth modeling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Hannarae, Seoul, 2009. 

  11. Kim, K. J. and Ahn, H. C., "Optimization of Support Vector Machines for Financial Forecasting,"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7, No.4(2011), 241-254. 

  12. Kim, K. J., K-IFRS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and Valuation, 5th ed., Changmin, Seoul, 2015. 

  13. Kim, M. C. and Kim, D. S., "An Estimation of Market Potential in Ubiquitous Health industry - Focused on Communication Compani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2, No.12(2008), 2131-2135. 

  14. Kline, R. B.,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Gilford press, NY, 1998. 

  15. Koller, T., Goedhart, M., and Wessels, D., Valuation: measuring and managing the value of companies 5th edition, john Wiley and sons, 2010. 

  16. Lee, H. J. and Kang, S. B., "Analysis of latent growth model using repeated measures ANOVA in the data from KYP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4, No.6(2013), 1409-1419. 

  17. Lee, D., Jung, Y., Jung, J. and Park, D., "An Expert System for the Estimation of the Growth Curve Parameters of New Market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21, No.4(2015), 17-35. 

  18. Lundholm, R., McVay, S. and Randall, T., Forecasting sales: A model and some evidence from the retail industry, Unpublished working paper,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and University of Washington, 2010. 

  19. Shin, M. C., Basic Statstics for Business & Economics, Changmin, Seoul, 2010. 

  20. Song, M. S., Park, C. S. and Lee, J. J., Nonparametric statistics, Freedom academy, Gyeonggi-do, 2003. 

  21. Palepu, K. G. and Healy, P. M., Business Analysis and Valuation: Ifrs Edition, Cengage Learning EMEA, 2007. 

  22. Park, D. H., Chung, J., Chung, Y. J. and Lee, D., "Development of Market Growth Pattern Map Based on Growth Model and Self-Organizing Map Algorithm: Focusing on ICT Product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20, No.4(2014), 1-23. 

  23. Park, H. S and Kim. J, H., "The Relationship between Firm Size and Firm Growth in the Korean Non-manufacturing Industry," Korean Business Education Research, Vol.26, No.4(2012), 419-431. 

  24. Preacher, K. J., Wichman, A. L., Maccallum, R. C. and Briggs, N. E. Latent growth curve modeling, Review of statistical models for analyzing repeated measures data, SAGE, LA, 2008. 

  25. Welc, J., "Combining Mean-Reversion of Sales Growth and Low Valuation Multiples into Single Investment Strategy," World Review of Business Research, Vol.2, No2(2012), 32-44. 

  26. Yang, H. B., Moon, J. H. and Jung, M. A., "Estimation of Market Size and Value Added by Embedded SW Industry Cluster,"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35, No.8(2010), 1211-1216. 

  27. Yoo, H. S., Seo, J. H., Jun, S. P., and Seo, J., "A Study on an Estimation Method of Domestic Market Size by Using the Standard Statistical Classifications,"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18, No.3(2015), 387-4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