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물관 전시 공간 조명 환경 기준 연구(I) - 색온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Lighting Environment Standard for Museum Exhibition Halls, with a Focus on Color Temperature 원문보기

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18, 2017년, pp.65 - 76  

이승은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 ,  노현숙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술의 발달과 친환경 에너지 필요성 증가로 인하여 박물관의 조명은 퇴색방지 형광등과 할로겐 등에서 LED 등으로 교체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LED 조명뿐 아니라 향후 박물관에 도입될 다양한 조명 검토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LED는 기존 알려진 것처럼 자외선은 거의 방출되지 않았으나 가시광선으로도 적산조도에 따라 변색이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전구색이라는 색온도 2800K의 LED와 백색의 색온도 5500K LED의 변색을 비교 실험하였다. 분광분포 스펙트럼에서 확인 결과 LED는 색온도가 높을수록 블루스파이크가 증가하는데 이에 따라 변색도 더 많이 발생함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박물관에서 조명 환경 기준에 대하여 기존 조도와 더불어 색온도 등을 분광분포 스펙트럼을 활용하여 같이 검토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llowing advances in technology and with the growing need for renewable energy, fluorescent and halogen lamps are being replaced by LED lighting in museum systems. This paper researched the setting of standards for the diverse lighting systems in addition to the LED lighting that are expected to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적산조도(lux·h)는 조도에 시간을 곱한 값으로 문화재가 받는 열화 정도를 나타낼 수 있는 값이다[5]. 본 논문에서는 적산조도와 색온도를 중점으로 조명이 문화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험하고자 한다. 색온도는 빛의 색감을 온도로 나타낸 것으로 표준물체(흑체)가 방출하는 광색과 그 때의 절대온도에 의한 빛의 색을 표현한 것으로 단위는 절대온도 K이다[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물관 조명을 친환경적인 에너지 절약형 조명 방법으로 교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동안 박물관 조명은 할로겐램프나 광섬유, 퇴색방지 형광등을 주로 사용해왔다. 그러나 파리협정에 따른 이산화탄소 감축이나 수은에 관한 미나미타 협약으로 인한 형광등 규제 등으로 인해 LED 등 보다 더 친환경적인 에너지 절약형 조명 방법으로 교체하는 과정에 있다. 특히 리모델링이나 새로 신설되는 박물관의 대부분은 LED를 선택하고 있다.
문화재를 가장 안전하게 보존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박물관의 전시 공간은 문화재의 안전한 보존을 위하여 또는 관람의 효과를 위하여 일반적인 공간에 비해 어둡게 조명하고 있다. 문화재를 가장 안전하게 보존하는 것은 온·습도가 적당하고 조명이 없는 수장고에 보관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재를 전시한다는 측면에서는 보다 밝은 빛으로 문화재를 잘 보이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박물관에 급속도로 도입되고 있는 LED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박물관에 급속도로 도입되고 있는 LED는 전기 신호를 적외선이나 빛으로 변환시켜 신호를 보내고 받는데 사용되는 반도체의 일종이다. LED는 변환 효율이 높아 소비 전력이 전구의 1/8, 형광등의 1/2에 불과하며, 작은 광원이기 때문에 소형화·경량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새로운 LED 원재료와 진보된 생산기술로 백색을 포함한 가시광선 영역의 모든 색깔의 고휘도 LED가 생산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