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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전시 조명 조사 연구
Study of Lighting for Museum Exhibitions 원문보기

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19, 2018년, pp.83 - 98  

이승은 (국립경주박물관 보존과학팀) ,  제이슨 길 (웰라이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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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조사 연구에서는 박물관 사용 조명에 대한 조사 방법이 주로 조도에 국한된 것에서 나아가 조도, 휘도, 연색성 등 좀 더 다양한 항목의 조사를 통해 조명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박물관 조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시각적으로 측정하여 도출하였고, 박물관의 조도 기준에 적합하면서도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는 조명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물론 앞으로도 박물관의 조명은 문화재의 보존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효과적인 관람을 위해 휘도와 색온도, 연색성 등을 같이 고려하여 조명하는 것이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전시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preceding studies on museum lighting have focused mainly on illuminance, however this study examines diverse lighting characteristics, including illuminance, luminance, color temperature, and color rendering to allow a more objective evaluation of museum lighting. In particular, issues with ex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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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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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조사는 기존 조명에 대한 조사가 전시품의 안전성을 위한 조도에 한정됨에서 벗어나, 광원의 기존 빛과 2차적인 반사 등을 고려한 휘도, 그리고 조명의 색에 대한 색온도 등을 같이 측정함으로써 조명의 양면성을 동시에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휘도 측정 결과를 시각화 하여 앞으로 박물관 조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본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물론 앞으로도 박물관의 조명은 항상 문화재의 보존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효과적인 관람을 위해 조도, 휘도, 연색성, 색온도 등을 같이 고려하여 조사하고 개선하는 것이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인 전시 조명을 구현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조사 연구에서는 박물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조명에 대하여 조도, 휘도, 색온도, 연색성 등을 기준으로 전시 조명에 대하여 평가하고 그 개선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하였다.
  • 과학적으로 전시품에 안전과 동시에 예술적으로 관람객들의 보다 나은 관람이 항상 같이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이번 조사는 기존 조명에 대한 조사가 전시품의 안전성을 위한 조도에 한정됨에서 벗어나, 광원의 기존 빛과 2차적인 반사 등을 고려한 휘도, 그리고 조명의 색에 대한 색온도 등을 같이 측정함으로써 조명의 양면성을 동시에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휘도 측정 결과를 시각화 하여 앞으로 박물관 조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본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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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도란 무엇인가? 조도는 빛의 양을 측정하는 기준 단위 중 하나로 물체의 단위 면적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말한다. 빛의 유물에 대한 안전성을 논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측정 기준으로, 대부분의 박물관에서는 소장품의 안전을 위하여 유물의 재질에 따른 조도 기준을 가지고 있다[1].
최근 LED 등 보다 친환경적인 에너지 절약형 조명으로 교체하는 이유는? 그 동안 박물관 조명은 할로겐이나 광섬유, 퇴색방지형광등을 주로 사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파리협정에 따른 이산화탄소감축이나 수은에 관한 미나미타 협약에 따른 수은 형광등 규제 등으로 인해 LED 등 보다 친환경적인 에너지 절약형 조명으로 교체하는 과정에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리모델링이나 새로 신설되는 박물관의 대부분은 LED를 새로운 조명을 선택하고 있다.
전반적인 공간의 시각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박물관 관람객을 위한 조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은 전시된 유물을 보고 감탄하기 전에 전체적인 공간의 시각적 모습에 의해 전시장의 첫인상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개별 진열장의 조명도 중요하지만 전반적인 공간의 시각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박물관 관람객을 위한 조명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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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문화체육관광부, 박물관 내 전시 및 수장 공간의 조명 환경 기준 연구, 서울, p382-401, (1996). 

  2. 과학백과사전, http://www.scienceall.com, (2018). 

  3. 박연선외 1인, 색채용어사전, 도서출판 예림, (2007). 

  4. 博物館.美術館の展示照明, https://www.ccs-inc.co.jp/guide/column/light_color/vol37.html, (2018). 

  5. LED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CT, CRI, optical safety, material degradation, and photobiological stimulation, http://www1.eere.energy.gov/buildings/ssl/pdfs/true-colors.pdf, (2018). 

  6. 화학정보센터, 화학에세이, 김창해, LED 조명 무엇으로 평가해야 할까, http://www.chempolicy.or.kr/selectNice.chem?boardId2225974, (2018). 

  7. 김재수, 건축환경공학, p300-325, 서우문화사, 서울, (2005). 

  8. Laura D, Steffy, G Hauser K, Mistrick R, The Lighting Handbook, 10th ed., The Illuminating Engineering Society of North America, New York, (2011). 

  9. 이승은.노현숙, 전시 조명의 기준 연구-색온도를 중심으로, 박물관보존과학 18, p65-7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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