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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괄 하역장비 운영을 위한 하역작업장 설계 및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Design and Economic Analysis for the Operation of Cargo Batch Loading and Unloading System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1, 2017년, pp.1 - 10  

강무홍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이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추양길 (JAS건축사사무소) ,  최상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원승환 (군산대학교) ,  조성우 (군산대학교) ,  김우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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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센터의 생산성 및 안전도 향상을 위한 기계화 및 자동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작업자들의 효율적이고 안전한 작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집배송차량과 물류센터 간 연결 역할을 하고 있는 하역작업장의 경우는 아직까지도 지게차 위주의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지게차와 작업자가 같은 공간에서 함께 작업함에 따라 이로 인한 안전사고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하역자업장의 기계화 및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과 안전성 향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개의 팔레트를 한꺼번에 작업할 수 있는 일괄 하역장비들에 대해 소개하였다. 일괄 하역장비들은 새로운 개념의 하역장비로 적용 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적정 장비 대수는 범용 4대, 전용 3대이다. 작업장 면적은 장비크기와 부가공간을 포함하여 범용 $256.28m^2$, 전용 $207.00m^2$가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작업장 면적 및 일괄 상하역장비를 고려한 상하역작업장을 설계하였다. 또한 NPV, IRR, PBT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변수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nature of mechanization and automation to improve productivity and safety within logistics centers, has necessitated various studies to support efficient and safe working conditions for workers. However, accidents in the loading dock occur frequently as workers and forklift trucks ope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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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를 통해 효율이 떨어지고 안전사고 발생률 또한 높은 기존 하역장 운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러한 일괄 상하역 장비를 제시하였다. 특히 본 장비를 도입하게 되면 대당 연간 운영비용은 트럭 대기시간 감소로 인해 350만 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 그리고 윙바디 트럭용 장비의 경우 현재 개념적으로만 설계된 장비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규모 산정은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사의 대표적인 물류센터를 기준으로 표준 물류센터를 설정한 후 요구되는 생산성과 장비별 성능을 비교함으로써 하역작업장에 필요한 장비 대수와 규모를 산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괄 상하역장비가 운영될 수 있는 표준 상하역작업장 설계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현재 국내에서 연구개발하고 있는 일괄 상하역장비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게차 및 인력작업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기존 물류센터와 달리 일괄 상하역장비가 적용된 하역작업장의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일괄 하역장비를 설명한다.

가설 설정

  • 분석에 대한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교통시설투자평가지침의 기준값을 적용하여 사회적 할인율은 5.5%를 가정하고 분석기간은 30년으로 한다. 연간수요는 기존의 표준 및 테스트베드 물류센터를 기준으로 예측하고 단위는 톤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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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범용 일괄 상하역장비란 무엇인가? 범용 일괄 상하역장비는 <그림 1>과 같이 상하역작업장에 플레이트를 설치하고, 지게차를 이용해서 플레이트에 팔레트를 적재한 후 트럭 적재함이나 컨테이너에 추가적인 장치 없이 일괄 상차하기위한 시스템이다.
일괄 상하역장비를 도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일괄 상하역장비는 대량화, 자동화를 통해 회전율을 빠르게 함으로써 물류 전체의 속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일괄 상하역 장비를 개발하여 실제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일괄 상하역장비를 적재장치의 구동 형태에 따라 분류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Driest(2010)에 따르면 이러한 일괄 상하역장비는 적재장치의 구동 형태에 따라 5가지 형태가 있다. 이 중 컨베이어 방식은 체인, 슬랫 , 벨트 형태로 구분한다. 스케이트 방식은 컨베이어 방식과 유사하나 운송용기 내에 간이 장치를 두는 점에서 다르다. 롤러트랙 방식은 항공화물과 같이 용기 내에 장치가 설치되는 경우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일괄 상하역장비는 트럭 운송이 많은 유럽 쪽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네덜란드의 Ancra 시스템(Driest, 2010), 핀란드의 ACTIW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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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정윤, 이홍철, 엄인섭(2006), "시뮬레이션과 메타모델을 이용한 자동물류센터 설계 최적화",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15집 제3호, 103-114. 

  2. 고용노동부(2014), 2013 산업재해 현황분석. 

  3. 국토교통부(2013),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제5차 개정) 

  4. 김우선, 남기찬(2006), "자동화터미널의 ATC 운영전략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집 제3호, 235-240. 

  5. 김의기(2015), "상온 다층물류센터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정훈(2014), "MWC 물류센터 설계사례, 한국설비기술협회", 설비:공조.냉동.위생, 제31권 제9호, 66-73. 

  7. 서진호, 박성철, 이권순(2005), "항만이송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위한 3차원 시뮬레이터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29집 제1호, 423-428. 

  8. 유우연, 박윤선, 신정현(2008), "크로스도킹 시스템을 위한 물류센터의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0집 제2호, 187-193. 

  9. 최용석, 하태영(2005), "컨테이너터미널의 장치장 레이아웃 설계방법",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집 제8호, 739-745. 

  10. ACTIW, Container Loading : ACTIW Loadplate, http://loadplate.com 

  11. Driest, J.(2010), Technology Information: Automated Truck Loading Systems, Netherlands: Ancra Systems BV. 

  12. Lee, S., Chang, T. W., Won, J. U. and Kim, Y. J.(2014), "Systematic development of cargo batch loading and unloading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Logistics, Vol.3 No.1-2, 75-85. 

  13. Thuesen, G. J. and Fabrycky, W. J.(1993), Engineering Economy, 8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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