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제 무관련 정서 점화가 신념편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ask-irrelevant affective priming on belief-bias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8 no.1, 2017년, pp.43 - 64  

홍영지 (영남대학교 심리학과) ,  우현정 (영남대학교 심리학과) ,  이윤형 (영남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과제와 무관련한 정서 자극에 의한 점화가 고차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과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정서 점화 자극이 삼단논법추론 과제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실험 1에서는 점화 자극인 IAPS 사진의 정서차원을 통제하고 각성차원을 조작하였으며 실험 2에서는 IAPS 사진의 각성차원을 통제하고 정서차원을 조작하였다. 두 실험 모두에서 과제와 무관련한 정서 점화 자극이 제시된 뒤에 세 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삼단논법추론 과제가 제시되었으며 참가자들의 추론 정확률이 측정되었다. 점화 자극의 정서차원은 결론 문장의 타당성과 신념에 따른 신념편향(belief-bias)에 영향을 미쳤으나 점화 자극의 각성차원은 추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특히 긍정정서는 신념 편향을 감소시켜 논리적, 분석적 처리를 향상 시켰으나 각성차원은 추론 과제 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정서차원과 각성차원이 고차인지능력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ask-irrelevant affective priming affects higher cognitive function. In the study, we selected prime stimuli from 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IAPS) and examined if they influence participants' performance of syllogistic reasoning tas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현재까지 과제 무관련 정서가 논리적 추론 시 나타나는 주요 현상인 신념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정서차원과 각성차원으로 정서 내의 요인을 엄밀히 구분하여 고차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도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제 무관련 정서가 고차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며 보다 구체적으로 과제 무관련 정서를 정서차원과 각성차원로 구분하여 각 차원이 삼단논법추론 과제 수행 시 신념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실험 1을 통해 정서의 두 차원 중 정서차원이 신념편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실험 2를 통해 정서차원은 통제하고 각성차원을 조작하여 각성차원이 고차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Robinson, Storbeck, Meier와 Kirkeby(2004)는 고각성-부정과 저각성-긍정이 저각성-부정과 고각성-긍정에 비해 판단을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정서차원과 각성차원을 함께 고려하여 이 두 차원의 상호관련이 고차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 2014)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들을 고려하여 과제와 무관련한 정서의 두 차원인 정서차원과 각성차원이 신념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 실험에 사용된 정서 자극은 Lang, Bradley와 Cuthber(2008)의 IAPS(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를 박태진과 박선희(2009)가 한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서가와 각성가를 재평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념편향을 살펴보기 위해 삼단논법추론 문장 결론의 타당성과 신념여부를 조작하였다. 표 1은 실험 조건에 따른 추론 문장 예시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과제 무관련 정서가 고차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며,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서의 두 차원인 정서차원과 각성차원이 인간의 비논리적 판단 경향을 나타내는 신념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 1에서는 각성차원을 통제하고 정서차원을 조작한 정서자극을 점화 자극으로 사용하여 삼단논법추론 과제를 수행하게 하였으며 실험 2에서는 정서차원을 통제하고 각성차원을 조작한 정서자극을 점화 자극으로 사용하여 삼단논법추론 과제를 수행하게 하였다.

가설 설정

  • (c)는 추론의 결론이 타당하지는 않지만 기존에 가진 신념과는 일치하는 결론(Invalid*Believable; IB)이며 (d)는 추론의 결론이 두 전제에 비추어 타당하지 않으며 신념과도 불일치한 결론이다(Invalid*Unbelievable; IU). 따라서 신념편향 현상에 따라 (a)와 (d) 문장 유형의 경우 논리적인 반응을 할 가능성이 높지만, (b)와 (c)의 문장 유형의 경우 오반응이 증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론 능력에 정서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 연구들의 내용은? 신념편향 이외에도 인간의 논리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양한데 많은 연구자들은 정서를 주요한 요인 중 하나로 보고 추론 능력에 정서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Blanchette & Richards, 2010). 정서가 추론의 논리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연구들은 특정한 정서적 특성(trait)을 지닌 참가자들 혹은 실험적 처치를 통해 정서적인 상태(state)를 유도한 정상인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추론 과제를 수행하게 하거나 정서적인 내용(emotional content)을 담고 있는 문장들을 사용한 추론 과제를 수행하게 하고 있다. 예를 들어 Channon과 Baker(1994)는 Beck의 우울척도로 집단을 구분한 뒤 삼단논법추론 과제를 수행하게 하였는데 그 결과 우울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삼단논법추론 수행이 저하되었음을 보고하였으며 Eysenck(1998)는 불안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추론 능력을 살펴보았는데 불안이 높은 집단에게서 언어추론 과제 수행이 저하되었음을 보고하였다. 또한 Jung, Wranke, Hamburger와 Knauff(2014)는 거미 공포증 환자들의 경우 거미 공포증과 관련된 내용의 조건추론 문장의 수행이 저하된다는 것을 보고 하였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도 정서가 추론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는데 예를 들어 Blanchette과 Richards(2006), Blanchette(2006)은 정서적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을 사용한 조건추론 과제를 통해 정서가 논리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긍정, 부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일 때 참가자들의 추론 수행이 저하됨을 관찰하였다. 또한 Oaksford,Morris, Grainger와 Williams(1996)는 비디오 영상을 통해 참가자들의 기분을 유도한 뒤 조건추론과제를 수행하게 하였는데 긍정, 부정 정서가 유도된 집단의 경우에 통제 집단에 비해 과제의 수행이 낮아졌다. 이처럼 지금까지 정서와 논리적 추론의 관련성을 연구한 연구들은 모두 정서(긍정, 부정)가 논리적 추론 능력을 손상시킨다는 결과로 수렴되고 있다.
인간이 추론 시에 오류를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추론은 주의, 작업기억, 인지통제와 같은 인지적인 처리 과정들을 광범위하게 포함하는 능력으로 인간의 고차적인 사고 과정을 살펴볼 수 있게 하는 지표로 알려져 있다(De Neys & Van Gelder, 2009; Gilhooly, Logie, Wetherick, & Wynn, 1993; Goel, Buchel, Frith, & Dolan, 2000; Tse, Ríos,García-Madruga, & Molina, 2014). 인간은 추론 시에 논리적이고 타당한 결론을 도출하려고 노력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판단 편향(bias)으로 인해 오류를 생성하고 만다(Tversky & Kahneman, 1975). 예를 들어 앞서 주어지는 전제들을 바탕으로 결론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해야 하는 연역추론(deductive reasoning) 과제는 인간의 고차인지능력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과제인데 이 과정에서 판단 편향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Blanchette, Gavigan, & Johnston, 2014; Eliades, Mansell, Stewart, & Blanchette, 2012; Stollstorff, Bean, Anderson, Devaney, & Vaidya, 2013; Vartanian, Nakashima, & Bouak, 2013; Vroling & de Jong, 2009; 2010).
추론이란? 추론은 주의, 작업기억, 인지통제와 같은 인지적인 처리 과정들을 광범위하게 포함하는 능력으로 인간의 고차적인 사고 과정을 살펴볼 수 있게 하는 지표로 알려져 있다(De Neys & Van Gelder, 2009; Gilhooly, Logie, Wetherick, & Wynn, 1993; Goel, Buchel, Frith, & Dolan, 2000; Tse, Ríos,García-Madruga, & Molina, 2014). 인간은 추론 시에 논리적이고 타당한 결론을 도출하려고 노력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판단 편향(bias)으로 인해 오류를 생성하고 만다(Tversky & Kahneman, 197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박태진, 박선희 (2009). IAPS 자극에 대한 한국 대학생의 정서 평가. 인지과학, 20, 183-195. 

  2. 이윤형, 권유안 (2012). 인지정보처리의 개인차와 문단의 이해. 인지과학, 23, 487-516. 

  3. Ashby, F. G., Valentin, V. V., & Turken, A. U. (2002). The effects of positive affect and arousal on working memory and executive attention. Advances in Consciousness Research, 44, 245-288. 

  4. Baddeley, A. (2003). Working memory: looking back and looking forward. Nature Reviews Neuroscience, 4, 829-839. 

  5. Barrett, L. F., & Russell, J. A. (1999). The structure of current affect controversies and emerging consensu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8, 10-14. 

  6. Blanchette, I. (2006). The effect of emotion on interpretation and logic in a conditional reasoning task. Memory & Cognition, 34, 1112-1125. 

  7. Blanchette, I., Gavigan, S., & Johnston, K. (2014). Does emotion help or hinder reasoning? The moderating role of relevanc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43, 1049. 

  8. Blanchette, I., & Leese, J. (2011). Physiological arousal and logicality: The effect of emotion on conditional reasoning. Experimental Psychology, 58, 235-246. 

  9. Blanchette, I., & Richards, A. (2006). Reasoning about emotional and neutral materials is logic affected by emotion?. Psychological Science, 15, 745-752. 

  10. Blanchette, I., & Richards, A. (2010). The influence of affect on higher level cognition: A review of research on interpretation, judgement, decision making and reasoning. Cognition and Emotion, 24, 561-595. 

  11. Blanchette, I., Richards, A., Melnyk, L., & Lavda, A. (2007). Reasoning about emotional contents following shocking terrorist attacks: a tale of three citi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pplied, 13, 47. 

  12. Channon, S., & Baker, J. (1994). Reasoning strategies in depression: Effects of depressed mood on a syllogism task.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7, 707-711. 

  13. Contreras, J. M., Banaji, M. R., & Mitchell, J. P. (2011). Dissociable neural correlates of stereotypes and other forms of semantic knowledge.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7, 764-770. 

  14. De Houwer, J., & Tibboel, H. (2010). Stop what you are not doing! Emotional pictures interfere with the task not to respond.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17, 699-703. 

  15. De Neys, W., & Van Gelder, E. (2009). Logic and belief across the lifespan: the rise and fall of belief inhibition during syllogistic reasoning. Developmental Science, 12, 123-130. 

  16. Dreisbach, G. (2006). How positive affect modulates cognitive control: The costs and benefits of reduced maintenance capability. Brain and Cognition, 60, 11-19. 

  17. Eliades, M., Mansell, W., Stewart, A. J., & Blanchette, I. (2012). An investigation of belief-bias and logicality in reasoning with emotional contents. Thinking & Reasoning, 18, 461-479. 

  18. Evans, J. S. B. (1984). Heuristic and analytic processes in reasoning.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75, 451-468. 

  19. Evans, J. S. B., Barston, J. L., & Pollard, P. (1983). On the conflict between logic and belief in syllogistic reasoning. Memory & Cognition, 11, 295-306. 

  20. Eysenck, N. D. M. W. (1998). Working memory capacity in high trait-anxious and repressor groups. Cognition and Emotion, 12, 697-713. 

  21. Gable, P. A., & Harmon-Jones, E. (2012). Reducing attentional capture of emotion by broadening attention: Increased global attention reduces early electrophysiological responses to negative stimuli. Biological Psychology, 90, 150-153. 

  22. Gilhooly, K. J., Logie, R. H., Wetherick, N. E., & Wynn, V. (1993). Working memory and strategies in syllogistic-reasoning tasks. Memory & Cognition, 21, 115-124. 

  23. Goel, V., Buchel, C., Frith, C., & Dolan, R. J. (2000). Dissociation of mechanisms underlying syllogistic reasoning. Neuroimage, 12, 504-514. 

  24. Goel, V., & Dolan, R. J. (2003). Explaining modulation of reasoning by belief. Cognition, 87, B11-B22. 

  25. Goel, V., & Vartanian, O. (2011). Negative emotions can attenuate the influence of beliefs on logical reasoning. Cognition and Emotion, 25, 121-131. 

  26. Greene, T. R., & Noice, H. (1988). Influence of positive affect upon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in children. Psychological Reports, 63, 895-898. 

  27. Isen, A. M., & Daubman, K. A. (1984). The influence of affect on categoriz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 1206. 

  28. Isen, A. M., Niedenthal, P. M., & Cantor, N. (1992). An influence of positive affect on social categorization. Motivation and Emotion, 16, 65-78. 

  29. Jung, N., Wranke, C., Hamburger, K., & Knauff, M. (2014). How emotions affect logical reasoning: Evidence from experiments with mood-manipulated participants, spider phobics, and people with exam anxiety. Frontiers in Psychology, 5. 

  30. Kanske, P., & Kotz, S. A. (2011). Positive emotion speeds up conflict processing: ERP responses in an auditory Simon task. Biological Psychology, 87, 122-127. 

  31. Koo, M., Clore, G. L., Kim, J., & Choi, I. (2012). Affective facilitation and inhibition of cultural influences on reasoning. Cognition and Emotion, 26, 680-689. 

  32. Kuhbandner, C., & Zehetleitner, M. (2011). Dissociable effects of valence and arousal in adaptive executive control. PLoS ONE, 6, e29287. 

  33. Lang, P. J., Bradley, M. M., & Cuthbert, B. N. (1997). Motivated attention: Affect, activation, and action. In P. J. Lang, R. F. Simons, & M. F. Balaban (Eds.), Attention and orienting: Sensory and motivational processes (pp. 97-13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4. Lang, P. J., Bradley, M. M., & Cuthbert, B. N. (2008). 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 (IAPS): Affective ratings of pictures and instruction manual (Technical Report No. A-8). Gainesville, FL: University of Florida. 

  35. Larochelle, S., & Pineau, H. (1994). Determinants of response time in the semantic verification task.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3, 796. 

  36. Leite, J., Carvalho, S., Galdo-Alvarez, S., Alves, J., Sampaio, A., & Goncalves, O. F. (2012). Affective picture modulation: Valence, arousal, attention allocation and motivational signific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83, 375-381. 

  37. Mather, M., Mitchell, K. J., Raye, C. L., Novak, D. L., Greene, E. J., & Johnson, M. K. (2006). Emotional arousal can impair feature binding in working memory.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8, 614-625. 

  38. Melton, R. J. (1995). The role of positive affect in syllogism performa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1, 788-794. 

  39. Noordman-Vonk, W. (Ed.). (1979). Retrieval from semantic memory. New York, NY: Springer Verlag Berlin Heidelberg. 

  40. Oaksford, M., Morris, F., Grainger, B., & Williams, J. M. G. (1996). Mood, reasoning, and central executive process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2, 476-492. 

  41. Orlic, A., Grahek, I., & Radovic, T. (2013). The influence of valence and arousal on reasoning: Affective priming in semantic verification task. Psihologija, 47, 201-213. 

  42. O'Toole, L. J., DeCicco, J. M., Hong, M., & Dennis, T. A. (2011). The impact of task-irrelevant emotional stimuli on attention in three domains. Emotion, 11, 1322-1330. 

  43. Palfai, T. P., & Salovey, P. (1993). The influence of depressed and elated mood on deductive and inductive reasoning.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13, 57-71. 

  44. Robinson, M. D., Storbeck, J., Meier, B. P., & Kirkeby, B. S. (2004). Watch out! That could be dangerous: Valence-arousal interactions in evaluative process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0, 1472-1484. 

  45. Russell, J. A. (1978). Evidence of convergent validity on the dimensions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6, 1152-1168. 

  46. Russell, J. A. (1980).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1162-1171. 

  47. Smith, K. W., Vartanian, O., & Goel, V. (2014). Dissociable neural systems underwrite logical reasoning in the context of induced emotions with positive and negative valence.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8, 736. 

  48. Stollstorff, M., Bean, S. E., Anderson, L. M., Devaney, J. M., & Vaidya, C. J. (2013). Rationality and emotionality: serotonin transporter genotype influences reasoning bias.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8, 404-409. 

  49. Storbeck, J., & Clore, G. L. (2008). Affective arousal as information: How affective arousal influences judgments, learning, and memory.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2, 1824-1843. 

  50. Tse, P. P., Rios, S. M., Garcia-Madruga, J. A., & Molina, M. T. B. (2014). Inhibitory mechanism of the matching heuristic in syllogistic reasoning. Acta Psychologica, 153, 95-106. 

  51. Tversky, A., & Kahneman, D. (1975). Judgment under uncertainty: Heuristics and biases. In Utility, probability, and human decision making. Oregon Research Institute Research Bulletin, 13, 141-162. 

  52. van Wouwe, N. C., Band, G. P., & Ridderinkhof, K. R. (2011). Positive affect modulates flexibility and evaluative control.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23, 524-539. 

  53. Vartanian, O., Nakashima, A., Bouak, F., Smith, I., Baranski, J. V., & Cheung, B. (2013). Negative valence can evoke a liberal response bias in syllogistic reasoning. Cognitive Processing, 14, 89-98. 

  54. Verbruggen, F., & De Houwer, J. (2007). Do emotional stimuli interfere with response inhibition? Evidence from the stop signal paradigm. Cognition and Emotion, 21, 391-403. 

  55. Vroling, M. S., & de Jong, P. J. (2009). Deductive reasoning and social anxiety: evidence for a fear-confirming belief bia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3, 633-644. 

  56. Vroling, M. S., & de Jong, P. J. (2010). Threat-confirming belief bias and symptoms of anxiety disorders. Journal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41, 110-1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