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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시·군·구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비전(Vision) 문구 분석
Analysis of Vision Statements in 6th Community Health Plan of Local Government in Korea 원문보기

農村醫學·地域保健 =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 community health, v.42 no.1, 2017년, pp.1 - 12  

안치영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김현수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김원빈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  오창훈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  홍지영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김은영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이무식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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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보건의료계획서에서 비전은 각 지역의 보건의료계획을 나타내는 핵심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작성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부재하여 각 지역의 비전은 매우 다양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서 제시한 비전 문구를 보건소 유형별, 권역별로 분석하였다. 전국 229개 지역의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서의 비전 문구와 이와 관련된 미션, 전략체계도, 중장기 추진과제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역을 권역별 4개, 읍 면 동 구성에 따른 보건소 유형을 4개로 분류하였고, 각 지역 비전의 글자 수, 문장 평가, 단어 빈도, 문구 평가를 빈도분석카이제곱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비전의 글자 수가 17자 이하인 보건소가 172개소(75.1%)였고, 보건소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문구에 대한 수사표현에서 비유법(37.1%)이, 한글 외에 표현 언어 사용에서는 특수문자(43.2%)가 많았으며, 보건소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비전에 사용된 단어들은 '건강', '행복', '함께', '군민' 또는 '시민', '도시', '100세' 등이었다. 문구 평가 점수에서는 특 광역시 및 수도권에서 가장 높았으며, 보건소 유형 및 권역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보건소 유형별로 과정 및 평가 영역, 공유가능성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방향성은 충청권, 수도권 순으로 권역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미래지향성 및 공유가능성은 영남권이 가장 높아 권역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비전은 지역보건의료계획에 가장 중요 요소 중 하나이다. 이 연구는 지역사회 특성별로 비전의 설정이 다름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지역보건의료계획 등 보건소 비전 수립시 참고가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In this study, we analyzed vision statements of the 6th community health plan of local government in Korea. Methods: We examined vision statements letters, missions and strategy plans, and long-term missions of 6th community health plans of 229 local government in Korea. We also analyze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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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연구자들은 전국 시·군·군 기초자치단체 보건소의 제6기(2015∼2018년) 지역보건의료계획서를 재료대상으로 각 기관의 비전에 대하여 다각도로 분석을 하여, 비전이 올바른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으며, 비전의 정의와 특징에 부합하게 만들었는지 평가하여7 향후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과정 등에서 적절한 비전 설정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 연구는 전국 시·군·구 기초자치단체 보건소의 제6기 즉, 2015∼2018년 지역보건의료계획에 제시된 비전 설정과정과 결과 즉, 비전문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위한 질적 연구 성격의 연구이다.
  • 이에 연구자들은 전국 시·군·군 기초자치단체 보건소의 제6기(2015∼2018년) 지역보건의료계획서를 재료대상으로 각 기관의 비전에 대하여 다각도로 분석을 하여, 비전이 올바른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으며, 비전의 정의와 특징에 부합하게 만들었는지 평가하여7 향후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과정 등에서 적절한 비전 설정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지역사회 유형별, 행정구역적 특성 등에 따라 비전설정의 특성이 다를 것이라는 기본적인 가설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서 사용된 비전을 글자 수, 문장평가, 단어분석, 문구평가 등으로 분석하고, 지역사회 특성 즉, 보건소 유형별, 권역별 차이 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지역사회 유형별, 행정구역적 특성 등에 따라 비전설정의 특성이 다를 것이라는 기본적인 가설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서 사용된 비전을 글자 수, 문장평가, 단어분석, 문구평가 등으로 분석하고, 지역사회 특성 즉, 보건소 유형별, 권역별 차이 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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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보건의료계획서란? 지역보건의료계획서는 지역보건법 제3조에 근거하여 일정한 지역을 단위로 해당 지역사회 내 지역보건의료 수준을 개선하기 위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정된 보건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 계획을 말한다. 즉, 지역보건의료계획서를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의 참여를 극대화하고 지역사회 필요기반 사업을 제공하며 보건의료 사각지대에 서비스 제공과 정부방침을 지역에 반영할 수 있다[1, 2].
보건복지부의 지침에 따르면 바람직한 비전의 조건은 무엇인가? 특히, 비전 의미 구체화 정의서를 취합한 뒤 비전문을 작성하게 되는데 이러한 비전문 작성 방법에 대하여 보건복지부의 지역보건의료계획 작성 지침에서는 바람직한 비전의 조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제시하고 있다[1]. 첫 번째, 비전의 구조는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우며, 열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하는데 비전 슬로건의 길이는 기억하기 용이하게 17자 이내가 바람직하다. 둘째, 비전의 독창성과 차별성이 있어야 하는데 다른 기관과 차별성을 가지면서 기관의 주체성과 독창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셋째, 비전의 기간설정으로 통상 목표는 1년, 목적은 2∼4년, 비전은 4년 이상의 기간이 요구된다. 비전이 자주 바뀔 경우 비전으로서의 가치를 잃게 된다. 네 번째, 비전의 일관성으로 ‘비전은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맥락 속에서 만들어져야 하며, 조직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이를 바람직한 전략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등으로 기술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비전문 작성 방법에 대한 설명이 구체적이지 않고, 모호한 표현으로 되어 있어 각 지역마다 비전문의 작성 절차와 방식, 그리고 결과가 제각각이다.
비전플랫폼경영이란 무엇이며 그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제일 먼저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튼튼하게 세워 조직의 존재이유를 명확히 해야 하는데 존재이유가 명확한 조직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뿌리가 튼튼하기 때문에 설사 길을 잃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성공가도를 달릴 수 있다[3]. 이러한 명확한 존재이유, 방법론, 콘텐츠 등을 비전플랫폼경영(vision platform management)이라고 할 수 있는데 비전플랫폼경영은 크게 미션, 비전, 전략 등으로 구성된다[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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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Republic of Korea. Guideline for Writing Instruction of 6th Community Health Plan, Seoul, 2015, pp.7-11 (Korean) 

  2. Na BJ. Direction and guidance Introduction of 5th Community Health Plan. J Agric Med Community Health 2010;35(2):195-203 (Korean) 

  3. Collins JC, Porras JI. Building your company's vision. Harvard Business Review.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1996, pp.1-15 

  4. Kim GS, Jeong ST.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vision platform management,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performance.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2014;16(4):109-122 (Korean) 

  5. Seoul Welfare Foundation. Mission and Vision. Series Book I, Guideline for Successful Social Welfare Facility, Seoul, 2008, pp.100-105 (Korean) 

  6. Collins JC, Porras JI. Built to Last: Successful Habits of Visionary Companies. Harper Business, New York, 2004, pp.112-120 

  7. Hancock T. Guide for vision workshops. Indianapolis, IN: Institute of Action Research for Community Health/Indiana University, 1994, pp.350-373 

  8. Ko E, Do HJ, Kim SS. A study of changes in consumption values shown in women's magazines-Focus on advertisement content in women's magazines from 1955 to 2008.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10;34(2):226-241 (Korean) 

  9. Mollenhauer L. Building Strong Foundations, Enhancing Organizational Capacity: Strategic Planning Toolkit. Canadian Mental Health Association, Ontario, 2009, pp.2-14 

  10. Kentucky and Appalachia Public Health Training Center. Strategic Planning Workbook, Lexington, 2012, pp.1-24 

  11. Yoon KU. Study on Constituents Sharing meaning on Corporate Vision Based on the Case of Tongyang Confectionary Corp [dissertation]. Seoul,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1999 (Korean) 

  12. Lee JS, Lee HB. The Mediating Effect of th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the Relationships of the Vision Creation and the Performanc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013;26(6):2875-2902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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