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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대 '대항기억'의 기록화 용산참사 사례를 중심으로
Documenting Contemporary 'Counter-memories': Focused on the Yongsan Tragedy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53, 2017년, pp.45 - 77  

이경래 (한신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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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시대 비민주적 폭력으로 점철된 사회사적 사건들 가운데에서 점차 잊혀져가는 사회적 타자들의 기억을 재소환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 글은 그 극적 사례로써 2009년 '용산4구역 철거현장 화재사건'(이하 용산참사)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다. 본 연구는 공적 기록의 빈 공백을 대신해 용산참사 속 현장 예술행동가들의 사회적 사건들을 새롭게 기억하는 자율적 방식에 주목한다. 다시 말해 이 연구는 용산참사의 경우를 일반 시민, 문화예술가, 독립미디어 활동가, 종교인 등이 함께 연대해 국가 권력 중심의 공식 내러티브에 대항해 경쟁서사를 마련하고 대항기억을 스스로 재구성하면서 시민 기록의 의미를 되살렸던 중요한 사례로 바라본다. 당시 그 누구보다 현장 예술가들은 용산참사에 대한 기록의 과정에서 배제되고 타자화된 도시 빈민들의 절규에 귀 기울이면서, 전시 및 음악 공연 기획과 도록 작업, 만화집, 현장르포 사진집, 미디어 방송, 다큐멘터리 영화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자율적인 방식으로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들의 감성과 정서를 기록했다. 특히 이 글은 현장 예술가들에 의해 수행됐던 참사 당시 비공식 대항기억 기록화의 움직임을 동시대 사회사적 사건의 기록화에 있어 중요한 전략으로 고려하고 이를 중요한 탐구 대상으로 삼는다. 이에 의거해 결론에서는 현장 예술의 동시대 현장 기록 방식이 가지는 기록학적 함의와 이를 사회 공통의 기억 속에 기입하기 위한 좀 더 포괄적인 기록화 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rehabilitate the memories of the social other which have been gradually forgotten in the social events overloaded with the undemocratic violence in South Korea today. This study explores a case of Yongsan Tragedy in 2009 among the most tragic events. It notes the autonomous wa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산4구역 철거현장 화재사건은 어떻게 기억되는가? 2009년 ‘용산4구역 철거현장 화재사건’(이하 용산참사)은 우리에게 도시 재개발 정책과 공권력의 과도한 진압 과정으로 인해 도시 빈민들은 물론이고 당시 투입된 전투경찰까지도 사망으로 이끈 대형 참사로 기억된다. 이 사건이 발생한 지 8여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사고 책임자 처벌은 아직도 유예되고 있고 공식 기억에서도 배제되어 현장 기록이 온전히 남겨지지 못한 대표적인 사회사적 사건이 되었다.
용산4구역 철거현장 화재사건은 현재 어떻게 기억되는가? 이 사건이 발생한 지 8여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사고 책임자 처벌은 아직도 유예되고 있고 공식 기억에서도 배제되어 현장 기록이 온전히 남겨지지 못한 대표적인 사회사적 사건이 되었다. 공식 기억 작업의 지지부진한 상황과 달리, 용산참사 사건은 일반 시민, 문화예술, 독립미디어, 종교인 등이 함께 연대해 국가 권력 중심의 공식 내러티브에 대항해 경쟁서사를 강조하고 대항기억을 스스로 재구성하면서 시민 기록의 의미를 되살렸던 사례로 기억된다. 당시 어느 누구보다도 용산참사를 사회적으로 알리고 기록의 장으로 이끄는 지난한 과정에 동참했던 이들이 바로 현장 예술가들이었다.
파견 예술가라 불렸던 이들은 어떻게 현장에 참여하였나? 그 가운데 특히 용산참사에서 사회사적 사건의 기록과 애도에 그들 스스로 대단히 자발적인 방식으로 현장에 참여했던 예술가들은 따로 ‘파견 예술가’ 란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다. 이들 파견 예술가 혹은 현장 예술가들은 검찰 조사자료, 재판서류 등 공기록 중심의 주류 아카이브 공식 기록 대신에 현장에서 집단적이고 즉흥적인 방식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서 현장의 사회적 정서를 형상화하고 애도하는 기록 작업을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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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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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안태호. 2010. 이제, 끝나지 않은 질문을 던지자, 끝나지 않은 전시, 삶이 보이는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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