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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2, 2017년, pp.113 - 124
Recently, ship owners are requiring an assessment of sailing safety of a ship from an analysis considering maneuverability and environmental loads etc.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approach to assess sailing safety by considering the prescribed parameters. The concept of sailing safety is develo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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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형 조선소에서 건조되는 대부분의 선박은? | 한국의 대형 조선소에서 건조되는 대부분의 선박은 정해진 항로를 따라 대양에서 항해하는 컨테이너선(container ship), LNG선(LNGC), 유조선(VLCC) 등의 대형 선박이다. 이와 같은 선박은 운항안전성능 측면에서 복잡한 조종운동이 최소화 된 운항 계획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 |
본문에서 언급된 용량 결정시 경험식 기반의 대표적인 예는? | 조종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타 설계 및 조타장치의 용량 결정은 국제해사기구의 기준을 만족할 수 있는 범위 이내에서 경험식 기반으로 수행된다. 대표적으로 국제선급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에서 타 면적 및 타 토오크를 추정하는 경험식을 제공하고 있다 (IACS, 1990). 최근 타면적과 조타장치 용량 결정에 선박의 저항, 조종성능, 타 토오크, 환경하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치화된 운항안전성능을 기준으로 타 면적을 결정해달라는 요구가 선주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 |
선박이 경로점을 따라 직선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조타 행위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 또한 조류의 작용 방향에 따른 영향을 제한된 조건에서 비교하고자 하였다. 가상의 경로를 기준으로 횡방향으로 ±0.2Nmile만큼을 선박이 운항하는 경계범위로 가정한 뒤, 선체의 최외곽점이 경계선과 이루는 거리를 계산하였다. 불규칙한 바람이 선체에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선박이 경로점을 따라 직선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조타 행위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서는 퍼지제어를 이용하였다 (Hasegawa & Kouzuki, 19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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