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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2, 2017년, pp.132 - 142
서성욱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 박선호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As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recently introduced the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 for new ships building and the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EEOI) for ship operation, thus an accurate estimation of added resistance of ships advancing in waves has become n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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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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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의 양을 규제하기 위해 IMO가 도입한 것은?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친환경 운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에서 대기로 방출하는 온실가스의 양을 규제하기 위해 기존의 운항중인 선박에 대해서는 선박운항 연비지표(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EEOI), 신조선 설계에 대해서는 선박제조 연비지수(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를 도입하였다. 이에 따라 조선 및 해운 업계에서는 선박 연료 및 운항 효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으며 부가저항을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
부가저항 추정에 관한 수치적인 방법은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 부가저항 추정에 관한 수치적인 방법으로는 주로 포텐셜 이론에 기반하여 진행되었다. Far-field 방법 (Gerritsma & Beukelman, 1972), Near-field 방법 (Faltinsen, et al., 1980), Rankine panel 방법 (Joncquez, et al., 2008; Kim & Kim, 2011)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Seo, et al. | |
부가저항이란? | 이에 따라 조선 및 해운 업계에서는 선박 연료 및 운항 효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으며 부가저항을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부가저항이란 선박이 실제 해상에서 운항하는 경우 파랑이나 바람에 의해 받는 저항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부가저항은 정수 중에서 운항 대비 약 15~30%까지 커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Arribas, 2007). 따라서 신조선 설계 단계에서 선박의 운항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제 운항 상태에서의 정확한 선박의 저항 성능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부가저항을 정확히 예측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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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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