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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 규칙파 중 KCS의 부가저항 및 운동성능 수치해석
Numerical Simulations of Added Resistance and Motions of KCS in Regular Head Wav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2, 2017년, pp.132 - 142  

서성욱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  박선호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recently introduced the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 for new ships building and the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EEOI) for ship operation, thus an accurate estimation of added resistance of ships advancing in waves has become n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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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일한 속도 조건에서 상하동요와 종동요 운동 조건만을 고려하였고 나머지 운동 조건은 모두 구속하였다. 파의 기울기(wave steepness)는 모두 1/60으로 설정하였고, 무한 수심일 때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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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실가스의 양을 규제하기 위해 IMO가 도입한 것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친환경 운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에서 대기로 방출하는 온실가스의 양을 규제하기 위해 기존의 운항중인 선박에 대해서는 선박운항 연비지표(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EEOI), 신조선 설계에 대해서는 선박제조 연비지수(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를 도입하였다. 이에 따라 조선 및 해운 업계에서는 선박 연료 및 운항 효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으며 부가저항을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부가저항 추정에 관한 수치적인 방법은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부가저항 추정에 관한 수치적인 방법으로는 주로 포텐셜 이론에 기반하여 진행되었다. Far-field 방법 (Gerritsma & Beukelman, 1972), Near-field 방법 (Faltinsen, et al., 1980), Rankine panel 방법 (Joncquez, et al., 2008; Kim & Kim, 2011)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Seo, et al.
부가저항이란? 이에 따라 조선 및 해운 업계에서는 선박 연료 및 운항 효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으며 부가저항을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부가저항이란 선박이 실제 해상에서 운항하는 경우 파랑이나 바람에 의해 받는 저항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부가저항은 정수 중에서 운항 대비 약 15~30%까지 커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Arribas, 2007). 따라서 신조선 설계 단계에서 선박의 운항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제 운항 상태에서의 정확한 선박의 저항 성능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부가저항을 정확히 예측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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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Arribas, F.P., 2007. Some methods to obtain the added resistance of a ship advancing in waves. Ocean Engineering, 34, pp.946-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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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Gerritsma, J. & Beukelman, W., 1972. Analysis of the resistance increase in waves of a fast cargo ship.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19(217), pp.285-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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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Vukcevic, V. Jasak, H. & Malenica, S., 2016a. Decomposition model for naval hydrodynamic applications, Part I: Computational method. Ocean Engineering, 121, pp.3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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