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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량적 위험해석을 이용한 크레인 낙하물의 위험성 평가에 관한 연구
Risk Assessment of Dropped Object in Offshore Engineering through Quantified Risk Analysi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2, 2017년, pp.143 - 150  

장철호 (현대중공업(주) FLNG FEED팀) ,  이주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methods to evaluate the risk of dropped objects rely on personnel experience of the engineer or operator without analyzed data. However analyzing historical statistic data is the best approach to find the safest operation route and to achieve more reasonable and reliable calculation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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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크레인 낙하물 사고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크레인 작업자와 설계자의 경험에 의존하여 이뤄진 정성적 평가 방법 및 과정을 통계학 기반을 둔 정량적 위험 해석(quantified risk analysis-QRA) 기법을 사용하여 최적의 크레인 작업 경로를 반 잠수 시추선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 이와 더불어 크레인 낙하물에 따른 인명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크레인 낙하물 사고로 인한 구조적 파괴 빈도 (failure frequency)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주요 빈도 변수의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 본 연구의 개선 방안으로 크레인 낙하물 평가 방법을 전산 프로그램화하여 향후 엔지니어링 단계에서 보다 쉽고 신뢰성 있는 위험 평가를 수행하고 예측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파괴빈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민감도 분석 (sensitivity analysis)을 통하여 주요 변수의 변경 시 파괴빈도의 변화와 파괴빈도를 효과적으로 감소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선각 부재 치수는 반 잠수 시추선에서 실제 적용된 치수를 기준으로 하되, 최종 파괴빈도 값의 구역별 현저한 비교, 확인을 위하여 일부 구역에는 실제 사용된 치수와 다른 임의의 가정 값을 사용하여 그 결과 값을 비교해 보고자 했다 (Norman, 2012).
  • 에너지 계산 목적은 각 구역 내 발생 가능한 에너지 영역별 구분과 추후 그 에너지 영역에서 보강재 변형률 계산 그리고 선각의 파괴 유무를 확인하는데 있다. 각 구역별 충격 에너지 계산을 위해 식 (2)에 따라 각 Class(중량)별 위치 에너지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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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레인으로 인한 위험은 무엇이 있는가? 크레인을 사용 횟수가 많아질수록 이로 인한 사고의 위험은 증가하게 된다. 크레인으로 중량물 이동시 낙하물 사고는 경미한 선체 손상에서부터 크게는 침수 그리고 작업선의 침몰로 이어질 수도 있다. 지금까지의 위험성 평가는 주로 크레인 작업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뤄져 왔다.
하물로 인한 장비와 배관 파괴는 어떤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가? 해상 작업선에서 선체 붕괴 및 인명 손상의 주요 위험 인자를 나열해 보면 Table 3과 같다. 낙하물로 인한 장비와 배관 파괴는 탄화수소(hydrocarbon) 가스 방출과 폭발 그리고 선각 파괴에 따른 붕괴 및 침수로 이어져 작업자의 치명적인 부상과 사망을 야기할 수 있다.
해양 작업선에서 발생하는 사고 빈도가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1에 보는 바와 같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 주요 원인으로 원유 수요 증가로 인한 많 은 해양 작업선의 건조, 기술 개발에 의한 해양 작업선의 수명연장과 작업 횟수의 증가, 선박 노후화 그리고 심해와 극지방에서의 열악한 작업 환경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DNV G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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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lessandro, M., 2000. A probabilistic methodology for the assessment of safety from dropped loads in offshore engineering. Risk Aanalysis, 20(3), pp.327-337. 

  2. DNV GL, 2014. The worldwide offshore accident databank(WORD)-Rev 4. DNV GL: Hovik, Norway. 

  3.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OGP), 2010. Risk assessment data directory. Mechanical lifting failure, Report No 434-8. London, UK: OGP. 

  4. Jan, E.V., 2007. Offshore risk assessment: Principles, modeling and applications of QRA studies. Springer: London, UK. 

  5. Norman, J., 2012. Structural impact.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USA. 

  6. Norsok Standard, 2001. Risk and emergency preparedness analysis, Z-013. Lysaker, Norway. 

  7. Norsok Standard, 2013. Design of steel structures, N-004. Lysaker, Nor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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