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족건강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phatic Ability and Family Strengths on Happiness in Adolesc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9 no.4, 2017년, pp.49 - 64  

양영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신효식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선정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공감능력과 행복감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가족건강성, 공감능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해 청소년의 행복감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이 인식하는 공감능력은 '개인적 고통'을 제외한 '관점 취하기', '동일시', '공감적 관심'에서 중간 값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른 공감능력의 차이를 살펴보면,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전반적으로 공감능력이 높았다. 청소년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은 하위영역 모두에서 중간 값보다 높게 나타났고, 성별에 따른 가족건강성의 차이를 살펴보면 '의사소통 및 유대'를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이 인식하는 행복감은 중간 값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청소년의 행복감에 공감능력 중 동일시, 공감적 관심, 개인적 고통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건강성의 하위변인 중 가족존중 및 애정, 역할공유 및 문제해결력, 재정적 안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인들은 행복감을 39% 설명해 주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건강한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가족관계 강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나 가정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ways to help improve adolescents' happiness by exploring the influences of emphatic ability and family strengths on happiness. This subjects were 514 middle school students living in Gwangju. Data were collected from self-report questionnaires and analyzed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감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고, 공감이 행동이 아닌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삶에서 가정과 학교에서의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청소년의 행복감에 미치는 공감능력의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또한 환경 요인에서 가족과 관련된 선행연구 중 가족건강성 차원에서 행복감과 연관성을 살펴 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인식하는 공감능력, 가족건강성과 행복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족건강성의 하위 영역 중 어떠한 특성이 청소년의 행복감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의 행복감이 증진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향을 모색하고 가정과 교육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공감능력, 가족건강성과 청소년의 행복감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종합해 보면, 공감능력과 가족건강성은 청소년의 행복감과 관계가 있으며 행복감을 설명하는 변인이 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능력과 가족건강성 변인을 세부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족건강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청소년이 인식하는 공감능력은 ‘개인적 고통’을 제외한 ‘관점 취하기’, ‘동일시’, ‘공감적 관심’에서 중간 값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공감적 관심’을 가장 높게, ‘개인적 고통’을 가장 낮게 인식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이 인식하는 공감능력, 가족건강성과 행복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조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5문항, 공감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28문항, 가족건강성을 파악하기 위한 27문항, 행복감을 파악하기 위한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공감능력이 발달하면 타인의 감정과 입장을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를 이해하고 자기감정을 이해하는 수준도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적응과 발달에 중요한 공감능력을 변인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 요인에서 가족과 관련된 선행연구 중 가족건강성 차원에서 행복감과 연관성을 살펴 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 이와 같이 선행연구 결과를 통해 가족건강성은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알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행복감에 가족건강성이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 청소년이 인식하는 공감능력, 가족건강성과 행복감의 관계는 개별 변인 또는 각 변인간의 관계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통해 유추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인식하는 공감능력, 가족건강성과 행복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가족건강성의 하위 영역 중 어떠한 특성이 청소년의 행복감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의 행복감이 증진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향을 모색하고 가정과 교육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관계란 무엇인가? 인간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행복한 삶과 생산적인 집단생활을 위해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인간관계는 한 사람이 사회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이며(Choi & Weon, 2013), 청소년의 삶의 질을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Park & Kim, 2008). 이러한 인간관계에서 핵심적이고 결정적인 조건이 공감 능력이라는 것은 Rogers 이후로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밝혀진 사실이다(Park, 2002).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행복감이 낮아지는 이유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제도와 획일적이고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에 의한 학업 스트레스, 부모, 가정, 친구 등과 관련된 부정적 사건 경험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면서 점차 행복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난다(Cho & Ko, 2012; Kim & Hong, 2007; Kwon & Song, 2011; Lee & Kwak, 2011; Shin, Jeon, & Yoo, 2010). 낮은 행복감은 다시금 좌절감, 무력감, 음주 및 자살충동과 같은 문제 행동 유발에도 영향을 미치는 악순환이 진행되므로(Kim, 2012) 청소년기의 행복감은 건강한 사회적응 및 발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 주제라 할 것이다.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공감능력과 행복감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가족건강성, 공감능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는?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공감능력과 행복감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가족건강성, 공감능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해 청소년의 행복감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이 인식하는 공감능력은 '개인적 고통'을 제외한 '관점 취하기', '동일시', '공감적 관심'에서 중간 값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른 공감능력의 차이를 살펴보면,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전반적으로 공감능력이 높았다. 청소년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은 하위영역 모두에서 중간 값보다 높게 나타났고, 성별에 따른 가족건강성의 차이를 살펴보면 '의사소통 및 유대'를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이 인식하는 행복감은 중간 값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청소년의 행복감에 공감능력 중 동일시, 공감적 관심, 개인적 고통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건강성의 하위변인 중 가족존중 및 애정, 역할공유 및 문제해결력, 재정적 안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인들은 행복감을 39% 설명해 주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건강한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가족관계 강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나 가정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5)

  1. Ahn, J. Y. (2007).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quality of lif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2. Ahn, N. Y. & You, Y. D.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parents-adolescents communication and adolescents' depression/happiness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 of negative automatic though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5), 3201-3215. 

  3. Bae, K. E. & Kim, E. H. (2007). Relationship of family strengths, family function, ego-identity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3(3), 357-366. 

  4. Baek, S. J. & Lim, Y. J. (2013). Social support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ness and life satisfaction.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1(2), 25-36. 

  5.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 Experimi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6. Cha, K. H. & Kim, M. S. (2002). Subjective well-being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mong high-school students. Conference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3-209. 

  7. Cho, G. H., Kim, J. Y., & Choi, K. S. (2009). The cultural disposition and anger-control.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3(1), 69-90. 

  8. Cho, K. H. & Ko, J. H. (2012). The role of positive attitud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experience of negative life events and happiness. The Journal of Human Studies, 30, 91-116. 

  9. Choi, Y. M. & Weon, S. S. (2013). Influence of family strengths of the adolescents on the adjustment to the school.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 199-216. 

  10. Choi, Y. R.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family strengths and self efficacy perceived by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11. Chosun.com(2015. 4. 25). 어떤 기준으로 조사해도... 한국인 행복순위는 하위권[By any standards... The ranking of korean happiness ranked lower]. Retrieved from http://news.chosun.com. 

  12.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13. DeFrain, J. (2002). Global perspective on strong families. Building family strengths inter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 book, June, 12-14, Shanghai, China. 

  14.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15. Diener, E., Suh, E. M., Lucas, R. E., & Smith, H. L.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302. 

  16. Eo, E. J. & Yoo, Y. J. (1995).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scale for measuring family strength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3(1), 145-156. 

  17.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 in positive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56(3), 1-24. 

  18. Han, M., Choi, I. C., Kim, B. J., Lee, H. J., Kim, K. M., & Ryu, S. G. (2012). Happiness of korean adolescence: Age-based comparis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5), 217-235. 

  19. Han, S. Y. (2015). Effects of adolescent self-conscious emotion, empathy, and forgiveness on prosocial behavior by gender and ag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3(5), 117-131. 

  20. Heo, Y. S. (2009). A study on happiness perceived by adolesc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wangju, Korea. 

  21. Hoffman, M. L. (1987). The contribution of empathy to justice and moral judgment. In N. Eisenberg, & J. Strayer(Eds), Empathy and its developme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Hong, K. M. (2004).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level and social competence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3. Hwang, C. S. (2006). Parent and peer attachments of early adolescents and the transition of attachment functions. Studies on Korean Youth, 17(1), 201-225. 

  24. Hyun, J. M., Shin, H. S., & Lee, S. J. (2014). The effect of family environment variables, self-esteem and family strengths on achievement motivation perceived by the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3), 1-15. 

  25. Im, Y. S. (2004). The comparison of adolescents' positive self-perception, subjective well-being, and attributional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6. Jang, H. S. (2004). Adolescence. Seoul: Hakjisa. 

  27. Jang, J. H. (2002). The effect divorce parents and the family environment is influenced to children : Centering a happiness and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28. Jeong, I. K. (2012). Psychological variable, family variable and empathic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29. Jeong, J. W. (2013). The influenc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subjective happiness: with priority given to the unit Understanding of You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ChunBuk, Korea. 

  30. Jung, E. S. (2008). The effects of parental care and overprotection on subjective well-being and depression: The roles of hardiness and perfectionism as media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31. Jung, J. Y. & Lim, J. H. (2011). Effects of temperament, family strength and social support on ego-resilience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1), 37-51. 

  32. Kim, Y. T. (2009). Happiness exponent and sociological approach. Conference of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75-90. 

  33. Kim, E. A. (2011). The relation of defending behavior and empathy, self-efficacy, belief in classroom norm.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4. Kim, H. J.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affects, subjective happiness,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Korea. 

  35. Kim, H. S. & Kim, K. S. (2011). A study of related variables to the family strengths of marriage immigrant women and korean men couple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6(2), 59-86. 

  36. Kim, H. Y. & Hong, M. A. (2007). Exploration of the extents and factors explaining well-being among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2), 269-297. 

  37. Kim, H. Y. & Kim, M. S. (2000). Analyses on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PWB) and relationship between PWB and subjective well-Being(SWB) among korean married women.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5(1), 27-41. 

  38. Kim, J. E. (2012). The differences of empathy, prosocial moral reasoning and group norms according to the role of bystanders in bullying situation among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9. Kim, J. H. & Chung, H. J. (2008).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for adolescents. Social Welfare Review, 13, 171-190. 

  40. Kim, J. H. (2002). The relations between attachment to parents, adolescent's empathy, and their conflict-resolution strategies to frien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1. Kim, K. E. & Choi, E. H. (2010). The effect of family strength on adolescents' adjustment at school -Focused on mediation effect of self-resilienc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9(4), 641-653. 

  42. Kim, M. H. (2003). The study of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by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Korea. 

  43. Kim, S. H. (2013). The influenc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on middle students' developing empathy - with priority given to the unit understanding of family values for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nBuk, Korea. 

  44. Kim, S. Y. & Baek, H. J. (2008). The construction of korean youth happiness index.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2(6), 140-173. 

  45. Kim, T. H. (2015). A study on the empathy. Elementary Moral Education Journal, 47, 1-27. 

  46. Kim, Y. H. & Koh, T. S. (2014). Relationships among hope, empathy and happi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Contents, 14(10), 330-338. 

  47. Kim, Y. H. (2010). The relation of daily stress and ego-resilience to the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12), 287-307. 

  48. Kim, Y. J. & Jun, M. K. (2011). 가정교과의 건강가정내용 분석과 가정교사의 건강가정에 대한 인식[Analysis of the health families inspections in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teachers' recognition of health families]. Proceedings of the 2010 Winter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Korea, 185-186. 

  49. Kim, Y. K. (2010). A study on the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hmyook University, Seoul, Korea. 

  50. Koo, H. Y. & Park, H. S. (2005). Levels of and predictors of satisfaction with life in korean adolescen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1(3), 322-329. 

  51. Koo, H. Y., Park, H. S., & Jang, E. H. (2006).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1), 151-158. 

  52. Kwon, S. M. (2008). Positive Psychology. Seoul: Hakjisa. 

  53. Kwon, S. W. & Song, I. H. (2011). Cognitive distortions as a moderat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Youth Welfare, 13(3), 67-92. 

  54. Kwon, S. W., Lee, A. H., & Song, I. H. (2012). A study on adolescent happiness : Application of the adolescent resilience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23(2), 39-72. 

  55. Lee, E. K. (2005). The effects of neuroticism and extraversion on subjective well-being : the importance of depression and positive emo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56. Lee, H. E. & Kwak, Y. J. (2011).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in the early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7), 59-83. 

  57. Lee, H. J. (2008). The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flow and meaning in life of high school students upon their happ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Korea. 

  58. Lee, H. K. (2007). Differences in middle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by subgroups of hope and empath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3), 751-766. 

  59. Lee, J. H. & Cho, Y. A.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empath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5(2), 579-594. 

  60. Lee, M. R. (2003). Daily contextual variations in levels of adolescent happines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3), 313-330. 

  61. Lee, S. J. (2009).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s and influencing variables on perceptions of parenthood among th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2). 301-311. 

  62. Lee, S. M. & Lee, K. N. (2008). Correlates of prosocial behaviors in male and female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6(2), 1-12. 

  63. Lee, S. M., Yu, H. K., & Son, H. D. (2008). A discriminant analysis of bullying conformity types depending on empathy and self-esteem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9(3), 1231-1244. 

  64. Lee, Y. S. & Yoo, S. J. (2014). Analysis on the elements of activating happiness education suggested by noddings reflected in the home economics part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volume 1 of 2009 curriculum revis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1), 31-53. 

  65. Leontopoulou, S. (2010). An exploratory study of altruism in Greek children: relations with empathy, resilience and classroom climate. Psychology, 1(5), 377-385. 

  66. Lim, M. H. & Park, Y. S. (2006). A study of happiness among korean adolescents: With specific focusing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2, 159-179. 

  67. Lim, Y. M. & Lee, Y. S. (2012). 이영숙 박사의 한국형 12성품교육론이 청소년의 대인관계 및 주관적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korean Dr. Lee Young-sook's theory of education for 12 attributes on the interpersonal and subjective well-being of youths]. The Character Journal, 2, 128-154. 

  68.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Retrieved from stdweb2.korean.go.kr 

  69. Paikoff, R. L. & Brooks-Gunn, J. (1991). Do parent-child relationships change during puberty? Psychological Bulletin, 110(1), 47-66. 

  70. Park, B. S. & Bae, S. W. (2012).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academic achievement on the subjective well-being among school adolescents -Comparison of gender and school types-. Journal Youth Welfare, 14(3), 215-238. 

  71. Park, H. J. (2007).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self determination on the subjective well-being of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72. Park, H. W. (2002). A study of effects of empathy training on the empathic ability and the self-esteem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73. Park, J. I., Park, C. U., Seo, H. J., & Youm, Y. S. (2010). Collection of korean child well-being index and its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4(2), 121-154. 

  74. Park, S. H. (2004). Empathy, Seoul: Hakjisa. 

  75. Park, S. Y. & Lee, H. J. (2013). Determinants of subjective well-being among korea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1(2), 73-84. 

  76. Park, Y. S. & Kim, U. C. (2008). The quality of lif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korea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4), 801-836. 

  77. Park, Y. S. & Kim, U. C. (2009). Factors influencing happiness among korean adolescents: With specific focus on the influence of psychological, relational and financial resources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5(3), 399-429. 

  78. Reivich, K. & Shatte, A. (2002). The resilience factor : 7 keys to finding your inner strength and overcoming life's hurdles, Broadway Books, New york, USA. 

  79. Ryu, S. H. & Kang, B. H. (2012). The effects of adolescents' leisure experiences on self-esteem and happiness. Studies on Korean Youth, 23(4), 27-50. 

  80. Shearer, C. L., Crouter, A. C., & McHale, S. M. (2005). Parents' perceptions of changes in mother-child and father-child relationships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20(6), 662-684. 

  81. Shin, H. S. & Lee, S. J. (2012). The effects of microsystem and self-knowledge variables on happiness perceived by adolescent.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6(4), 105-133. 

  82. Shin, M., Jeon, S. H., & Yoo, M. S.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131-150. 

  83. Son, J. N. (2002). A study on identification of family function, and family type in boys high school students by smok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1), 78-88. 

  84. Statistics Korea &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7). 2017 Statistics of Youth. 

  85. Steinberg, L. (2008). Adolescence. New York, NY: McGraw-Hill. 

  86. Stetson, E. A. & Hurley, A. M. (2003). Can universal affective education programs be used to promote empathy in elementary aged children? A review of five curricula. Journal of Research in Character Education, 1(2), 129-147. 

  87. Sung, E. M. & Kim, G. H. (2013).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nalysis among happiness, personal traits, and environmental traits of adolescents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udies on Korean Youth, 24(4), 177-202. 

  88. Wang, S. S. (2015). 미래사회의 변화와 가정과 교육과정 연계 방안의 탐색. [A search for changes in the future society and the interrel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2015 Spring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Korea, 102-129. 

  89. Yang, N. H. & Hong, E. S. (2011). A study on the family strength and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4), 143-157. 

  90. Yoo, G. S., Kim, S. H., Lim, J. H., Choi, H. R., & Chae, H. H. (2011). Effects of the frequencies of family leisure and meals and family closeness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ociality.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5(3), 99-116. 

  91. Yoo, Y. J. (1999). A discussion on the concept of sound home and healthy family.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7(3), 93-102. 

  92. Yoo, Y. J. (200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family strengths scale for strengthening the family. Journal of family relations, 9(2), 119-151. 

  93. Yoo, Y. J., Lee, I. S., Kim, S. K., & Choi, H. J. (2013). Development of korea family strengths scale(KFSS-II).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1(4), 113-129. 

  94. Yoon, J. Y. (2001). Study on the juvenile's self-differenti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tend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95. Yun, Y. J., Lee, M. S., & Jun, C. A. (2011). The relationships among family health, parental monitoring, and the self-esteem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2), 113-12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