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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통합 진로교육 방안 연구 - 2015 개정 기술·가정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to Improv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a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Focusing on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9 no.4, 2017년, pp.65 - 84  

김서현 (경기도교육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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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 고등학교 가정과 성취기준과 진로개발역량과의 관계 분석 및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 방안을 탐색하고,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운영에 미흡한 점이 많다. 이에 2015 개정교육과정의 적용과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의 확산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가 요구된다. 둘째, 가정교과 3개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과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가정교과는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 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핵심적인 교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교수 학습-평가의 연계를 중심으로 가정교과통합 진로수업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개발된 수업 사례를 현장에 적용하지 못해 그 효과를 확인하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는 가정교과와 진로교육의 통합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가정교과의 진로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ctivate Home Economics integrated career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a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To do this, the trend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stand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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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수·학습의 경우, 다양한 학생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고, 교수·학습의 의사결정자로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역량 학습의 실효성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 기술·가정(고둥학교 1~3학년군)의 ‘자원관리와 자립’ 영역은 학생들이 가정생활에 필요한 개인적 사회적 자원을 관리 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하여 노후까지의 생활 설계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자립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와 같은 4가지 진로개발역량은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역량,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변화하는 직업세계 이해 역량,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역량, 교육 기회 탐색 역량, 직업정보 탐색 역량, 진로의사결정능력 역량, 진로 설계와 준비 역량의 8가지로 세분화되었다. 또한 이러한 진로개발역량을 토대로 학교급별 진로교육의 성취기준을 제시하였다.
  • 분석 결과, 가정교과의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의 요소를 전 영역에 걸쳐 두루 포함하고 있어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핵심 교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가정교과-진로교육의 통합을 통해 진로개발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또한 저출산 고령 사회에 따른 가정생활 복지 서비스 평가 및 제안, 경제 성장 둔화로 인한 경제적 자립의 중요성 및 경제 관리 능력의 강화 방안, 지속가능사회의 실현 방안,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변화하는 생활 구조에 대비한 가족생활설계 실천 등의 내용을 다루는 성취기준의 경우, 단기적 관점이 아닌 전 생애적 관점에서 장기적인 직업 세계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교육적 기회를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앞으로 새롭게 나타날 직업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이러한 직업을 갖고 직업인으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상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직업인이 과거처럼 기존에 있는 직업을 수동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적 관점에서 자신이 주도적으로 창직이나 창업의 가능성을 계획하여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 2015; 교육부, 2016a). 이에 교육부는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을 통해 진로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진로교육법 제정 및 2015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으로 등으로 학교급별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교육부, 2016b). 특히, 진로교육이 강화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착을 위해 진로 교육과정 운영의 확대,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통한 진로교육 활동을 모색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교과차원에서 가정교과에 포함되어 있는 진로 교육적 요소(진로개발역량)를 보다 부각하여 교과의 목표와 학교진로교육의 목표가 함께 달성될 수 있는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도입·확산에 따른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도입·확산에 따른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패러다임 안에서 가정교과의 성취기준과 진로개발역량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수업 사례를 개발하여 가정교과 차원의 진로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는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교육을 학급별로 집중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생이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실현하여 개인의 행복한 삶과 국가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특히, 본 연구는 수업 사례 개발에 있어 최근에 실제적 맥락 속에서 학습자의 실천과 행동을 통해 교육의 효과가 검증되어야 한다는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역량 중심 교육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 진로개발역량을 추출하고, 이를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과 융합하여 재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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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계획이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전을 기회로 바꾸고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진로교육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정부는 진로교육법을 제정하고, 최근 거시적인 교육정책으로서 ‘제2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되었다(Moon, 2016).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계획은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한 진로 설계’를 비전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진로개발역량의 신장과 범사회적인 진로교육체계 구축을 통해 미래형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교육부, 2016a). 이에 2016년에 진로교육이 강화된 학교 교육과정 정착을 위해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도입하였고, 이를 점차 확산할 예정이다.
청소년의 중요한 발달 과업은 무엇인가? 청소년의 중요한 발달 과업은 앞으로 사회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서 역할을 만들어가고 경제적으로도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다. 진로를 세상 안에서 자기 역할을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볼 때, 고등학생은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출발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진로교육·집중학년·학기제가 적극 권장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진로교육·집중학년·학기제라는 국가 정책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중학교의 자유학기제에 이어 고등학교의 교육활동을 진로와 밀접하게 결합시키려는 시도는 사회 전반적으로 고등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견인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에는 2015 개정 학교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내용을 토대로 진로체험 교육과정이나 진로 관련 내용 재구성을 통한 교과 연계 통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그동안 기본 교과들이 진로와 연결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그 연결 고리를 찾는 것이 주로 학생의 과업으로 남겨져 있었다면,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통해서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교과와 진로와의 연계성을 고민하고 이 둘을 통합하여 구성하는 것은 의미 있는 시도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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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won, U. J., Kim, S. J., Kim, S. Y., Eo, J. H., Nam, H. H., & Choi, M. S. (2010). Career Education and Practices in Home Economics. Proceedings of the 2010 Summer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163-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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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inistry of Education (2015a).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4. Ministry of Education (2015b).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5. Ministry of Education (2016a). 제2차 진로교육 5개년(2016-2020) 기본계획 발표. 

  6. Ministry of Education (2016b).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 매뉴얼(일반고등학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7. Ministry of Education (2016c). 2015 개정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기술.가정). 

  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제 1차 진로교육 종합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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