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통합 진로교육 방안 연구 - 2015 개정 기술·가정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to Improv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a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Focusing on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원문보기
본 연구는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 고등학교 가정과 성취기준과 진로개발역량과의 관계 분석 및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 방안을 탐색하고,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운영에 미흡한 점이 많다. 이에 2015 개정교육과정의 적용과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의 확산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가 요구된다. 둘째, 가정교과 3개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과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가정교과는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 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핵심적인 교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교수 학습-평가의 연계를 중심으로 가정교과통합 진로수업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개발된 수업 사례를 현장에 적용하지 못해 그 효과를 확인하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는 가정교과와 진로교육의 통합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가정교과의 진로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 고등학교 가정과 성취기준과 진로개발역량과의 관계 분석 및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 방안을 탐색하고,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운영에 미흡한 점이 많다. 이에 2015 개정교육과정의 적용과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의 확산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가 요구된다. 둘째, 가정교과 3개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과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가정교과는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 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핵심적인 교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교수 학습-평가의 연계를 중심으로 가정교과통합 진로수업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개발된 수업 사례를 현장에 적용하지 못해 그 효과를 확인하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는 가정교과와 진로교육의 통합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에서 가정교과의 진로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ctivate Home Economics integrated career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a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To do this, the trend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standa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ctivate Home Economics integrated career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a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To do this, the trend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standards of Home Economics in high school and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were analyzed, methods for Home Economics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were investigated, then a case study was developed. The main research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despite the importance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there are much rooms to improve in operation of the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Therefore, the systematic preparation for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is required at the time of application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expansion of the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Second, all achievement criteria in three domains of Home Economics were shown to be highly related to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Eventually it could be confirmed that the Home Economics is a core subject that meets the goals of career education and hone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to be prepared as future human resources. Finally, in order to strengthen th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a case study of Home Economics integrated career curriculum focusing on the association with curriculum-teaching & learning-evaluation was developed and proposed. Even though the developed case study of curriculum has not been proven yet in the class,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enlargement of career education of Home Economics in the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as fundamental data for integration of Home Economics and career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ctivate Home Economics integrated career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a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To do this, the trend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standards of Home Economics in high school and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were analyzed, methods for Home Economics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were investigated, then a case study was developed. The main research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despite the importance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there are much rooms to improve in operation of the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Therefore, the systematic preparation for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is required at the time of application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expansion of the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Second, all achievement criteria in three domains of Home Economics were shown to be highly related to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Eventually it could be confirmed that the Home Economics is a core subject that meets the goals of career education and hone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to be prepared as future human resources. Finally, in order to strengthen th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a case study of Home Economics integrated career curriculum focusing on the association with curriculum-teaching & learning-evaluation was developed and proposed. Even though the developed case study of curriculum has not been proven yet in the class,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enlargement of career education of Home Economics in the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as fundamental data for integration of Home Economics and care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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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수·학습의 경우, 다양한 학생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고, 교수·학습의 의사결정자로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역량 학습의 실효성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기술·가정(고둥학교 1~3학년군)의 ‘자원관리와 자립’ 영역은 학생들이 가정생활에 필요한 개인적 사회적 자원을 관리 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하여 노후까지의 생활 설계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자립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4가지 진로개발역량은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역량,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변화하는 직업세계 이해 역량,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역량, 교육 기회 탐색 역량, 직업정보 탐색 역량, 진로의사결정능력 역량, 진로 설계와 준비 역량의 8가지로 세분화되었다. 또한 이러한 진로개발역량을 토대로 학교급별 진로교육의 성취기준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가정교과의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의 요소를 전 영역에 걸쳐 두루 포함하고 있어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핵심 교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가정교과-진로교육의 통합을 통해 진로개발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저출산 고령 사회에 따른 가정생활 복지 서비스 평가 및 제안, 경제 성장 둔화로 인한 경제적 자립의 중요성 및 경제 관리 능력의 강화 방안, 지속가능사회의 실현 방안,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변화하는 생활 구조에 대비한 가족생활설계 실천 등의 내용을 다루는 성취기준의 경우, 단기적 관점이 아닌 전 생애적 관점에서 장기적인 직업 세계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교육적 기회를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앞으로 새롭게 나타날 직업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이러한 직업을 갖고 직업인으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상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직업인이 과거처럼 기존에 있는 직업을 수동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적 관점에서 자신이 주도적으로 창직이나 창업의 가능성을 계획하여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2015; 교육부, 2016a). 이에 교육부는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을 통해 진로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진로교육법 제정 및 2015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으로 등으로 학교급별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교육부, 2016b). 특히, 진로교육이 강화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착을 위해 진로 교육과정 운영의 확대,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통한 진로교육 활동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과차원에서 가정교과에 포함되어 있는 진로 교육적 요소(진로개발역량)를 보다 부각하여 교과의 목표와 학교진로교육의 목표가 함께 달성될 수 있는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도입·확산에 따른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도입·확산에 따른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패러다임 안에서 가정교과의 성취기준과 진로개발역량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수업 사례를 개발하여 가정교과 차원의 진로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는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교육을 학급별로 집중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생이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실현하여 개인의 행복한 삶과 국가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수업 사례 개발에 있어 최근에 실제적 맥락 속에서 학습자의 실천과 행동을 통해 교육의 효과가 검증되어야 한다는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역량 중심 교육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 진로개발역량을 추출하고, 이를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과 융합하여 재구성하였다.
제안 방법
셋째, 진로개발역량을 강화하는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안을 위해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의 연계를 강화하여 ‘노인의 특성 이해 및 자립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생활역량’과 관련된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가정교과의 성취기준과 학교진로 교육의 성취기준을 재구성하여 학생참여를 기반으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주목한 과정평가를 중심으로 수업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수업의 평가 방향은 [table 6]과 같다.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평가목표를 설정하고, 평가기준 상-중-하로 진술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평가 목표는 ‘노인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이를 근거로 자립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개인적, 가족적, 사회적 차원에서 필요한 생활역량을 추론하여 고령 사회에 대비하고, 노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세대 간에 서로를 배려하는 관계형성능력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넷째, ‘고령 사회로 인해 파급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고 실천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의 경우, 노인을 비롯한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이 보장되는 건강한 고령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필요한 직업을 디자인씽킹을 통해 창조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둘째, 가정교과와 2015 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에서 제시하는 진로개발역량의 관계를 분석하여,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 방향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가정교과의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의 요소를 전 영역에 걸쳐 두루 포함하고 있어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핵심 교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 고등학교에서의 진로 교육의 목표는 미래 직업 세계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이 진로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정보 탐색을 통해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기 위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진로개발역량 요소의 경우는 [Table 1]과 같이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진로 디자인과 준비역량의 4가지로 설정하였다. 이는 자기 이해, 직업 세계 이해, 진로 탐색 및 합리적인 연결이라는 전통적인 진로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진로개발역량을 구성하되, 현대 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적응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설계하고 구성한다는 의미로서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을 포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평가 패러다임에 의해 개발된 평가 세부기준은 [table 7]과 같다. 모든 수행평가에 대해 학생들의 수행과정에 대해 각각 3가지의 평가 세부기준을 제시하였고, 평가방법의 경우 노인체험활동을 제외하고는 모두 교사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가 반영되도록 하였다.
셋째, ‘안정적이고 자립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어떤 생활 역량을 길러야 하는가’라는 질문의 경우, 노년기 변화의 이해와 세대 간의 상호 배려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자립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필요한 생활 역량이 무엇인지 모둠활동을 통해 토론하고 이를 홍보하는 매뉴얼을 제작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셋째, 진로개발역량을 강화하는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안을 [Figure 2]와 같은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의 연계 강화를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셋째, 진로개발역량을 강화하는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안을 위해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의 연계를 강화하여 ‘노인의 특성 이해 및 자립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생활역량’과 관련된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의 방향은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하여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의 물음을 갖고 성취기준 중심의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요구를 기반으로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해 2015 개정 기술・가정교육과정(고등학교 가정생활 분야)에 2015 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에서 제시하는 진로개발역량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하여,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 방향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과 가정교과 성취기준의 융합 또는 재구성을 통해 진로개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본 연구는 수업 사례 개발에 있어 최근에 실제적 맥락 속에서 학습자의 실천과 행동을 통해 교육의 효과가 검증되어야 한다는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역량 중심 교육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 진로개발역량을 추출하고, 이를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과 융합하여 재구성하였다. 2015 학교 진로교육의 성취기준에는 급변하는 직업 세계 속에서 학생이 자신이 진로를 창의적으로 디자인하는 미래지향적인 진로개발역량을 포함하고 있어, 이를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반영하는 것은 현사회가 지향하는 진로교육에 지향점에 부합하는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 ‘노인에 대한 나의 인식은 어떠한가’라는 질문의 경우, 학습자가 고령 사회의 도래와 사회의 변화를 인식하고 노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노인에 대한 개인의 인식을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한 후, 매체에 반영된 노인의 이미지를 분석하는 미디어리터러시 활동을 통해 자신이 가진 노인에 대한 생각이 어떤 배경에 기인한 것이지,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왜곡되거나 편향된 노인 이미지가 개인이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하고, 노인에 대한 관점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기준을 제공하여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에 성장을 평가하는 과정중심평가에 중점을 두었다.
즉, 2015 개정교육과정의 방향에 맞추어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주목한 과정평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커리어넷 web site(http://www.career.go.kr/cnet/front/web/courseLeading/courseMain.do)에서 2017년 9월 1일에 다운 받은 57개의 2016년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시범 및 연구학교의 운영 결과 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이에 가정교과의 모든 성취기준은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각 성취기준이 7개 이상의 진로개발역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 바, 각 성취기준의 교육 목표, 교과통합 진로교육 실행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각 성취기준이 가장 집중할 수 있는 역량을 선정하였다. 그 결과,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6개 성취기준은 모두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과 가장 관련이 있었고,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5개 성취기준 중 핵심 개념 ‘생활문화’의 성취기준 3개는 진로탐색 역량, ‘안전’의 성취기준 2개는 각각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일과 직업 세계이해 역량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역량기반 교육이나 과정중심평가의 경우, 학생들의 수행을 통해 역량이 드러나므로 수행평가를 위주로 구성하였고, 평가 방법의 다양화(교사, 동료 및 자기 평가)를 모색하였다. 이러한 평가 패러다임에 의해 개발된 평가 세부기준은 [table 7]과 같다.
평가의 경우, 교수·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의 평가를 중시하고, 학생의 성장 과정을 중심으로 누가 기록하여 학기말 평정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차시별 수업 자료는 교육부(2016c)의 2015 개정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기술·가정) 양식을 참고하여 [Figure 3]과 같이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수업은 10차시 분량으로 가정교과의 학습 요소와 진로개발역량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Table 8]과 같이 차시별 학습 및 평가 자료로 구성되었다. 또한 차시별 수업 자료는 교육부(2016c)의 2015 개정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기술·가정) 양식을 참고하여 [Figure 3]과 같이 구성하였다.
do)에서 2017년 9월 1일에 다운 받은 57개의 2016년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시범 및 연구학교의 운영 결과 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이 중 운영 과제에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주요 과제로 반영하고 있는 총 11개의 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이는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교육과정 연계 방안이나 적용 방법에 대한 동향을 우선적으로 살펴, 제도 운영 기반의 확립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가정생활 분야 3개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과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6개의 성취기준은 모두 7개 이상의 진로개발역량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정교과의 모든 성취기준은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정생활 분야 3개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과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6개의 성취기준은 모두 7개 이상의 진로개발역량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수업의 핵심 질문과 교수·학습 구성은 [Table 5]와 같다. 개발된 수업은 노인의 삶을 이해하여 누구나 노인이 될 수 있고, 노인 존중에 대한 인식 개선을 기반으로 자립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추론하여 고령화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통합적인 관점 차원에서 4가지의 핵심 질문이 도출되었다.
교과 관련 진로개발역량과 교과통합 진로목표을 포함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거나(대전J고, 충남SH고),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교과 연계(경기YI고)를 한 사례의 경우는, 교과를 통해 학생 개개인이 주체적인 삶의 방향성을 설정하여 능동적인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
그 결과,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6개 성취기준은 모두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과 가장 관련이 있었고,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5개 성취기준 중 핵심 개념 ‘생활문화’의 성취기준 3개는 진로탐색 역량, ‘안전’의 성취기준 2개는 각각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일과 직업 세계이해 역량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디자인과 준비 역량의 경우, 고등학생은 진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마주칠 수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 역시 진로디자인과 준비 역량과 관련이 있다.
둘째, ‘노인의 발달 특성은 어떠한가’라는 질문의 경우, 평소 노인의 말과 행동에서 이해할 수 없고 답답했던 경험을 나누는 하브루타 활동을 통해 노인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특히 노인 체험 활동을 통해 노인이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불편함을 찾고, 해결 방안을 탐색하여 노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노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둘째,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역량의 경우, 고등학생은 자신이 곧 직업인으로 살아가게 될 사회의 모습과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반적인 잣대에 의해서 직업을 선택하기 보다는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스스로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원 관리와 자립’영역의 5개의 성취기준의 경우, 핵심개념 ‘관리’의 성취기준 3개는 모두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역량, 핵심개념 ‘생애 설계’의 성취기준 2개는 각각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역량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목표에 근거하여 Lee(2009)의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운영 모델 구축 Ⅱ」 에서는 5개의 진로개발역량(자기 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과 태도 형성, 직업 세계의 이해 및 긍정적 가치・태도 형성,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진로정보 탐색・해석・활용, 진로계획의 수립・관리・실천, 진로 및 개인 삶의 목표 달성을 위한 평생학습 참여)을 정립하였다. 또한 가정과 목표와 진로개발역량 요소의 관련 수준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가정 교과 내용 영역의 목표와 진로교육의 목표를 균형 있게 통합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분석 결과, 1학기당 2~3시간의 교과 진로교육 운영(2개교),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주간 운영 또는 수업 공개(2개교), 교과 연계 진로체험(1개교), 교과 수업을 통한 진로 모델 탐색(1개교), 직업 세계를 반영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2개교), 진로개발역량을 반영한 교과통합 진로교육(2개교), 학교진로교육목표 체제에 따른 교과통합 진로교육(1개교)으로 운영되었다.
둘째, 가정교과와 2015 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에서 제시하는 진로개발역량의 관계를 분석하여,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 방향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가정교과의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의 요소를 전 영역에 걸쳐 두루 포함하고 있어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핵심 교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가정교과-진로교육의 통합을 통해 진로개발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내실 있는 운영의 기반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 관리와 자립’영역의 5개의 성취기준의 경우, 핵심개념 ‘관리’의 성취기준 3개는 모두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역량, 핵심개념 ‘생애 설계’의 성취기준 2개는 각각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일과 직업세계 이해 역량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면, 가정교과의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 중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8개),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역량(5개), 진로탐색 역량(3개)순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가정교과의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의 요소를 전 영역에 걸쳐 두루 포함하고 있는 바, 진로 직업의 의미를 학생 개인이 삶과 연계성을 가지도록 하고, 생애주기 관점에서 직업 세계에 대응하는 주도적이고 실천적인 태도를 갖도록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정교과는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 인재로서 갖추어야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핵심 교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16개의 성취기준은 모두 7개 이상의 진로개발역량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정교과의 모든 성취기준은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각 성취기준이 7개 이상의 진로개발역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 바, 각 성취기준의 교육 목표, 교과통합 진로교육 실행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각 성취기준이 가장 집중할 수 있는 역량을 선정하였다.
이에 따른 평가기준 ‘상’은 ‘노년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립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요구되는 생활역량을 다양한 관점을 추론하여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평가기준 ‘중’은 ‘노년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립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요구되는 생활역량을 추론할 수 있다’, 평가기준 ‘하’는 ‘노년기의 특성을 알고 노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요구되는 생활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로 제시되었다.
이상과 같이 가정교과의 성취기준은 진로개발역량의 요소를 전 영역에 걸쳐 두루 포함하고 있는 바, 진로 직업의 의미를 학생 개인이 삶과 연계성을 가지도록 하고, 생애주기 관점에서 직업 세계에 대응하는 주도적이고 실천적인 태도를 갖도록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정교과는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 인재로서 갖추어야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핵심 교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노인에 대한 나의 인식은 어떠한가’라는 질문의 경우, 학습자가 고령 사회의 도래와 사회의 변화를 인식하고 노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첫째,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2016년 진로교육 집중학기제 시범 및 연구학교의 운영 결과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57개교 중 단 11개교만이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주요 운영 과제로 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가정과교사들의 진로교육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문해력 관련 연수가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가정교과통합 진로 교육 모델을 개발하여 현장에서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여간다면, 진로교육에 있어 가정교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향의 개요를 진로개발역량별로 제시하였는데, 이를 토대로 보다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진로개발역량 기반 교육의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셋째,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수업 사례를 제안하였으나, 현장 적용을 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 개발된 수업 사례의 현장 적용을 통해 학생 진로개발역량의 변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2015 개정 기술·가정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의 진로 교육적 내용 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방향의 개요를 진로개발역량별로 제시하였는데, 이를 토대로 보다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진로개발역량 기반 교육의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셋째,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위한 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수업 사례를 제안하였으나, 현장 적용을 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 개발된 수업 사례의 현장 적용을 통해 학생 진로개발역량의 변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우선,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2016년 집중학기제 시범·연구학교의 운영 결과 보고서를 분석하였으나, 교과통합 진로교육에서 통합의 관점,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 평가, 연간 계획에 의한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유·무 등의 내용은 확인할 수 없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시범·연구학교의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면밀하게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과-진로 통합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가정교과와 진로교육의 통합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가정 교과와 관련한 진로교육에 지침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시범·연구학교의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의 면밀하게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과-진로 통합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에 2015 개정교육과정의 적용과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확산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체계적인 준비를 위해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관한 단위학교 사례별 질적 연구가 요구되는 바이다.
이에 2016년에 진로교육이 강화된 학교 교육과정 정착을 위해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도입하였고, 이를 점차 확산할 예정이다.
이에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도입과 확산의 시점에서 진로 관련 내용 재구성을 통한 가정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 적용 효과를 검증하는 실증 연구 등이 요구된다.
특히,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에 운영에 있어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므로, 시범 및 연구학교들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교과와 연계한 진로교육 발전 방안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계획이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전을 기회로 바꾸고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진로교육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정부는 진로교육법을 제정하고, 최근 거시적인 교육정책으로서 ‘제2차 진로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되었다(Moon, 2016).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계획은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한 진로 설계’를 비전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진로개발역량의 신장과 범사회적인 진로교육체계 구축을 통해 미래형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교육부, 2016a). 이에 2016년에 진로교육이 강화된 학교 교육과정 정착을 위해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도입하였고, 이를 점차 확산할 예정이다.
청소년의 중요한 발달 과업은 무엇인가?
청소년의 중요한 발달 과업은 앞으로 사회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서 역할을 만들어가고 경제적으로도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다. 진로를 세상 안에서 자기 역할을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볼 때, 고등학생은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출발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진로교육·집중학년·학기제가 적극 권장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진로교육·집중학년·학기제라는 국가 정책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중학교의 자유학기제에 이어 고등학교의 교육활동을 진로와 밀접하게 결합시키려는 시도는 사회 전반적으로 고등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견인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에는 2015 개정 학교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내용을 토대로 진로체험 교육과정이나 진로 관련 내용 재구성을 통한 교과 연계 통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그동안 기본 교과들이 진로와 연결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그 연결 고리를 찾는 것이 주로 학생의 과업으로 남겨져 있었다면,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통해서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교과와 진로와의 연계성을 고민하고 이 둘을 통합하여 구성하는 것은 의미 있는 시도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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