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 연계 진로교육 현황 분석 및 발전 방안 탐색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진숙
참여연구자 조보경 , 이민형 , 김승보 , 김지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81
과제고유번호 110501331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과제인 ‘교과 연계 진로교육 현황 분석 및 발전 방안 탐색’는 교육부 과제요청에 따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수시과제로 당초 이슈페이퍼로 기획되었다가 연구기간을 연장하여 보고서의 형태로 산출물을 내게 되었다. 이 과제의 필요성과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진로교육의 효율성을 위한 교육과정과의 연계 제고 필요
진로교육 분야는 2009 개정 교육과정기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2015 개정 교육과정기인 오늘에 이른다. 진로교육과 관련 교과목의 신설 및 운영 활성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5
  • Ⅰ 서론 ... 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9
  • 2. 연구 내용 ... 11
  • 3. 연구 추진 방법 ... 12
  • Ⅱ 교과 연계 진로교육의 개념 및 현황 ... 13
  • 1.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 15
  • 2. 외국 교육과정에서의 교과 연계 진로교육 사례 ... 20
  • 3. 국내 교과 연계 진로교육 사례 ... 25
  • Ⅲ 교과 연계 진로교육 내실화 방안 및 정책 제언 ... 37
  • 1. 교과 연계 진로 교육 내실화 방안 ... 39
  • 2. 정책제언 ... 53
  • 참 고 문 헌 ... 58
  • 끝페이지 ... 59

표/그림 (2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