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7 no.2, 2017년, pp.173 - 208
과학 스스로의 전문성과 사회로부터 자율성 추구는 과학과 사회의 분리를 심화시키는 배경으로 작용하여 왔다. 그러나 사회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의 증대는 과학 스스로의 문제 해결과 질적 통제의 한계를 노출하게 하였고 과학에 대한 사회 참여를 요구하는 배경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사회 참여 평가 유형을 과학 영역으로 확대하여 사회 속 과학의 실현 방안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전통적 과학 평가, 참여적 과학 평가 및 숙의적 과학 평가로 구분하되 전통적 과학 평가가 전문가 중심으로 운영되어 사회의 보편적 참여를 제한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참여적 과학 평가와 숙의적 과학 평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참여적 과학 평가와 숙의적 과학 평가가 전통적 과학 평가에 비해 이해당사자의 확대라는 점에는 공통점을 가지나, 평가대상, 평가방법, 사회 참여 범위 및 조정자의 역할에 있어 차별성을 가진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과학에의 사회 참여 평가가 민주주의적 가치 실현 차원에서 당연히 요구되는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으로 적용함에 나타나는 장애 요인과 이행 방안을 제시하고 향후 사회 전반의 노력과 체제 개선 외에도 다양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Along with its expertise and yearning for freedom, Science has been seduced from Society. Coupled with societal uncertainty and complexity, the Science has faced the difficulty of solving societal issues and recognized its limitation on the control of quality it has kept. This leads to yield its wa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 차원의 통제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을 인정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 | 특히 과학의 거대화에 따라, 공적 자본인 연구비를 수주하기 위해 과학계는 자신의 연구 목적을 사회에 설명해야 하고, 연구결과의 경제성, 사회적 평등 및 사회에의 기여도를 제시할 것이 요구되게 되었다. 이처럼 과학적 시각보다는 사회적 함의나 영향이 반영되어야 함에 따라, 사회는 전통적으로 이뤄져 왔던 과학 스스로의 질적 통제 보다는 오히려 사회 차원의 통제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다(Frankenfeld, 1992). | |
과학계의 사회로부터의 의도된 거리두기가 더 심화된 이유는 무엇인가? | 과학계의 사회로부터 ʻ의도된 거리두기ʼ(김태희, 2015)는 과학지식의 전문성이라는 과학의 내재적 특성과 과학계의 자율성 추구에 대한 사회의 묵시적 동의에 의해 더욱 심화되어 왔다(Jasanoff, 2012; Beck, 1992). | |
과학계의 자율성 추구는 어떤 상황을 만들었는가? | 이러한 과학계의 자율성 추구는 사회 속 다른 그룹과 이해 충돌(conflict of interest)을 야기하게 되었고(Irwin, 2006), 과학의 전문성은 과학 내부의 분절된 지식별 통제 계층의 형성을 가능하게 했으며(이영희, 2012), 전문성에 의존한 과학 관련 정책 결정 과정은 과학과 사회의 분리를 더욱 확대시켰다(Beck, 1992). |
국가과학기술심의회 (2016), 국가연구개발 과제평가 표준지침 개정(안),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
김승태, 김성진, 황덕규, 이기종 (2009), 국가연구개발사업 성과평가 제도개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하계학술대회
김태희 (2010), 평가위원간 네트워크가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13(4): 794-816
김태희 (2015), 과학기술과 사회 연계에 대한 담론, 과학기술학연구, 15(2): 400-420
류영수, 최병대, 최상옥 (2014),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a Meta-evaluation Model for National R&D Program, 기술혁신학회지, 17(4): 703-732
박상욱 (2005), 평가위원 평가이력 구축관리 및 활용방안, 과학기술학 연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에세이, 서울
사재명 (2006), 정책과정에서 시민참여의 활성화 방안, 한국행정과 정책연구, 4(1)
서인덕, 이상길 (2011), 인사평가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사학, 26(4): 257-286
송위진, 성지은, 임홍탁, 장영배 (2013),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사업 발전방안 연구, 정책연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신희권 외 (2001), 시민행정과 정부, 대영문화사
윤석환, 이진석 (2012), 연구개발 평가자의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공공관리학보, 26(3): 291-313
이민형 (2001), 정부출연연구기관 성과평가 지표체계 분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영희 (2012), 전문성의 정치와 사회운동, 경제와 사회, 93
이영희 (2014), 과학기술 시티즌십의 두 유형과 전문성의 정치, 동향과 전망, 92
이찬구 (2011), 연구개발평가의 전문성 향상 방안, 한국행정학회하계학술대회
이찬구 (2005), 정부출연 연구기관 평가에서 지적자본 모형의 적용 필요성, 한국행정학보, 39(1): 195-217
최원재, 김유빈, 강근복 (2016), 우리나라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제도 변동의 맥락과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추계학술대회
한재각, 장영배 (2009), 과학기술 시민참여의 새로운 유형: 수행되지 않은 과학 하기, 과학기술학 연구, 9(1)
홍성걸 (2007),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시스템에 대한 메타평가 연구, 국민대학교 국정관리전략연구소
Banthien, H and Herz, J. (2001), "Evaluation of internet-based discourses concerning innovation and technical analyses", discussion paper, conference e-society, Berlin.
Beck, Ulrich (1992), The Risk Society: Towards a New Modernity, London: Sage Publications
Benhabib (1996), Toward a Deliberative Model of Democratic Legitimacy, Princeton University Press
Brown, M. (2009), Science in democracy, MIT, USA
Burdy, R. (2003), "Making Plans that Matter: Citizen Involvement and Government Action",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69(1): 33-49
Burton, P. (2009), "Conceptual, Theoretical and Practical Issues in Measuring the Benefits of Public Participation", Evaluation, 15(3): 263-284
Campbell, D. (1988), Qualitative knowing in action research. In E. S. Overman (Ed.), Methodology and epistemology for social science. Selected papers: Donald T. Campbell (pp. 360-376).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ohen, J. (1989), Deliberation and Democratic Legitimacy, The Good Polity, London: Blackwell
Dryzek, J. (2000), Deliberative Democracy and Beyond: Liberals, Critics and Contestation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Elkin, S. L. and Soltan, K. E. (1999), Citizen Competence and Democratic Institutions, Pennsylvania: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ress
Foreman-Peck, L. & Travers, K. (2015), "Developing expertise in managing dialogue in the 'third space': Lessons from a responsive participatory evaluation", Evaluation, 21(3): 344-358
Frankenfeld, Philip J. (1992), "Technological citizenship: A normative framework for risk studies", Science, Technology & Human Values, 17: 459-484
Fuller, S. (2008), Dissent over descent: intelligent design's challenge to Darwinism, Cambridgeshire: Icon
Funtowicz, S. & Ravetz, J. (1993), "Science for the post-normal age", Futures, 25: 739-755
Greene, J. (2000), Challenges in Practicing Deliberative Democratic Evaluation, SanFrancisco, CA: Jossey-Bass
Gutmann, A. and Thompson, D. (1996), Democracy and Disagreement, Cambridge Mass: Belknap Press
Habermas, J. (1989), The Structural Transformation of the Public Sphere, Cambridge, MA: MIT Press
Habermas, J. (1996), Between Facts and Norms Contribution to a Discourse Theory of Law and Democracy, Cambridge, MA: MIT Press
Hanberger, A. (2001), "Policy and Program Evaluation, Civil Society and Democracy",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22(2): 211-228
Hanberger, A. (2006), "Evaluation of and for Democracy", Evaluation, 12(1): 17-37
Hornig, Susannah (1990), "Television's NOVA and the construction of scientific truth", Critical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7
House, E. and Howe, K. (1999), Values in Evaluation and Social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Huntington, S. P. and Nelson, J. M. (1976), No Easy Choice: Political Particip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Harvard University Press
Irwin, A. (2006), "The Politics of Talk: Coming to Terms with New Scientific Governance", Social Studies of Science, 36(2): 299-320
Jasanoff, Sheila (2012), Science and Public Reason, Routledge, New York
Jasanoff, S. (2004), States of Knowledge: The Co-Production of Science and Social Order, London, UK: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Laat B. (2013), The tricky triangle: Evaluator, evaluand, evaluation commissioner, Thousand Oaks, CA: SAGE
Latour, B. (2004), Politics of Nature, Ha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London
Lengwiler, M. (2008), "Participatory approaches in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Technology and Human Values, 33: 186-200
MacDonald, B. (1976), Evaluation and the control of education, Curriculum Evaluation Today: Trends and Implications, London: Macmillan
McTaggart, R. (1991), "When Democratic Evaluation Doesn't Seem Democratic", Evaluation Practice, 12(1): 9-21
Mertens D. & Wilson, A. (2012), Program Evaluation Theory and Practice: A Comprehensive Guide, New York: Guilford
Murray, R. (2002), "Citizens' Control of Evaluations", Evaluation, 8(1): 81-100
Norris, Nigel (2015), "Democratic evaluation: The work and ideas of Barry MacDonald", Evaluation, 21(2): 135-142
Nowotny, H. (2003), "Democratising expertise and socially robust knowledge", Science and Public Policy, 30: 151-156
Nowotny, H., Scott, P. and Gibbons, M. (2001), Re-thinking Science: Knowledge and the Public in an Age of Uncertainty, Polity Press, London
Ostrom, E. (2000), "Collective Action and the Evolution of Social Norms", The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14(3): 137-158
Oudheusden, M. (2014), "Where are the politics in responsible innovation?", Responsible Innovation, 1: 67-86
Pateman, C. (1970), Participation and Democratic Theor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atton, M. (1997), Utilization-focused evaluation: The new century text,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Paxton, P. (1999), "Is Social Capital Declining in the United Stat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5(1): 88-127
Preskill, H. & Torres, R. (2000), "The learning dimension of evaluation use", New Direction for Program Evaluation, 88: 25-37
Rawls, J. (1993), Political Liberalism,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Robien, C. (1996), "Participatory Evaluation of Development Assistance: Dealing with Power and Facilitative Learning", Evaluation, 2(2): 151-171
Rowe, G. and Frewer, L. (2005), "Evaluating public participation exercises: Strategic and practical issues", In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Ed.), Evaluating public participation in policy making, 85-108
Saurugger, S. (2010), "The social construction of the participatory turn: The emergence of a norm in the European Union", European Journal of Political Research, 49: 471-495
Scriven, M. (2001), "Evaluation: Future tense",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22(3): 301-307
Schwartzenberg, R. G. (2001), Dix mesures pour rapprocher science et societe, http://www.recherche.gouv.fr/discours/2001/voeux.htm
Shoenefeld, J. & Jordan, A. (2017), "Governing policy evaluation? Towards a new typology", Evaluation, 23(3): 274-293
Sirianni, C. and Fiedland, L. (2001), Civic Innovation in America, Lond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Urbinati, N. (2006), Representative Democracy,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Valenti, JoAnn & Wilkins, Lee (1995), "An ethical risk communication protocol for science and mass communication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4
Weiss, C. (1977), Using Social Research in Public Policy Making, Lexington MA: D.C. Health
Weiss, C. (1998), "Have we learned anything new about the use of evaluation?",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19:21-33
Wynne, Brian (1992), "Misunderstood misunderstandings: Social identities and the public uptake of science",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1: 281-304
Young, M. (2001), "Activist Challenges to Deliberative Democracy", Political Studies 29(5): 670-69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