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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자전거용 의류 전문 브랜드의 상품색과 한국 소비자의 의류 선호색 비교
Comparison between Color of Cycling Clothing Brands and Color Preference of Korean Consumer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3, 2017년, pp.1 - 14  

정훈실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  서예지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 라이프텍) ,  추선형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ycling has become a popular leisure activity, and many cycling enthusiasts have used cycling clothes as a form of expression, which often comes in wide range of colors. The study shows the importance of color in cycling clothing to meet the emotional needs of consumers. Furthermore, this study aim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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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국내 소비자의 자전거용 의류의 선호색을 확인하기 위하여 개인 선호색및 의류 선호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계절과 자전거용 의류의 기본 분류체계인 품목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 그러므로 자전거용 의류에 대한 소비자 세분화기준을 자전거 이용 빈도 및 시간, 패션에 대한 관여 정도로 정립하고 이를 기준으로 소비자 집단을 세분하여 각 소비 집단별 선호색을 규명하고자 한다.
  • 자전거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개성을 중시하는 행태를 보임에 따라 이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상정하여 선호색을 분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을 유사한 성향을 가진 시장세분화 집단으로 나누기 위한 기준을 정립하기 위해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자전거용 의류 시장에서 소비자의 개성 표현과 감성적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재 국내외 자전거용 의류 전문 브랜드의 상품색과 한국 소비자의 의류 선호색을 비교 분석하여 자전거용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자전거용 의류라는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스포츠웨어 시장에 소구할 수 있는 색이라는 감성적인 요소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검증하였으며, 차후 상품의 기획 시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구축한 것에 의의가 있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자전거용 의류 전문 브랜드의 상품색과 한국 소비자의 자전거용 의류 선호색을 비교하여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규명하기 위하여 자전거용 의류에 대한 시장 세분화를 제시하고 소비자 그룹별디자인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에 의한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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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가 원하는 개성있는 디자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감성적 요구에 맞는 적절한 색의 활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가 원하는 개성있는 디자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감성적 요구에 맞는 적절한 색의 활용이 중요하다. 패션 디자인을 이루는 요소인 형태, 소재, 색채 중에서 색은 가장 감성적인 요소이며, 계절과 유행에 대한 정보와 디자인 콘셉트를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효과적인 시각적 언어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전거용 의류의 경우 자전거 타기에 적합한 스타일이 기본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므로 색은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하기 위한 전략임과 동시에 소비자의 다양한 감성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하다.
선호색이란 무엇인가? 선호색이란 여러 색채 중 개인이 매력적 또는 편안하게 느끼는 특정한 색을 말하며, 개인에 따라 주관적인 특징이나 사회적, 관습적, 문화적인 분위기와 주변 자연환경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파버비렌(Faber Birren)은 개인의 선호 색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크게 성별, 연령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요인, 기후, 자연과 같은 환경적 요인, 종교 등 문화적 요인, 소득이나 사회적 분위기와 같은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Birren, 1982).
개인의 선호 색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선호색이란 여러 색채 중 개인이 매력적 또는 편안하게 느끼는 특정한 색을 말하며, 개인에 따라 주관적인 특징이나 사회적, 관습적, 문화적인 분위기와 주변 자연환경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파버비렌(Faber Birren)은 개인의 선호 색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크게 성별, 연령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요인, 기후, 자연과 같은 환경적 요인, 종교 등 문화적 요인, 소득이나 사회적 분위기와 같은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Birren, 1982). 또한 선호색은 색상이 사용되는 장소나 물건, 위치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데, 특히 의류에 관한 선호색은 제품의 만족도 및 구입 여부 결정하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Ko & Lee, 2003; Yang & Kim,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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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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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ung, H., & Lee, J. (2013). Actual wearing conditions of bicycle wear. Fashion & Text. Res. J., 15(2), 268-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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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ee, Y. J. (2005). A study on Wearing satisfaction and sensation of cycle wear (Master dissertation), Han yang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access.yonsei.ac.kr:8080/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5dad6405bca88d22ffe0bdc3ef48d419 

  9. Lee, Y. J. & Suh, M. A. (2008). A Study on Wearing Satisfaction of Cycle Wear,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6(2), 219-234. 

  10. Natural Colour System(R)(C) 

  11. Shin Textile (n.d.-a). Shin Textile Solution. Seoul, Republic of Korea. 

  12. Song, S. J., & Hwang, J. S. (2007). The effect of online word of mouth on fashion involvement and internet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3), 410-419. 

  13. Yang, J. Y., & Kim, Y. I. (2005). A Study on the Color Balance as a Complementary Combination in Fashion Design, Color Research & Application, 19(2), 49-58. 

  14. Yun, K. (2011). The experiential marketing strategie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bicycle uses: Teristics by nations and preferred color characteristics by se asons (Master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access.yonsei.ac.kr:8080/search/download/FullTextDownload.do?control_no1b3017bb92cb5b53ffe0bdc3ef48d419&p_mat_typebe54d9b8bc7cdb09&p_submat_typef1a8c7a1de0e08b8&fulltext_kinda8cb3aaead67ab5b&t_gubun&convertFlag&naverYN&outLink&colNamebib_t&DDODFlag&loginFlag1&url_type&query%EC%9E%90%EC%A0%84%EA%B1%B0+%EC%9D%B4%EC%9A%A9+%ED%8A%B9%EC%84%B1%EC%9D%84+%ED%99%9C%EC%9A%A9%ED%95%9C+%EC%B2%B4%ED%97%98+%EB%A7%88%EC%BC%80%ED%8C%85%EC%A0%84%EB%9E%B5 

  15. Zhao, Y. (2013). A study on consumers' color preference in bicycle purchase (Master dissertation), Gachon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access.yonsei.ac.kr:8080/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afaa49109f0707e6ffe0bdc3ef48d419#redir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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