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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방송장비 수요처와 공급자의 구매인식 비교 연구
A Comperative Study on Purchase Recognition between Domestic Broadcasting Equipment Demanders and Supplier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2, 2017년, pp.39 - 44  

윤명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  조용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  이선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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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콘텐츠 생산 및 유통방식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방송장비 구매 수요처의 절대적인 장비구매 인식을 비교하였으며 이에 수요자가 지각하는 국산 방송장비의 기술 신뢰도, 시스템 안정성 등의 정보의 정도가 장비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방송 장비 수요에 관한, 기존 연구 데이터의 미진함으로 인하여 방송장비 전문가들과의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분석 결과로 외산장비에 비해 국내 장비의 단품구매와 시스템, Block구매의 경우가 많아 호환 경쟁력이 미흡하고 기술발전이 늦다. 국내 방송장비수요처가 인식하고 있는 국산방송 장비에 대한 선호, 만족도의 향상을 기하기 위한 기술 신뢰도 증진과 핵심 주요장비의 개발이 시급하며 소출력 송신기 안테나, 모니터장비에 국한되어있는 국산 장비의 공급을 확장하기 위한 개발이 시급하고 해외진출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육성 지원도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mpared the perception of absolute purchase of equipment for broadcasting equipment purchasing demand according to the rapid change of domestic content production and distribution method, and the degree of information such as technical reliability and system stability of domest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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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방송장비 수요에 대한 기존 논문이나 문헌등의 자료가 미진한 상황에서 방송장비 전문가들과의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 본 연구는 방송사의 수요자가 지각하는 국산방송장비의 기술 신뢰도, 시스템 안정성, 가격 경쟁력 등의 정보의 정도가 장비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 신뢰도, 안정성, 기존장비와의 호완성, 그리고 가격 경쟁력 등을 하위변인으로 설정한다.
  • 본 연구는 방송장비 구매 수요처인 방송사 종사원과 국내방송장비 제조업체 등 공급자가 지각하는 장비구매선정의 절대적인 인식을 비교하고, 국내방송장비의 구매비선호의 원인,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국내 방송장비 산업의 발전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활성화 지원방안과 발전 모델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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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방송장비 산업이 해외 경쟁사와의 경쟁이 어려운 이유는? 국내 방송장비 산업은 시장진입 및 경쟁력 부족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가치와 기술력을 보유한 해외 경쟁사와의 경쟁이 어려운 상황이다. 국내방송장비의 수준은 증가된 수요에 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기술력이 해외 선진국에 비해 떨어지고 기술개발과 시설투자가 미약하여 국내 수요조차 감당할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외면 받고 있다.
방송장비산업의 개념은? 방송장비산업의 개념은 방송 콘텐츠 제작에서 송출,수신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구성하는 장비, 기기 및 소프트웨어를 포괄하는 산업을 뜻하며, 콘텐츠 제작 관련 영상 및 음향 관련 인프라를 이루는 시스템, 장비를 일컫는다.
국산 방송 장비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에 있어 하위변인으로 설정한 것은? 본 연구는 방송사의 수요자가 지각하는 국산방송장비의 기술 신뢰도, 시스템 안정성, 가격 경쟁력 등의 정보의 정도가 장비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 신뢰도, 안정성, 기존장비와의 호완성, 그리고 가격 경쟁력 등을 하위변인으로 설정한다. 종속변수는 장비구매의 결과로 장비구매를 결정하는 선호도,만족도로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Gun-Pyo Jeon, Jang, Won-Gyu Lee, Sang-Yun Lee, "A Study on Revitalization for Broadcasting Equipment',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ing and Meida Engineering, pp.318-319, 2010. 

  2. Young-Chul Kim, Sung-Chan Son, Han-Bum Lee, "Industry Trend of Korean Broadcast quipments",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ing, Vol. 11, pp.16-17, 2013. 

  3. Sung-Ho, Jo "Digital Broadcasting Market and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Jinhan m&b, Advanced Technology Information Analysis Research, p.313, 2011. 

  4. Ho-Min Jeon,. "Technology for the realization of the North-South infrastructure, e-commerce solutions ",unification policy Department majors. Sogang University, p.96, 2005. 8. 

  5. Korea Electronics Association, "domestic General cable broadcasting equipment exhibition result analysis". e-promotion journal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industry association academic journals, Vol.14. No.4, 1994. 

  6. Sun-Jong Jung, "satellite broadcasting reception equipment for effective localization and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licy Institute, pp. 81-94, 1992. 

  7. Byung-Do Cho, Jun-HO Jeong, "industry analysis of the Korean economy associated with the industrial structure change and growth factor analysis: 1995-2008 industry economic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economy, Vol.24 No.6, pp,3433-3456, 2011. 

  8. BIR Research group, "2012 new growth engine equipment industry trends and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y: display, LED equipment industry-related areas", BIR, p.319, 2012. 

  9. Ho-young Kwon, Yun-Keom Ha, "due to the opening of the U.S.-Korea FTA broadcast market impact analysis and response measures", Korean broadcasting visual industry promotion, pp.265-26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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