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콘텐츠 생산 및 유통방식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방송장비 구매 수요처의 절대적인 장비구매 인식을 비교하였으며 이에 수요자가 지각하는 국산 방송장비의 기술 신뢰도, 시스템 안정성 등의 정보의 정도가 장비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방송 장비 수요에 관한, 기존 연구 데이터의 미진함으로 인하여 방송장비 전문가들과의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분석 결과로 외산장비에 비해 국내 장비의 단품구매와 시스템, Block구매의 경우가 많아 호환 경쟁력이 미흡하고 기술발전이 늦다. 국내 방송장비수요처가 인식하고 있는 국산방송 장비에 대한 선호, 만족도의 향상을 기하기 위한 기술 신뢰도 증진과 핵심 주요장비의 개발이 시급하며 소출력 송신기 안테나, 모니터장비에 국한되어있는 국산 장비의 공급을 확장하기 위한 개발이 시급하고 해외진출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육성 지원도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콘텐츠 생산 및 유통방식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방송장비 구매 수요처의 절대적인 장비구매 인식을 비교하였으며 이에 수요자가 지각하는 국산 방송장비의 기술 신뢰도, 시스템 안정성 등의 정보의 정도가 장비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방송 장비 수요에 관한, 기존 연구 데이터의 미진함으로 인하여 방송장비 전문가들과의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분석 결과로 외산장비에 비해 국내 장비의 단품구매와 시스템, Block구매의 경우가 많아 호환 경쟁력이 미흡하고 기술발전이 늦다. 국내 방송장비수요처가 인식하고 있는 국산방송 장비에 대한 선호, 만족도의 향상을 기하기 위한 기술 신뢰도 증진과 핵심 주요장비의 개발이 시급하며 소출력 송신기 안테나, 모니터장비에 국한되어있는 국산 장비의 공급을 확장하기 위한 개발이 시급하고 해외진출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육성 지원도 요구된다.
In this study, we compared the perception of absolute purchase of equipment for broadcasting equipment purchasing demand according to the rapid change of domestic content production and distribution method, and the degree of information such as technical reliability and system stability of domestic ...
In this study, we compared the perception of absolute purchase of equipment for broadcasting equipment purchasing demand according to the rapid change of domestic content production and distribution method, and the degree of information such as technical reliability and system stability of domestic broadcasting equipment perceived by consumer The effects were analyzed through a research model. Due to the lack of existing research data on broadcasting equipment demand, we conducted in depth interviews with surveys of broadcasting equipment and surveys. As a result of analysis, compared to foreign equipments, there are many cases of purchase of domestic equipments, systems, and block purchases. To improve the preference and satisfaction of Korean broadcasting equipment, which is recognized by domestic demand for broadcasting equipment, it is urgent to improve the technical reliability and to develop core key equipment and to expand the demand of domestic equipment limited to small power transmitter antenna and monitor equipment. It is urgent to develop in order to develop overseas and to support the domestic market to secure the domestic market.
In this study, we compared the perception of absolute purchase of equipment for broadcasting equipment purchasing demand according to the rapid change of domestic content production and distribution method, and the degree of information such as technical reliability and system stability of domestic broadcasting equipment perceived by consumer The effects were analyzed through a research model. Due to the lack of existing research data on broadcasting equipment demand, we conducted in depth interviews with surveys of broadcasting equipment and surveys. As a result of analysis, compared to foreign equipments, there are many cases of purchase of domestic equipments, systems, and block purchases. To improve the preference and satisfaction of Korean broadcasting equipment, which is recognized by domestic demand for broadcasting equipment, it is urgent to improve the technical reliability and to develop core key equipment and to expand the demand of domestic equipment limited to small power transmitter antenna and monitor equipment. It is urgent to develop in order to develop overseas and to support the domestic market to secure the domestic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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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방송장비 수요에 대한 기존 논문이나 문헌등의 자료가 미진한 상황에서 방송장비 전문가들과의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방송사의 수요자가 지각하는 국산방송장비의 기술 신뢰도, 시스템 안정성, 가격 경쟁력 등의 정보의 정도가 장비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 신뢰도, 안정성, 기존장비와의 호완성, 그리고 가격 경쟁력 등을 하위변인으로 설정한다.
본 연구는 방송장비 구매 수요처인 방송사 종사원과 국내방송장비 제조업체 등 공급자가 지각하는 장비구매선정의 절대적인 인식을 비교하고, 국내방송장비의 구매비선호의 원인,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국내 방송장비 산업의 발전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활성화 지원방안과 발전 모델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임의표집은 연구수행의 편리성을 가지고, 특정목적을 근거로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방법이다. 다양한 플랫폼 방송 서비스 사업장에 근무하는 연구대상자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감안하여 On-Line을 통해 약 4주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응답을 받는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설문항목의 주요 변인별 구성요소는 다음 표와 같다.
독립변수 각각의 만족도 등이 장비구매 등의 하위변수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을 검토하고, 그 실증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기술 신뢰도, 안정성, 기존장비와의 호완성, 그리고 가격 경쟁력 등을 하위변인으로 설정한다. 종속변수는 장비구매의 결과로 장비구매를 결정하는 선호도, 만족도로 분석하였다.
즉 해외 방송 규격 승인 대행 업무 관련, 시스템을 인증 대행하는 사업체의 운영 담당자가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주로 방송사의 제작, 송출 주조/부조에서 방송 장비 해당 업무를 운용하고 있는 관련 분야 기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표집 하여 설문, 조사하고, 그 변인 관계를 측정 하였다.
대상 데이터
데이터 분석에 사용된 수요처(방송사)용 설문지는 총 88개가 응답되었으며, 대부분 지상파(42), 지역민방(4), IPTV(2), PP(12), SO(9), 위성(3) 매체 등에 종사하는 장비구매 실무전문가와 기술시스템 운영자등을 대상으로 설문이 실시되었다.
연구목적과 문제 해결에 적합한 방송장비 구매 업무에 종사하는 대상자를 임의표집 하여 선정하였다. 임의표집은 연구수행의 편리성을 가지고, 특정목적을 근거로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방법이다.
성능/효과
본 설문조사를 통해 국산 방송장비의 개별 제품군별로 구매 비선호의 영역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국산방송장비의 구매 현황조사에서 방송용 모니터, 수신용 모니터, 문자 발생기, 송신기, 안테나는 만족스러웠으나 송출 및 송수신 관련 장비나 시스템 분야에서는 외산 장비가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국산 방송송출, 송신장비는 매우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외산 방송장비의 만족도는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대체로 만족한다는 응답을 보였다. 마이크, 수신용 모니터, 방송용 모니터, 문자 발생기, 송신기 안테나 등에서도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장비 수요처는 장비의 구입에 참고 또는 활용되는 정보탐색 경로는 주로 “광고/홍보지”, “동종업계 및 타 방송사 참조”, “국내외 전시회”등의 정보취득 효과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났다.
본 설문조사를 통해 국산 방송장비의 개별 제품군별로 구매 비선호의 영역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국산방송장비의 구매 현황조사에서 방송용 모니터, 수신용 모니터, 문자 발생기, 송신기, 안테나는 만족스러웠으나 송출 및 송수신 관련 장비나 시스템 분야에서는 외산 장비가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국산 방송송출, 송신장비는 매우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방송 장비는 구입할 시점에서 제품군의 특성상 회사 및 기술력의 신뢰도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대부분 고가의 장비이므로 제조업체의 직접적인 영업이 높은 순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였으나, 의외로 제조업체를 통한 구입 선호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체와 에이전트를 통한 장비구매 정보탐색보다 대부분 영업제안서, 동종 수요처의 사례, 전시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탐색, 결정된다는 것을 다음 그림에서 보여준다
후속연구
즉 TV를 기존의 Lean Back Entertainment 기기에서 능동적인 교육, 게임 기능이 추가되면서 단순한 리모컨에서 신규 UI/UX의 기술 및 제품 동향을 파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기술들은 콘텐츠의 다양성을 보장하며, 방송 및 오락 시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창출시키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방송장비 산업이 해외 경쟁사와의 경쟁이 어려운 이유는?
국내 방송장비 산업은 시장진입 및 경쟁력 부족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가치와 기술력을 보유한 해외 경쟁사와의 경쟁이 어려운 상황이다. 국내방송장비의 수준은 증가된 수요에 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기술력이 해외 선진국에 비해 떨어지고 기술개발과 시설투자가 미약하여 국내 수요조차 감당할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외면 받고 있다.
방송장비산업의 개념은?
방송장비산업의 개념은 방송 콘텐츠 제작에서 송출,수신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구성하는 장비, 기기 및 소프트웨어를 포괄하는 산업을 뜻하며, 콘텐츠 제작 관련 영상 및 음향 관련 인프라를 이루는 시스템, 장비를 일컫는다.
국산 방송 장비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에 있어 하위변인으로 설정한 것은?
본 연구는 방송사의 수요자가 지각하는 국산방송장비의 기술 신뢰도, 시스템 안정성, 가격 경쟁력 등의 정보의 정도가 장비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 신뢰도, 안정성, 기존장비와의 호완성, 그리고 가격 경쟁력 등을 하위변인으로 설정한다. 종속변수는 장비구매의 결과로 장비구매를 결정하는 선호도,만족도로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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