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한·미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 관련 내용 비교: 건강가정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Comparison of Family-Related Content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between Korea and the U.S.: Focusing on the Elements of a Healthy Family원문보기
This study makes suggestions on the contents of home economics to form adolescents' values of a healthy marriage and family. For this objective, family-related content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between Korea and the U.S. were comparatively analyzed using a qualitative interpretation m...
This study makes suggestions on the contents of home economics to form adolescents' values of a healthy marriage and family. For this objective, family-related content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between Korea and the U.S. were comparatively analyzed using a qualitative interpretation method, based on the elements of a healthy family. Obtaining nine types of high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s (2009 revised curriculum), two type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science textbooks (2009 revised curriculum), and five types of the U.S.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grade 10 to 12, contents elements, described contents, pictures, illustration, and activity tasks of the contents were examined. This study discussed the implications of family-related content in home economics high school textbooks of Korea as well as presented suggestions to be used as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subject content.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In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family-related contents in home economics textbooks of both countries, Korean home economics textbooks emphasized the contents meeting a democratic and gender-equal family relationship, maintenance & creation of healthy family life culture, rational resource management, and support for children's growth & development. However, U.S. home economics textbooks focused on elements such as economic stability of family, stable food, clothing, and shelter, open conversation, support of children's growth & development, rational resource management, sharing family roles, healthy citizenship, and harmony between work and family.
This study makes suggestions on the contents of home economics to form adolescents' values of a healthy marriage and family. For this objective, family-related content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between Korea and the U.S. were comparatively analyzed using a qualitative interpretation method, based on the elements of a healthy family. Obtaining nine types of high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s (2009 revised curriculum), two type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science textbooks (2009 revised curriculum), and five types of the U.S.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grade 10 to 12, contents elements, described contents, pictures, illustration, and activity tasks of the contents were examined. This study discussed the implications of family-related content in home economics high school textbooks of Korea as well as presented suggestions to be used as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subject content.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In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family-related contents in home economics textbooks of both countries, Korean home economics textbooks emphasized the contents meeting a democratic and gender-equal family relationship, maintenance & creation of healthy family life culture, rational resource management, and support for children's growth & development. However, U.S. home economics textbooks focused on elements such as economic stability of family, stable food, clothing, and shelter, open conversation, support of children's growth & development, rational resource management, sharing family roles, healthy citizenship, and harmony between work and fami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건강가정의 구성요소를 분석기준[5]로 하여 가족 관련의 내용 단원에 해당하는 영역을 질적인 분석방법을 사용 하여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보았다. 특히 청소년의 눈높이에서의 건강가정 만들기 교육 프로젝트라는 관점을 염두에 두고, 교과서의 내용구성과 내용요소, 서술내용, 사진과 삽화, 그리고 실천적인 활동과제 등에서 나타난 총체적인 특징의 분석결과를 통해 한국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 관련 영역 중에 내용구성의 측면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파악한 뒤, 이에 관한 개선점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향성을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에게 미래와 현재에 있어서 건강한 결혼과 가족에 대한 가치관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적 역할을 하고자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과서의 결혼과 가족에 해당하는 영역을 비교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기준으로서 Cho 등[5]이 제시한 건강가정 관점의 구성요소들을 분석 기준으로 선정하여 전체 내용을 해석하고 비교하였다.
건강가정의 관점으로 미국과 한국의 가족 관련 부분의 내용을 비교·분석하는 작업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가정과 교육의 과제에 있어서 건강한 가족을 이루는 바람직한 가치관 정립 능력과 적용 능력, 예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시사점을 발견해 가는 과정으로서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 각각의 문화에 독특한 차이가 있음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 가정과 교과서의 내용에 보완할 가치가 있는 사항들을 발견하는 과정으로서 그 의미가 있다. 또한, 현재의 가정과 교육내용의 가족 관련 내용에서 존재하는 미흡한 점들을 발견하여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새로운 내용들을 정립할 수 있도록 제안점을 찾는 연구 과정으로서도 그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가족의 변화와 다양성이 증가하는 맥락에서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가정과 교과서의 분석방법 중의 한 가지인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과서를 국제적으로 비교분석하는 방법[18]을 연구방법으로 설정 하고, 구체적인 분석내용의 범주로는 한국과 미국의 고등학교 가정교과서에 수록된 가족 관련의 내용을 비교분석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국 가정과 교과서를 한국 가정과 교과서와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고, 가족에 관련된 내용 부분을 분석의 주제 영역으로 설정한 뒤, 건강가정 관점으로 바라보았을 때 그 차이점과 강조점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비교 하는 과정을 통해 발견되는 특징적인 사항들을 서술해 보고, 한국의 상황에 적합하게 가정과 교육내용에서 개선적인 제안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을 제시하여 보았다.
이때 키워드는 단원을 구성하는 중요한 소재나 재료를 의미하며 색인은 교과서 마지막 장에 ㄱㄴㄷ(ABC) 순서로 표기되어 있다(Table 4). 위와 같은 작업을 통하여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과에서의 가족 관련 내용이 어떠한 내용 요소들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교육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미국의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Family & Consumer Sciences 분야 중 주로 10-12학년을 대상으로 한 최신 교과서 5종에서는 가족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 단원에서 가정의 기초 (family basics)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사회 안에서 가정들의 역할 점검, 가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문화와 전통의 역할 재고, 가정의 형태 파악, 결혼에 대한 사유, 부모됨에 대한 사유, 가정의 문제 해결 그리고 일과 가정의 조화에 관한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검토해 보았다. 분석단원은 Table 3과 같다.
최종적으로, 한·미 가정과 교과서의 상호 비교 분석을 통해 드러난 차이점 중에서 한국의 가정과 교과서가 보다 발전적인 방향에서 수용할 수 있는 내용과 표현방식이 있는지를 건강가정 관점에서 점검해 보고, 이에 적합한 개선점을 제시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건강가정의 구성요소를 분석기준[5]로 하여 가족 관련의 내용 단원에 해당하는 영역을 질적인 분석방법을 사용 하여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보았다. 특히 청소년의 눈높이에서의 건강가정 만들기 교육 프로젝트라는 관점을 염두에 두고, 교과서의 내용구성과 내용요소, 서술내용, 사진과 삽화, 그리고 실천적인 활동과제 등에서 나타난 총체적인 특징의 분석결과를 통해 한국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 관련 영역 중에 내용구성의 측면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파악한 뒤, 이에 관한 개선점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향성을 모색해 보았다.
한·미 가정교과서는 건강가정의 관점에서 교과의 내용을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인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한·미 가정교과서를 비교분석함에 있어서 건강가정의 관점의 시각에서 바라볼 때, 각국의 문화의 차이에 따라 그 차이점과 공통점이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동시에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 연대성이 강하여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가족 공동체가 건강가정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가정 공동체는 상명하복의 위계질서보다는 인격적인 나와 너의 관계로 가족 상호 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룬 가정이다. 2004년 2월에 제정된 건강가정기본법 제1장 총칙 제3조에서의 용어정리를 살펴보면, “건강가정이라 함은 가족구성원의 요구가 충족되고 인간다운 삶이 보장 되는 가정을 말한다.
제안 방법
Yoon과 Na [26]의 주장에 의하면, 한국의 가정과 교육과정에 지속적인 영향을 준 국가 중 한국과 사회·문화적 배경이 비슷한 국가 등을 기준으로 볼 때, 미국과 일본, 대만 등의 국가가 이에 해당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가족유형과 삶의 양식이 다양해지는 한국 사회의 상황에서 다인종, 다문화, 남녀평등, 다국적 상황을 보이고 있는 미국을 비교 대상 국가로 선정하고, 미국의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서와 한국의 가정과 교과서의 내용을 비교분석 하였다.
교육내용을 전달함에 있어 표현 방식에 대한 분석은, 건강가정 구성요소[5]를 분석기준으로 사용하고, 분석에 포함되는 내용은 한·미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 관련 내용에서 본문과 관련된 사진 및 삽화, 활동과제만을 포함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내용의 분석을 위하여 Table 1에 제시된 건강가정 구성요소를 분석기준으로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기본 토대의 영역, 가족 관계의 영역, 가정 역할의 영역, 사회와의 관계 영역, 가정 문화 영역의 5대 영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하위 구성요소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Cho 등의 구성요소를 분석의 틀로 활용하였다.
두 번째로는 건강가정의 구성요소를 분석기준[5]으로 사용하여 교과서에서 기술된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인 특징을 진술해 보고 각국의 가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질적인 분석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먼저 가정과 교과서의 분석방법 중의 한 가지인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과서를 국제적으로 비교분석하는 방법[18]을 연구방법으로 설정 하고, 구체적인 분석내용의 범주로는 한국과 미국의 고등학교 가정교과서에 수록된 가족 관련의 내용을 비교분석 하였다. 또한, 분석관점으로 건강가정의 관점에서 가정과 교과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가족의 변화와 다양성이 증가하는 맥락에서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가정과 교과서의 분석방법 중의 한 가지인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과서를 국제적으로 비교분석하는 방법[18]을 연구방법으로 설정 하고, 구체적인 분석내용의 범주로는 한국과 미국의 고등학교 가정교과서에 수록된 가족 관련의 내용을 비교분석 하였다. 또한, 분석관점으로 건강가정의 관점에서 가정과 교과 내용을 분석하였다.
Cho 등[5]은 여러 가지 학자들의 건강가정 개념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요약하였는데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내용의 분석을 위하여 Table 1에 제시된 건강가정 구성요소를 분석기준으로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기본 토대의 영역, 가족 관계의 영역, 가정 역할의 영역, 사회와의 관계 영역, 가정 문화 영역의 5대 영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하위 구성요소를 정리하였다.
한·미 가정교과서를 비교분석함에 있어서 건강가정의 관점의 시각에서 바라볼 때, 각국의 문화의 차이에 따라 그 차이점과 공통점이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 요소들을 살펴보기 위한 분석 방법으로 공통의 키워드와 색인을 검출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육 내용에서 가족에 관련된 내용의 키워드(keyword)와 색인을 중심으로 가정과 교육의 내용요소를 모두 추출한 후 공통적으로 빈출하는 내용요소를 하나로 취합하였다.
그리고 임신과 출산의 과정에서 신체적 변화 과정과 피임 방법 등의 주제를 다루는 영역도 미국 가정과 교과에서 자세하게 다루는 영역이 아니므로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가족계획 시 고려 사항, 부모됨의 의의, 부모 역할 등의 내용이 서술된 부분에 대하여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또한 중단원과 대단원을 끝내면서 개념의 정리와 확인 차원의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는 ‘스스로 정리하기,’ ‘대단원 마무리’와 같은 부분들은 제외하였다.
본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먼저 본 논문의 연구자 2인은 건강가정의 구성요소[5]의 5개 하위 영역에 따른 12개의 하위 구성요소를 분석기준으로 설정하였고,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관련 단원별 교육내용을 출판사별로 검토하여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교육내용들을 제시한 뒤, 분류기준을 바탕으로 질적 분석방법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였으며, 하나의 측면으로 간주하기 어려운 부분은 복합적인 측면으로 설정하고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후 분석 결과에 대하여 가족학 박사학위 소지자이며, 현직 교수인 전문가 2인과 가정교육 전공 담당 지도 교수 1인에게 논문의 내용을 검증 받았고, 분석 결과에 대하여 의견이 불일치되는 부분에 관하여는 자문과 토론을 수행하고 합의를 통해 수정한 뒤, 최종 분석 결과를 정리하였다.
한 장면의 사진과 삽화는 복합적이고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데, 그 구체적인 사진과 삽화의 주제는 수록된 단원에서의 소주 제, 또는 소개 타이틀로 사용되고 있다. 사진 및 삽화의 배열은 가정과 교육 내용의 가족 관련 내용에서 사랑과 성, 배우자의 선택, 결혼, 가족, 부모됨과 자녀 양육, 일과 가정의 조화에 해당하는 내용 주제로 단원을 분류하고, 각국의 가정과 교과서에서 언급되고 있는 서술내용과 함께 대표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사진, 삽화들의 특징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저작권 문제로 실제의 사진, 삽화는 제시하지 않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내용을 전달함에 있어 표현 방식에 대한 분석은, 건강가정 구성요소[5]를 분석기준으로 사용하고, 분석에 포함되는 내용은 한·미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 관련 내용에서 본문과 관련된 사진 및 삽화, 활동과제만을 포함시켰다. 이들을 분석함에 있어서는, 질적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저작권 문제로 실제의 사진이나 삽화는 제시하지 않았다.
그동안의 건강가정 관점에서 가정과교육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은 사회 변동에 따른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가족역량 강화 차원에서 가족의 병리적 측면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에 대하여 대책과 실천 방법 관점에 입각해 있거나[7, 15, 16], 혹은 가족 건강성과 가정과 교과 내용에 관련된 청소년들의 요구도[4], 인식도와 흥미도 조사[21], 교육과정 중심의 비교 연구[13], 한국 가정과 교과서 간의 가족관련 단원 내용 비교분석[11]과 같은 내용을 잘 보여준 반면, 국가 간의 차이에 따라서 나타나는 건강가정 관점에서의 특성을 밝히고 드러내는 시도는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국 가정과 교과서를 한국 가정과 교과서와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고, 가족에 관련된 내용 부분을 분석의 주제 영역으로 설정한 뒤, 건강가정 관점으로 바라보았을 때 그 차이점과 강조점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비교 하는 과정을 통해 발견되는 특징적인 사항들을 서술해 보고, 한국의 상황에 적합하게 가정과 교육내용에서 개선적인 제안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을 제시하여 보았다.
본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먼저 본 논문의 연구자 2인은 건강가정의 구성요소[5]의 5개 하위 영역에 따른 12개의 하위 구성요소를 분석기준으로 설정하였고,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관련 단원별 교육내용을 출판사별로 검토하여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교육내용들을 제시한 뒤, 분류기준을 바탕으로 질적 분석방법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였으며, 하나의 측면으로 간주하기 어려운 부분은 복합적인 측면으로 설정하고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후 분석 결과에 대하여 가족학 박사학위 소지자이며, 현직 교수인 전문가 2인과 가정교육 전공 담당 지도 교수 1인에게 논문의 내용을 검증 받았고, 분석 결과에 대하여 의견이 불일치되는 부분에 관하여는 자문과 토론을 수행하고 합의를 통해 수정한 뒤, 최종 분석 결과를 정리하였다.
한·미 가정교과서는 건강가정의 관점에서 교과의 내용을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인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특히, 이 부분의 비교 분석에서는 각 교과서에서의 내용 서술에 따른 삽화와 사진 등의 보충자료와 학습 활동 과제를 비교 분석하였고, 비교를 통해 발견된 특이점과 강조 사항에 대한 진술 방식 등도 고찰해 보았다. 교육내용을 전달함에 있어 표현 방식에 대한 분석은, 건강가정 구성요소[5]를 분석기준으로 사용하고, 분석에 포함되는 내용은 한·미 가정과 교과서의 가족 관련 내용에서 본문과 관련된 사진 및 삽화, 활동과제만을 포함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 요소들을 살펴보기 위한 분석 방법으로 공통의 키워드와 색인을 검출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육 내용에서 가족에 관련된 내용의 키워드(keyword)와 색인을 중심으로 가정과 교육의 내용요소를 모두 추출한 후 공통적으로 빈출하는 내용요소를 하나로 취합하였다. 이때 키워드는 단원을 구성하는 중요한 소재나 재료를 의미하며 색인은 교과서 마지막 장에 ㄱㄴㄷ(ABC) 순서로 표기되어 있다(Table 4).
한국의 가정·기술 교과서에서는, ‘저출산·고령 사회와 가족’ 장에서 사랑과 결혼, 그리고 부모됨과 자녀 돌봄 단원과,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장에서 건강 가정과 지속 가능한 소비 생활 단원의 건강한 가족생활 문화 부분을 분석할 것이 고, 가정 과학 교과서에서는 ‘결혼과 가족생활’ 장에서 생애주기와 가족발달 단원의 가족 발달 과업과 가족 발달 지원 프로그램 부분을, 배우자 선택과 결혼 생활, 가족 돌보기와 가족 복지 단원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대상 교과서로 한국의 가정교과서는 2009년 개정 교육 과정에 기초하여 집필된 선택 교과과정의 일반 교과인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와 선택 교과과정의 심화 교과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가정 과학 교과서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한국 검인정교과서협회를 통하여 수집이 가능한 전종의 고등학교 기술·가정(고1) 9종과 전종의 고등학교 가정 과학(고2, 3) 교과서 2종을 입수하여 해당영역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한계점 아래, Family & Consumer Sciences 분야 중 한국과 유사하게 인간발달과 가족의 생활, 식생활, 주생활 등 가정학 전영역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교과서 (comprehensive) 중에서 10-12학년을 교육대상으로 선정한 최신 가정과 교과서 5종의 교과목 명칭 검색과 함께 미국의 대표적인 도서주문검색 사이트를 통하여 입수가 가능한 가정과 교과서들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청소년들에게 미래와 현재에 있어서 건강한 결혼과 가족에 대한 가치관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적 역할을 하고자 한국과 미국의 가정과 교과서의 결혼과 가족에 해당하는 영역을 비교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기준으로서 Cho 등[5]이 제시한 건강가정 관점의 구성요소들을 분석 기준으로 선정하여 전체 내용을 해석하고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교육내용 전달에 있어서 활동과제 내용 분석에 대한 분석은 건강가정의 구성요소[5]를 분석기준으로서 사용하고, 분석에 포함되는 활동과제의 내용은 건강가정 관점에서, 가족 관련의 내용에 제시된 활동과제만을 포함시키도록 하였다. 활동과제의 문항 추출의 과정에서 개인의 생애 주기에서의 발달 과업 즉, 아동기, 태아기의 신체 발달을 서술한 부분,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원은 미국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별도의 분리된 단원으로 다루므로 이를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ho 등[5]의 건강가정 관점의 구성요소를 활용하여 교과서 내용분석을 하였다. 그러나 학자별로, 나라별로 각각의 건강 가정에 대한 구성요소의 개념들은 유사하기도 하지만, 조금씩 다르고, 또한 전혀 다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 활용한 분석틀이 유일한 기준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며, 다른 분석틀을 사용하였을 때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구체적으로 기본 토대의 영역, 가족 관계의 영역, 가정 역할의 영역, 사회와의 관계 영역, 가정 문화 영역의 5대 영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하위 구성요소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Cho 등의 구성요소를 분석의 틀로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미국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데이팅 비용에 관한 계획, 자녀 양육비용 등에 관한 계산, 실직이나 재정난과 같은 위기 극복의 전략을 논의하는 경제적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한 활동과제들이 빈번하게 제시되고 있었다. 이러한 활동은 건강가정 구성요소 에서 기본 토대의 영역인 가정의 경제적 안정과 안정적인 의식주 생활의 구성요소, 가정 역할의 합리적인 자원관리의 요소를 매우 중요시하여 의도적으로 다루는 독특한 활동에 해당한다.
다섯째, 한국의 가정과 교육을 위한 교과서에는 선택 교육과 정의 일반 교과인 기술·가정 교과서와 선택 교육과정의 심화 교과인 가정 과학 교과서가 있다.
셋째, 청소년들은 가족의 유형이나 가족 내의 환경 변화에 따라서 또는 다른 가족 구성원의 신체적, 문화적, 연령적 차이 등에서 오는 영향에 의해서 특별한 고민을 하게 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예를 들자면, 각종 학대나 폭력, 관계의 어려움, 장애, 단절 등의 경험을 일시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또는 순환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양국의 가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본 결과, 한국의 가정과 교과서는 특별히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건강한 가정생활 문화의 유지 및 창조, 합리적인 자원관리, 자녀의 성장발달 지원의 요소를 만족시켜 주는 내용을 강조하고 있고, 미국의 가정과 교과서는 건강가정 구성요소의 가정의 경제적 안정, 안정적인 의식주 생활, 열린 대화, 자녀의 성장발달 지원, 합리적인 자원관리, 가족 역할 공유, 건강한 시민의식, 일과 가정의 조화와 같은 요소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었다.
첫째, 결혼과 가족이라는 가정과 교육내용의 주제가 한국 청소년들에게 현재적인 생활면에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침서 역할을 해야 하고, 미래의 가치관 형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자료로서 교육적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이 주제와 관련하여 이론이나 원리를 중심으로 내용을 이해시키고 학습시키고자 하는 경향성이 있었으며, 특히 사랑과 성의 영역과 부모됨과 자녀양육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들의 내용 구성은 청소년들보다는, 오히려 앞으로 결혼을 앞두거나 부모됨의 준비가 되어 있는 부부들에게 더 유용한 정보와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부분에 대하여서는 십대 임신 또는 십대 부모됨과 같은 예처럼 청소년이라는 대상에 초점을 맞추고, 청소년이 노출되어 있는 문제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내용을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한·미 가정과 교과서의 내용요소를 종합하여 분석하여 본 결과, 한국의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건강한 가정생활 문화의 유지 및 창조, 합리적인 자원관리, 자녀의 성장발달 지원의 요소를 만족시켜 주는 내용요소들이 특징적으로 강조되고 있고, 미국의 가정과 교과서는 건강가정 구성 요소의 가정의 경제적 안정, 안정적인 의식주 생활, 열린 대화, 자녀의 성장발달 지원, 합리적인 자원관리, 가족 역할 공유, 건강한 시민의식, 일과 가정의 조화와 같은 요소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었다.
한국 가정과 교과서의 경우 가족 관련 내용에서 6종 이상 공통적으로 빈출하는 내용요소에는, 양성평등, 건강가정, 임신, 태반, 탯줄, 태교, 산후 조리, 피임 방법, 신생아기 황달, 이유식, 옹알이, 물활론적 사고 등이 있었으며, 미국의 경우는 3종 이상의 공통 내용요소로서, 십대 임신, 십대 부모됨, 성병(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위탁 가정, 계부모, 입양 가족, 학대, 중독, 폭력, 사망, 실직, 이혼, 파산, 자연 재해, 아동 유기, 미숙아, 일과 가정의 조화와 같은 내용요소들이 검출되었다.
후속연구
가정을 바라보는 시선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우열의 관계가 아닌 보완과 응용의 관계로 이해한다면, 한·미 가정과 교육내용의 비교분석은 청소년들이 보다 바람직한 가족의 청사진을 그려 나가는데 유용한 보충자료로 선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가족의 다양성을 수용하는 보다 적극적인 관점을 가지고, 청소년이 가족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궁극적인 해결을 돕고자 하는 견지에서 교과서 집필의 방향성을 철저하게 잡아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가족의 다양성과 문제에 해당하는 내용의 서술 분량을 현재의 수준보다 더 늘려 주고, 사례를 활용하여 자세하게 다루어 주어야 하며, 청소년에게 유익한 정보들을 소개해 주고 활동하는 과정을 통해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정과 교육 내용이 되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수업 시수에 관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면, 가정 과학에서 다루고 있는 가정 문제나 가정 복지에 관한 내용들은 일반 교과인 기술·가정 교과에서도 반드시 다루어 주어야할 필요가 있다. 그 내용면에 있어서는 위에서 논의한 개선 사항들을 토대로, 현재의 가정 과학의 구성에서 보여지는 것보다 사진과 사례와 같은 보충 자료들이 더 첨가되고, 보완되어 수업 시간을 통해 청소년들의 흥미를 이끌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매체로 거듭나도록 과감한 교과서의 개선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가족과 관련된 교육내용은 청소년이 속한 가정과 관련하여 현재뿐만이 아니라 미래에도 관련이 되는 사안을 다루는 실천적인 내용이므로, 기술·가정 교과서에서 전개되는 가족에 관련된 내용과 가정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가정 문제나 가정 복지와 같은 주제의 내용들은 일반과정이 되거나 심화과정으로 따로 분리될 만한 성격의 내용이 아님을 제언 한다.
그러나 학자별로, 나라별로 각각의 건강 가정에 대한 구성요소의 개념들은 유사하기도 하지만, 조금씩 다르고, 또한 전혀 다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 활용한 분석틀이 유일한 기준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며, 다른 분석틀을 사용하였을 때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또한 분석 영역의 범위에는 의생활 영역, 식생활 영역, 주생활 영역, 아동학 영역, 소비자 영역에 관한 부분이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건강가정 관점의 요소를 분석기준으로 살펴보았을 때, 어떠한 부분이 미흡하다고 단언하여 해석할 수 없는 한계점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가족에 관한 한·미 가정과 교과의 내용을 건강가정 관점에서 질적인 분석 방법으로 그 해석과 비교를 수행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후속연구로는 분석 과정에 있어서 좀더 세분화된 분석 기준과 분석 영역의 분류와 함께 양적인 분석도 요구된다. 또한 위와 같은 제안 사항으로 개선하여 만든 수업 모형을 샘플로 개발하고, 실질적으로 학습 과정을 모니터링을 하여 관찰함과 동시에 개별적인 학생 면접을 실시하여 학습 효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업의 효과를 실질적으로 검증해 보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가족에 관한 한·미 가정과 교과의 내용을 건강가정 관점에서 질적인 분석 방법으로 그 해석과 비교를 수행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후속연구로는 분석 과정에 있어서 좀더 세분화된 분석 기준과 분석 영역의 분류와 함께 양적인 분석도 요구된다.
또한, 현재의 가정과 교육내용의 가족 관련 내용에서 존재하는 미흡한 점들을 발견하여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새로운 내용들을 정립할 수 있도록 제안점을 찾는 연구 과정으로서도 그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가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을 돕고, 지식적 수준의 차원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가족의 상황 안에서도 건강한 가족생활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가정과 교과서의 내용을 개선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현대 사회의 가족은 맞벌이 부부와 같은 경제 활동의 주체들을 꾸준히 양산해 내고 있으므로, 가족원의 역할 갈등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역할 공유를 사고할 수 있도록, 한국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 내용에서도 이에 관한 내용을 비중 있게 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아울러, 현대의 가족은 맞벌이 부부와 같은 경제 활동의 주체들을 꾸준히 양산해 내고 있는데,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가족원은 역할 갈등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역할 공유가 매우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적인 흐름과도 부합되도록 청소년의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 내용에서도 일과 가정의 조화에 대한 내용을 비중 있게 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또한 적합한 정보 제공을 위해 열린 대화의 창구를 찾고, 궁극적으로는 고민하는 문제의 해결과 극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한국 가정과 교과서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경향성인,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정답을 미리 제시해 주고 유도하는 서술 방식을 사용하기 보다는, 사진이나 사례와 같은 보충자료의 효과를 통해서 수업 후에라도 가족 안에서 겪는 불편한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꺼내어 놓고 함께 의논하며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줄 수 있도록 보충자료의 표현 방법에 개선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과서는 학교교육을 정상화하는 기능을 하며, 각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이 개선될 수 있도록 선도하는 역할을 한다[1]. 또한, 교과서는 공식적인 학습시간 동안 청소년들이 접할 수 있는 1차적인 교육 매체로서 교과서가 담고 있는 교육내용 자체는 교육적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특별히 가정과 교과서는 ‘가족’ 관련 내용들을 통해 청소년의 결혼과 가족에 대한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공식적 교육과정의 주요 매체이다. 그러므로 가정과 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청소년들에게 가족에 관한 균형 잡힌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는 작업이며 동시에 가정과 교과내용 개발의 끊임없는 과제라고 보겠다.
가족과 가정의 개념 차이는 무엇인가?
건강가족과 건강가정의 개념의 사용에 있어서 가족과 가정이 서로 혼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가족이라는 개념은 가족 구성원 사이의 기능 중심의 가족체계로서의 의미가 좀 더 강하고, 가정이 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주로 일상생활 중심의 장소나 공동체로서의 의미가 더 강조된다[25]. 이 외에도 가족이라는 개념은 사회 제도적인 측면, 특히 구성원들의 관계적인 측면이나 이데올로기적 측면에서 해석될 경우가 많으며 가정의 개념은 가족 구성원의 삶의 토대가 되는 곳이라고 이해될 수 있다[22].
건강가족의 구성요소는 학자별로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가?
건강가족의 구성요소는 학자들 간에 차이를 보인다. Stinnett와 Sauer (as cited in Kim 등[9])는 애정과 감사에 대한 표현 능력, 가족에 몰입하는 정도·책임감, 긍정적 의사소통 능력, 종교적 태도, 문제나 위기에 대처하는 능력과 같은 것들을 이야기 했으며, Yoo [24] 는 가족원에 대한 존중, 가족원 간의 유대의식(우리의식), 감사와 애정·정서적 안식처, 가치관 목표 공유, 가족원의 역할 충실, 문제해결 능력과 같은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요소들이 보여주고 있듯이 건강가정의 개념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여러 가지의 모습으로 설명될 수 있다.
참고문헌 (26)
Bae, J. S. (2002). Conditions of good textbooks. Textbook Research, (39), 22-26.
Brown, M. M. (1980). What is home economics education?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1). Instr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Paju: Gyomoon Publishers.
Chang, J. Y. (2005). Family strengths and the need for healthy families education in home economics subject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Cho, H. G., Kim, G. S., Jung, M. J., Song, H. R., Lee, S. M., Sung, M. A., et al. (2014).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Seoul: Shinjung.
Eo, E. J., & Yoo, Y. J. (1995).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scale for measuring family strength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3(1), 145-156.
Jung, S. 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and practicability of the contents of the "me and my family relations" unit and family strength amo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Kim, H. S. (2007). A study on the Oregon and Ohio's practical problem focused family & consumer sciences curricula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Kim, H. S., Na, Y. S., Kim, C. S., Park, K. A., & Park, M. Y. (2009).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Paju: Yangseowon.
Kim, H. S., & Yoo, T. M. (2007).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home economic curriculum and American practical problem focused family & consumer sciences curricul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4), 91-117.
Kim, J. Y., & Cho, B. E. (2008). A content analysis of the family-related units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from the theoretical viewpoint of structure functionalism.family development and healthy famil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 117-136.
Kim, S. B. (2012). A comparative study of American National Standard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FCS) education and FCS curricula in the United States: Focusing on Maryland, Minnesota, Ohio, and Pennsylvan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Lee, E. J. (2013). Content analysis of the 'Understanding of Family' chapter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from a healthy family viewpoint: Focused on the 2007 and 2009 curricula and textboo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Lee, I. H., & Lee, O. I. (1988). Teaching home economics. Seoul: Soohaksa.
Lee, K. H.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trengths and 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Lee, S. H. (2005). The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s of the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building family strength.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7(1), 113-29.
Lee, Y. S. (2003). Theory & practice of the home economics. Seoul: Shinkwang.
Lee, Y. S. (2010). An analysis on the units of 'adolescence self-management' and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used in middle schools: Focusing on how the emphasis of the 2007 curriculum revision is reflected.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55-7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Ok, S. H. (1995). Family crisis & future. Korean Family Studies Association. Seoul: Hawoo Publishing.
Shin, Y. O. (2014). Middle schooler's recognition of family strength & interest of family life content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Song, H. R., Sung, M. A., Chin, M. J., & Lee, S. M. (2005). A study on the conceptual discussion of healthy famil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6), 179-190.
Suh, M. J. (2014).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of unit on 'self-understanding of adolescents' to build empowerment of adolescents: Focusing on home economics textbook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Yoo, Y. J. (2004, May). The meaning of healthy family in Korea and search for future direction. Paper presented at the 10th memorial symposium of the world's family year of the UN, Seoul, Korea.
Yoon, G. J., Kim, J. O., Hyun, E. M., Jeon, Y. J., Yoo, G. S., & Kim, E. K. (2009).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Goyang: Gongdongchae.
Yoon, I. G., & Na, Y. G. (2005).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Focused on USA, Japan and Taiwan. Teacher Education, 21(1), 119-14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