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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해상 구조 지원 시스템 개발
A Development of Maritime Search and Rescue Supporting System using Smartphone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4, 2017년, pp.804 - 810  

황훈규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김배성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우윤태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신일식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이장세 (Division of Maritime IT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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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선박 사고 등으로 인하여 매년 해상 인명 조난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구조 시간 지연 등으로 인하여 치명적 사고로 연결되고 있다. 해상 조난사고가 발생한 경우 수색 및 구조 작업에 활용되는 장비는 대부분 선박의 위치를 발신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인명 구조를 위한 대표적인 장비인 MOB는 AIS 통신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기존 선박 관제프로세스에서의 간섭 문제와 적합한 인증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널리 구축되어 있는 IT 인프라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에 내장된 GPS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구조를 요청하고, 이를 통해 해상 수색 구조를 지원해주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조난자 발생에 대한 알람과 조난 위치정보 등을 일정한 구역 내 구조 가능자 혹은 선박 운항자에게 전송하여 구조 지원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tress accidents occur annually by and failure of sea rescue and time delay lead to fatal accident. In the event of maritime distress, most of the equipments used for search and rescue are in responsible for the position of ships. An MOB equipment is a representative equipment for lifesaving an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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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다루는 구조 지원 어플리케이션의 주된 목적은 관제나 모니터링이 불가능한 작은 규모의 연안 항해 선박이나 어선, 레저선박이나 해양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이 조난을 당했을 경우, 특별한 장치 없이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조 요청을 위해 널리 보급되어 있는 스마트 폰을 활용하고, 그림 2와 같이 형성되어 있는 기존 이동통신망을 이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해상 수색 구조 지원 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를 위해서 선박용 혹은 선원용 수색 구조 지원 관련 협약 및 관련 장비를 분석하였고, 널리 보급되어 있는 스마트 폰을 기반으로 해상 수색 구조 지원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IMO와 같은 국제기구 및 정부/민간에서는 여러 개선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일부 해소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널리 구축되어 있는 IT 인프라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구조를 요청하고, 이를 수색 및 구조 작업에 활용하여 신속한 구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며, 제안한 내용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개발한 후 테스트를 수행한다.
  • 따라서 현재 국내의 수색 및 구조 과정은 항해사 및 견시자의 시각 및 청각에 의존하는 고전적/수동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다각화된 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보다 신속한 수색 및 구조 지원을 위해 보편적인 IT장치인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우리나라의 스마트폰의 보급률은 88%로 세계 1위 수준이며,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IP67 혹은 IP68의 높은 방진방수 등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 유용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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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B는 어떤 통신방식을 사용하는가? 해양/선박 사고 등으로 인하여 매년 해상 인명 조난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구조 시간 지연 등으로 인하여 치명적 사고로 연결되고 있다. 해상 조난사고가 발생한 경우 수색 및 구조 작업에 활용되는 장비는 대부분 선박의 위치를 발신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인명 구조를 위한 대표적인 장비인 MOB는 AIS 통신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기존 선박 관제프로세스에서의 간섭 문제와 적합한 인증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널리 구축되어 있는 IT 인프라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에 내장된 GPS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구조를 요청하고, 이를 통해 해상 수색 구조를 지원해주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MOB란? 해양/선박 사고 등으로 인하여 매년 해상 인명 조난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구조 시간 지연 등으로 인하여 치명적 사고로 연결되고 있다. 해상 조난사고가 발생한 경우 수색 및 구조 작업에 활용되는 장비는 대부분 선박의 위치를 발신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인명 구조를 위한 대표적인 장비인 MOB는 AIS 통신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기존 선박 관제프로세스에서의 간섭 문제와 적합한 인증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널리 구축되어 있는 IT 인프라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에 내장된 GPS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구조를 요청하고, 이를 통해 해상 수색 구조를 지원해주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해상 조난 상황에 대한 수색 및 구조 작업을 위한 대표적인 장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대표적인 수색 및 구조 지원 장비로는 선박 조난시 작동되어 수색/구조용 위성(COSPAS-SARSAT)을 통해 육상으로 조난신호를 발신하는 비상용 위치표시 무선장치(EPIRB, emergency position indicating radio beacon)가 있다[6]. 또한, 조난신호를 9GHz 레이더 주파수 대역(X-band)으로 송신하고, 부근을 항해하는 선박이 이를 수신하면, 응답으로 선박의 접근 정보를 발신하는 수색구조용 트랜스폰더(SART, search and rescue radar transponder)가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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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Status of maritime accident[Internet]. Available: http://www.index.go.kr/potal/ 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21. 

  2. D. J. Kim and S. Y. Kwak, "Evaluation of human factors in ship accidents in the domestic sea,"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87-98, Feb. 2011. 

  3. IMO, The report of the correspondence group on the review of the GMDSS, Meeting Report NCSR 3/14, 2015. 

  4. S. Y. Hwang, H. S. Jang, K. W. Kim and J. H. Lee, "Evaluation of thermal insulation and hypothermia for development of life raf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9, no. 6, pp. 485-491, Dec. 2015. 

  5. H. J. Choi, H. T. Kim, T. K. Nam, S. Y. Jun and J. S. Yu, "Survey and development plan for marine salvage technology," in proceeding of the 2012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Symposium, Daegu, pp. 2325-2332, 2012. 

  6. Y. J. Baek, T. N. Cho, J. H. Kim, S. U. Lee and W. H. Ahn, "Secured search and rescue signal using COSPASSARSAT,"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0, no. 2, pp. 157-162, Feb. 2014. 

  7. M. J. Kim, "A study on standard measurement of search and rescue radar transponder (SART)," M. S. thesi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Busan, 2007. 

  8. ITU-R Std. M.2285-0, Standard for Maritime survivor locating systems and devices (man overboard systems)-An overview of systems and their mode of operation, ITU-R, Geneva, Switzerland, 2013. 

  9. H. G. Hwang, B. S. Kim, I. S. Shin, S. K. Song and G. T. Nam, "A development of analysis system for vessel traffic display and statistics based on maritime-bigdata,"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6, pp. 1195-1202, Ju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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